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허리디스크를 한약으로 치료하자

허리디스크 한약 치료에 대한 연구들

요즘 허리디스크에 대한 한약치료는 아주 익숙한 것이 되었습니다. 자생한방병원을 포함한 대부분의 한의의료기관에서 한약치료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안내하였기 때문인데요. 이런 연구는 한국보다 중국에서 잘 이루워지고 있습니다.




(사진이 이쁘지요? 사진 협조는 대전의 자궁내막증을 포함한 여성질환 전문 한의원인 올리브 한의원에서 협조 받았습니다. 의료용 한약은 한의사에 의해서만 처방이 가능합니다.)



중국에서는 2013년에 그동안 한약치료에 대한 RCT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연구들을 모아서 분석하는 논문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논문의 이름은 Journal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에 실린 Efficacy of Chinese herbal medicine for lumbar disc herniation: a systematic review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입니다.


중국에서는 한국에 비해서 중의-양의들의 교류가 훨씬 직간접적으로 다양한 편인데요, 중국 자체적으로 중의에 대한 발전전략을 가지고 임상의와 연구의들을 양성하기 때문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 논문도 중국의 여러 대학의 중의와 양의들이 함께 참여해서 작성한 논문입니다 .




일단 연구자들은  여러 연구 자료들 사이에서 (Chinese Biomedical databases, Chinese National Knowledge Infrastructure, Wanfang Database, China Science and Technology Journal Database, Cochrane Library, Web of Science, MEDLINE, and EMBASE) 중약치료를 통해서 (Chinese herbal medicine) 허리디스크를 치료한 논문 2415개를 추출합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양의 약물치료, 물리치료, 혹은 플라시보 그룹간의 RCT 연구 8개가 최종적으로 남게 됩니다. 


5개의 논문은 중약치료와 양약치료의 비교 논문으로 중약치료가 더 효과적이였다는 결과였고, 2개의 논문은 중약치료가 물리치료 혹은 플라시보 그룹보다 효과적이였다는 논문이였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한개의 논문은 중약치료가 양약과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였지요. 반대로 부작용에 대한 연구도 있었는데요, 예상과 다르게 3개의 논문에서 중약치료와 양약치료의 부작용이 큰차이가 없었다고 하네요. 


물론 한약(중약)등에 대한 논문들이 아직 가야할길이 멀지요. 논리적 구조도 부족하고, 더 많은 환자들을 통한 연구들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중국처럼 우리나라도 (정부의 지원하에) 지속적인 데이터가 쌓여야지 앞으로 더 객관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를 환자들에게 할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연구원
김지용

매거진의 이전글 지식 iN 상담 : 담걸린 뒤부터 숨쉴때마다 아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