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굿키드 Jul 12. 2022

함께하는 마음에서 응원하는 마음으로

RBG 프로젝트  '잠시만 안녕' 할게요.


지난 5월 말, 두란님의 작업실이 있는 천안에 모여 굿즈를 포장하고 그다음 주에 RBG 팀 첫 오프라인 모임을 가졌다.

그동안 온라인으로만 회의를 해오다가 오프라인에서 셋이(나, 정은님, 랄라님) 모인 것은 처음이었다.

첫 번째 굿즈인 스티커가 마무리가 되었으니 서로 어땠는지 회고도 할 겸,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기 위해 만났다.

직접 얼굴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니 좀 더 섬세한 대화를 나눌 수 있어서 참 좋았다.

 그런데...

며칠이 지나, 나는 여기까지만 해야겠다는 이야기를 꺼냈다.


사실 두 분과 헤어지고 내려오던 버스 안에서 ‘재밌고 좋은 건 맞지만, 내가 감당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걸 안 하면 너무 일에만 매몰될 것 같아서 두렵지만, 한편으론 계속 해낼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는 마음이 그동안에도 계속 왔다 갔다 했다.

언젠가부터 이렇게 오락가락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모임날 새벽에 일어나 토해내듯이 썼던 일기장에도 그 마음이 고스란히 드러나있었다.

다시 읽어보니 힘들고 버겁다는 내용으로 시작했다가 모임에서 나눌 아이디어에 대한 이야기로 끝났다.

그래서 다음 계획을 논의하던 와중에 ‘계속 함께해도 괜찮겠어요?’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괜찮을 것 같아요.’ 정도로 애매한 답을 했다.

‘어찌어찌하다 보면 감당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그 순간을 모면했던 것 같다.


하지만 같은 날 오후 다른 모임에서 근황을 얘기하다가 나도 모르게 눈물이 터졌다.

주책맞게 눈물이 흐른다며 죄송하다고 말하면서 스스로 깨달았다.

‘나 뭔가 고장이 났구나?’

안 그래도 최근 몇 주간 누군가 내 감정을 조금이라도 건드리기만 하면 자꾸 눈물이 나오던 참이었다.

 ‘어떻게 지내? 잘 지내? 힘들지?’라는 소소한 안부 인사에도 울컥하곤 했다.

애써 괜찮다고 여기며 지나왔던 것들이 실은 괜찮지 않았고 지금도 버겁다는 걸 인정하게 되었다.


본능적으로 이런 상황에서는 삶을 간소화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생각을 했다.

RBG 멤버들에게 여기까지만 하겠다는 말을 꺼내고, 개인적으로 계획했던 몇 가지 일들도 전부 취소했다.

그렇게 지낸 지 이제 한 달쯤 되었다.

이번 주에 들어서야 비로소 ‘그러고 보니 저 스티커가 나 같은 사람을 위해서 만든 거였는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 달 전에 회사 동기에게 한 번 선물한 후로는 서랍에서 꺼내볼 생각도 못했는데…

이제야 내 몫도 하나 챙겨서 사무실 책상에 가져다 두었다.

지금 이런 상황에서 힘이 되라고 만든 건데 이게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니. 세상에.


지난주 출근길에 챙긴 스티커. 나 같은 사람을 위해 만든 건데 까맣게 잊고 있었다.


한 발짝 떨어져 보면 다 같이 정말 대단한 일을 했다.

다른 사람이 이런 굿즈를 만들었다고 말하면 ‘정말 대단하다!’라고 해줬을 것 같다.

문장을 모아 본 덕분에 작년 한 해 동안 휴직 기간 동안 큰 힘이 되어준 이야기들을 다시 상기하게 되었고, 누군가의 메모장에 기록된 나의 문장도 만날 수 있었다.

내 노트에는 다른 사람의 문장들만 가득하지만 누군가의 노트에는 내 문장이 있다는 걸 보면서 ‘서로가 서로를 기록해주자’ 던 말도 떠올랐다.

하지만 막상 한 텀을 마무리지으며 어땠는지 소감을 말해보려고 하니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마음뿐이었다. (마음이 힘들 때는 좋은 걸 봐도 좋은 줄 모르게 되는 것 같다...)


끝까지 함께하지 못한 미안함과 아쉬움이 크지만, 지속 가능한 나를 위해 '잠시만 안녕'을 택하기로 했다.

휴직 동안 꽤 마음을 단단히 다졌다고 생각했는데도 다시 흔들리는 시간이 찾아왔다.

아직 미처 정리되지 못한 마음으로 하차 소식을 전하느라 횡설수설하며 쓰고 있지만, 언젠가 이 순간도 누군가에게 레퍼런스가 되리라 믿으며 그냥 이대로 남겨보려 한다.

이런 상황을 너그러이 이해해주신 정은님, 랄라님, 혜영님께 너무나 감사하다.

지금의 나와 같은 사람(지속가능한 일과 삶을 고민하는 사람)에게 위로와 용기를 줄 또 다른 굿즈를 기대해보며 앞으로의 활동도 응원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레퍼런서의 말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