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Jake Shin
Sep 20. 2023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
직장인 생활은 커뮤니케이션의 연속이다. 직장상사 및 선후배와 일로서 사적인 대화로써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업무와 관련된 중요한 대화에는 말 한마디 실수로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많다. 전략적이고 효율적인 대화 스킬에 대한 방법을 잘 알아야만 결국 문제해결도 하고 사람들과 관계도 돈독해질 수 있다.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은 핵심 주제 관련 대화의 본질/방법을 터득이다.
대화의 본질 파악을 위해서는 나름 준비가 요구된다. 예를 들어 진정한 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용기를 끌어내라' 이겠다. 즉 닥친 문제에 대해 노출시키고 해결방법을 위한 건전한 대화를 하기 위한 초석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예전에 Best Practice를 상기하면서 상대방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전달이 중요하다. 상대방과 Interaction 통해 진실되고 분명한 문제 정의를 해야만 궁극적인 대화의 목표가 달성되는 것이다.
대화하는 사람마다 생각하는바 / 개성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원활한 대화를 쉽지 않다는 것을 미리 알아야 한다.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서로 다른 의견을 절충하는 방향으로 진행이 중요하겠다. 즉 역지사지 생각하면서 대화하는 사람과 교감을 해야겠고, 다양한 의견을 생각하면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최종 의견 도출이 필요하다. 제일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과 교감'하기 위해 상대방의 의견을 먼저 잘 경청하는 것이다.
상대방과 같이하는 대화 시, 어떻게 하면 시너지를 내는지 고민도 중요하다. 대화를 주고받는 행위는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에너지의 양과 질적인 측면의 Balancing을 잘해야만 궁극적인 대화의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목표에 대한 공감, 해결 위한 방안의 정반합의 과정이 기반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화 후 의견 합의 이후 fup사항은 SMART 해야 한다. 모호하고 분명하지 않은 activity는 지양해야 한다. 목표달성을 위한 행위는 정량적으로 측정가능해야 하며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일정이 있어야 한다. 목표가 다소 모호하여 해야 할 행위가 분명하지 않을 경우는 시간이 소요될지라도 별도 소통을 통해 합의를 해야 한다. 특히 기업의 경우, 특정 KPI를 통해 매출/영업이익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반드시 목표는 SMART 하게 반영이 돼야 한다.
대화를 할 때 상대방과 Interaction 위한 프레임 설정도 중요하다. 자기만의 생각을 고집하지 않고 상대방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면서 동시에 객관적인 본인 의견 표출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상대방에게 자기가 이견이 있을 경우, Fact기반으로 진실되게 의견을 전달하는 게 중요하다. 특히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이 있을 경우, 사유와 기대효과도 언급하면서 상대방 설득이 중요하다.
또 다른 고려사항은 '대화시 주제에 대해 취사선택에 따른 득실 따져보기'이다. 직장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직면하는 게 여러 대안중 하나 선택이다. Pros and Cons 기반으로 유리한 대안 선택이 되겠는데, 각각의 안이 어떤 목표에 대한 임팩트를 주는지를 판단하는 작업이겠다. 회사에서는 Top Management이 최종결정을 하지만, 최정결정을 위한 자료/근거/대안 준비는 실무자가 하는 법이니, 본인이 생각하는 최종안이 왜 그러한지를 논리적으로 설명/이해시키는 Skill도 지속 강화하는데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