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수업 시간이었다. 교수가 말했다. 자기가 부모님으로부터 가장 받고 싶은 스트로크가 무엇인지 적어 보라고. 스트로크란 에릭 번이 주장한 교류분석 심리학 용어로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신체적, 심리적으로 접촉에 대한 강렬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는 것을 말한다. 인정욕구인 셈이다. 육체를 위해서는 음식을 먹어야 하듯이 마음이 살기 위해서는 인정 자극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나는 가만히 내 마음에 집중했다. 무엇일까. 나 혼자 있는 느낌, 아무도 나를 도와주지 않는다라는 생각이 떠올랐다. 열심히 해야 한다, 내가 강해져야 한다는 생각들도 연이어 올라왔다. 나는 '전적으로 너를 도와줄게. 무엇이든 해봐.'라는 말이 가장 듣고 싶다고 적었다.
그리고 교수는 말했다. 지금 함께 공부하는 사람들이 그 말을 해줄 거니까 지원자는 나오라고 했다. 어느 자그마한 키에 귀엽고, 수업시간에 질문이나 답변을 큰 소리로 말하고 거침이 없던 여성이 나왔다. 우리에게 보여진 그녀의 당당함과는 달리 그녀는 어릴 적 엄마로 부터 남동생과 차별을 심하게 받은 이야기를 나눈 바 있었다. 그녀는 '나는 네가 참 좋다. 무조건 좋다, '라는 말을 듣고 싶다고 했다.
그녀를 가운데 앉게 하고 우리는 빙 둘러앉았다. 우리가 그녀에게 칭찬의 스트로크를 돌아가면서 해주는 시간이다. 나는 그녀에게서 느꼈던 좋은 점을 적어봤다. 나의 차례가 오면 이렇게 칭찬으로 스트로크를 주리라 생각했다.
. 적극적이고 에너지가 넘친다.
. 다른 사람 말에 경청하고 리액션이 넘친다.
. 귀여운 얼굴에 피부도 참 좋다.
. 인상이 좋아 다가가기 쉽다.
. 개방적이고 수용을 잘한다.
먼저 교수가 그녀를 마주 보고 앉았다. 교수는 그녀를 바라보며 말했다.
"나는 선생님이 참 좋아요."
그녀는 두 눈을 크게 뜨고 고개를 갸우뚱하면서 말했다.
"왜요?"
교수는 웃으면서 말한다.
"그냥 무조건 좋아요. 선생님 자체가 보물이에요."
그녀는 말한다.
"이유가 뭐죠? 무엇 때문에 좋지요?"
그녀는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다. 얼굴 표정이 굳어지며 반문했다.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열심히 들어서 좋아요."
그녀는 자신을 칭찬하고 있는 교수를 이상한 듯이 바라보았다. 그러자 교수는 그녀에게 물었다.
"선생님이 무조건적인 좋아요를 바랐고 나는 그렇게 말했는데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왜 나를 좋아하는지 의심이 들었어요. 어떤 행동을 한 것이 좋을까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교수는 자리에서 일어나고 함께 공부하는 우리들에게 돌아가면서 그녀를 칭찬하게 했다.
"선생님은 귀여워서 좋아요."
"사람 마음을 이완시키는 힘이 있어 좋아요."
"에너지를 줘서 좋아요."
등등 그녀가 바라는 조건을 달아서 칭찬을 해주었다. 한 사람 두 사람 지나면서 그녀는 좀 편하게 자신에 대한 칭찬을 받아들이는 듯했다.
내 차례가 왔다. 나는 처음 교수가 한 질문처럼 물었다.
"나는 선생님이 무조건 좋아요."
나는 그녀의 반응이 궁금했다. 처음 교수가 무조건적으로 좋아요라고 했을 때 의아하게 바라보던 그 눈망울을 바라보았다.
"감사합니다."
그녀는 나의 무조건적인 칭찬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였다. 나는 다시 긍정적인 스트로크를 이어갔다.
"선생님은 마음이 따뜻한 분 같습니다. "
그러고는 아까 생각했던 칭찬의 말들을 다 해주었다. 그녀는 정말 행복한 미소를 내내 지었다. 그녀는 말했다.
"처음에는 정말 어색했습니다. 나를 칭찬하는 말을 들을 때 어색했고요. 거짓처럼 느껴지고 가식처럼 느껴졌어요. 의심이 들었습니다. 왜 자격도 안 되는 나에게 저런 칭찬을 하지? 있을 수 없는 일이라 생각했습니다. 교수님이 시키니까 저런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 계속 들으니 갈수록 선생님들의 말들이 진심으로 느껴지고 나에게도 그런 좋은 점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고 행복했습니다."
교수는 마지막으로 소감을 말하라고 했다. 나는 나의 느낀 점을 말했다.
" 긍정스트로크가 부족한 사람은 긍정 스트로크가 올 때 무시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 부정적 이미지를 각인하고 있으니까요. 분명 자기도 긍정 스트로크를 받고 싶다고 생각은 하지만 막상 오면 의심합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자기의 이미지에 맞지 않기 때문이지요. 긍정적인 스트로크가 부담스럽고 오히려 익숙한 부정적 스트로크를 받아야 마음이 편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진심 어린 긍정 스트로크를 줄 때 받아들여진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서로 긍정 스트로크를 주는 기회를 자주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이 어려우면 셀프 긍정스트로크도 좋을 듯합니다."
이해인 수녀님의 '사랑 키우기'라는 시처럼 조금씩 조금씩 내 안에 있는 사랑의 씨앗에 물을 주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