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목이 뻣뻣할 때 하면 좋은 운동 - 광주 목통증 치료

경추와 어깨에 대한 독립적 motor control

목이 뻣뻣할 때 하면 좋은 운동' 

- 경추와 어깨에 대한 독립적 motor control 


movement as medicine의 운동을 SNS상에서 추천하였습니다. 그런데 저도 실제로 환자들에게 적용해보니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충분한 의료적 의미도 가지고 있어서 이렇게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이 운동이 좋은 이유 


실제 환자들을 치료하다보면 목이 뻣뻣한 이유가 connective tissue의 extensibility가 문제라기 motor control의 부족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오랫동안 좋지 않은 자세로 움직임이 부족하게 때문에, 경추와 상완골의 움직임에 대한 적절한 neurological control을 잃기 쉽습니다. 


결국 어깨-견갑골 복합체와 경추는 독립적인 운동 능력이 부족해져서 하나의 결합체처럼 움직이게 됩니다. 이런 경우 많은 환자들이 '목이 뻣뻣하다'라고 하게 되지요.


저의 경우 추나치료와 침치료를 통해서 국소 조직의 muscle tone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유침시간 동안 (침을 맞고 있는 동안) 호흡 drill을 통해서 횡격막의 하강운동에 대한 재교육을 실시합니다. 그 뒤에 아래의 neck, shoulder의 control를 재정립시키는 운동을 진행합니다.






운동의 실재



https://youtu.be/jt05PwgNeKk


1. 스핑크스 경추 가동성 운동 x 5-10 회


목을 부드럽게 움직여서 좌우의 최대 가동범위까지 갈 수 있도록 합니다. 머리의 움직임과 같은 방향으로 시선도 이동시킵니다.


2. 네발기기 경추 가동성 운동 x 5-10 회


손을 바닥에 고정시킵니다. 발과 손으로 몸통을 지지하게 되어 발생하는 긴장감을 끝까지 유지시킵시다. 머리의 움직임도 같은 방향으로 합니다.


3. 바로 누운 상태에서 터키쉬 겟업 경추 가동성 운동 x 5-10 회


바로 누운 상태에서 케틀벨을 들어서 지면과 수직을 이루게 합니다. 회전근개의 안정화를 통해서 어깨가 완전히 몸통에 밀착되는 느낌을 주게 합니다. 이 상태에서 목을 부드럽게 움직여서 최대 가동범위까지 보냅니다. 


4. 바로 누운 상태에서 터키쉬 겟업 견관절 가동성 운동 x 5-10 회


마찬가지로 shoulder packing이 되고, 목이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상완골을 가동범위의 끝까지 회전시킵니다. 


5. 팔꿈치 지지 상태에서 터키쉬 겟업 경추 가동성 운동 x 5-10 회


TGU에서 약간 일어난 자세, 팔꿈치로 상체를 지지합니다. 케틀벨은 지면과 수직이 되어야 합니다. 지면을 지지하는 손과 케틀벨을 들고 있는 손 모두 안정적이며 요동이 없게 합니다. 이 상태에서 목의 가동범위 끝까지 움직이게 합니다. 


6. 팔꿈치 지지 상태에서 터키쉬 겟업 어깨 가동성 운동  x 5-10 회


5번과 같은 상태에서 어깨를 좌우로 회전시킵니다. 목이 따라 움직이지 않도록 하며 케틀벨은 지면에 수직 상태를 유지하면서 회전하도록 합시다.







주의할 점


움직이는 부분과 움직이지 말아야할 부분을 철저히 분리시켜야 합니다. 뻣뻣한 목, 즉 근육의 톤과 신경계의 지배가 일체화된 부위에 독립적 움직임을 위한 motor control을 실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움직임은 느리고 천천히 호흡이 자연스러우며 통증이 없도록 실시합니다. 

만약 상위 레벨의 자세에서 동작이 나오지 않으면 하위 레벨의 움직임만 실시해야합니다. 혹은 케틀벨의 무게가 너무 무거울 수 있으므로 8kg이나 4kg으로 낮추어 실시합니다. 





광주 청연한방병원 병원장,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김지용입니다. 광주 목통증 경추디스크 치료 청연한방병원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광주 서구 양동 농성동 광천동 유덕동 치평동 상무동 화정동 서창동 금호동 풍암동 동천동 평동 하남 송암 외에도 나주, 함평, 무안, 화순, 목포, 담양, 장성, 고창 등에서도 내원하고 계십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