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ke Shin Dec 03. 2023

시그널 코리아 2024 서적 읽고

ICT 기반 거시적인 변화에 대한 센싱



연말 시점에는 '내년도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궁금하고 관심도 많아지게 됩니다. 트렌드에 주목하게 되는데,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사실 / 사건 기반으로 새로운 트렌드가 될 수 있는 변화에 대해 파악해 보는 것은 어느 업종 이든지 필요합니다. 시그널(새로운 트렌드가 될 수 있는 증상 및 미래에 중요할 수 있는 새로운 변화 징후) 파악을 통해 시사점을 주는 서적였습니다. 대부분 트렌드를 다루는 서적이 표면 / 현상 위주로 분석였지만 '시그널 코리아 2024'경우는 다양한 분야에서 트렌드의 동인이 되는 핵심요인을 deep dive 하여 미래를 읽을 수 있는 모티브도 제공하였습니다. 업계 에코환경 변화되는 모습도 터치를 하여 회사 업무의 방향성도 재고해 보는 시간였습니다.





총 15개 주제 기반으로 키워딩 되어 있습니다. 주요 산업 영역별로  '사회/문화 시그널', '인공지능/첨단 기술 시그널', '경제/의료/환경/윤리 시그널' 그룹핑되었습니다. 각 산업의 에코 환경 기반 어떤 시그널 요소가 트렌드를 만들어 내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산업영역별로 어떻게 연관성이 있고 영향을 주는지도 간접적으로 인지를 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면 첨단기술의 발달로 인한 레인보우 컬러 같은 미래인재의 등장이겠습니다. 트렌드 간 인과관계, 연계성, 추적성 등 측면으로 트렌드를 발생하는 시그널을 생각해 보면 회사에서 업무 측면에서 중장기적인 방향성에 대한 팁도 얻을 수 있다고 봅니다. 즉 신규 ICT 기반의 가치에 집중하여 새로운 Biz Modeling 이겠습니다.




먼저 '사회/문화'시그널입니다. 이 영역은 두 번째 영역인 '인공지능/첨단 시그널'과 연계성이 높은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전문성 및 인사이트 있는 사람들의 영향력이 확장되며, 이런 인원들의 특성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었습니다. 요즘 소위 N세대가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입장에서는 기존의 규율 준수보다는 자율성 및 창의성(크리에이티브 에이지, 레인보우 컬러) 존중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주고 있습니다. '알파플러스' 용어도 이런 기조에 나타난 용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조직책임자 입장에서는 이런 세대를 어떻게 다뤄야 할지 시사점을 던집니다. 덧붙여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언어의 장벽이 없어지고 저출산에 대한 흐름에 대해 대처하는 방향성도 가이드합니다. 특히 '인공지능 발달로 인한 일자리 변화'측면에 대해 직장인이라면 고찰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인공지능/첨단 기술 시그널'입니다. 전체 글의 주요 키워드는 인공지능입니다. 최근 Open AI의 쳇 GPT 필두로 (주요 ICT업체들의)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 경쟁이 한창입니다. SF영화 나 소설 등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미래의 모습을 조명하는 사례가 많은데, 실제로 구현가능성을 예견하는 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기반 환경이 조성되니 컴퓨팅 네트워크 환경에서 (자기) 정체성 표출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SNS 통한 자기 콘텐츠 생성을 통한 개인화 영향력 확대입니다. 특히 AI 기반으로 콘텐츠까지 생성 가능하니 잘 이용만 한다면 본인 Value-up 가능합니다. 다만 본인 가치 고도화 측면으로 진행되다 보니 역효과(타인비방 등)도 나타내게 되고 개인정보가 플랫폼 업체에 제공되는 부정적인 측면도 언급합니다. 영화 매트릭스에도 나오기도 한 '브레인칩' 소개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이 사람을 교육하는 것으로 귀결이 되는데, 향후 인공지능의 발달에 따른 기술적인 명/암 측면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윤리적인 문제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세 번째 캡처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경제/의료/환경/윤리' 시그널입니다. '인공지능/첨단 기술 시그널'에 영향을 받는 영역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을 ICT로 고도화 중입니다. 미래도시는 어떤 형체로 발전하고 고도화가 될지도 생각해 볼 만합니다. Benefit 및 Risk 측면도 분석하여 살아가 방향성 수립도 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미래도시에 요구되는 항목을 정의하고 있는데(생태학, 물, 에너지, 폐기물, 이동성, 문화, 경제 등), 이런 항목의 변화 센싱이 중장기적으로 직업으로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영역이 경제적으로 파급효과 있는지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필요한 분야라고 생각됩니다. 의료계에서도 기존 관습에 대한 수정/변경 요구되고, 기업입장에서 ESG경영을 통한 사회적인 기여, 인공지능 통한 사이버상의 윤리문제도 다루고 있습니다. ICT 발달이 초연결화 가속화하여, 물리적 공간 아닌 사이버 공간의 영향력이 커짐을 다시 한번 Remind를 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인공지능/첨단 기술의 발달이 기저가 되어, 전 인더스트리 영역에 대한 변화 원인/기조 및 대응 방향성에 대해 다룬 서적입니다. 최신기술에 대한 배경 및 원리, 기대효과에 대해 숙지를 하면서 시그널 > 트렌드를 익히게 된다면 향후 삶의 방향성(직업관 등)도 확고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적 말미에 참고자료 및 출처도 참고하면 트렌드의 기반이 되는 시그널 이해 관련 용이할 것 같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