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찬 Mar 25. 2024

정체성 만들기(2)

역행자, 돈, 시간, 운명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얻는 2단계

정체성 소프트웨어를 새로 설치하기.

책은 종이책을 꼭 읽어야 한다,

완벽히 집중할 수 있는 공간에서만 책을 읽어야 한다, 

휴대전화로 책을 읽는 것은 도움이 안 된다,

틈날 때마다 읽는 전자책은 오히려 나의 집중력을 방해한다. 

이렇게 종이책을 고집하다가, 어느 날 여행 중에도 수시로 휴대폰으로 책을 읽더니 하루 한 권의 책을 읽어내는 친구를 보고 생각의 틀을 바꾸었다. 책에 관한 생각의 정체성을 바꾼 것이다. '나는 틈 날 때마다 전자책을 읽는 사람이야.'라는 소프트웨어를 새로 설치했다.  정체성을 변화시킴으로써 본인만의 틀을 깨버려야 한다. 정체성을 본인의 한계에 가두는 건 순리자들의 특징이다. 


정체성 변화의 핵심은 성장을 위한 자기 강제다. 뭔가를 잘하고 싶으면 결심을 할 것이 아니라 환경부터 만드는 것이다. 나를 훈련시킬 운동장을 만들어 스스로를 밀어 넣는 게 핵심이다. 

(내가 매일 글쓰기를 습관화하기 위해 브런치 연재라는 환경에 밀어 넣고 새벽으로 넘어갈지라도 글을 쓰는 것이 바로 정체성 만들기에 사례가 될 수 있겠네요.)


정체성 만들기 가장 쉬운 방법은 

첫째, 책을 통한 간접 방법이다. 뭔가 되고 싶다면, 뭔가 잘하고 싶다면 관련 책을 20여 권만 읽어라. 나도 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책을 읽는 것은 정체성을 변화시키는데 매우 쉬운 방법이다. 뇌는 실제 현실이나 상상을 잘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분야에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를 계속 몰아서 읽다 보면. 나도 할 수 있다.'는 느낌이 차오른다. 


둘째, 환경 설계하라 

저자는 자신을 '성공한 멋진 사업가'로 살기를 원했다. 그런 정체성을 강제하는 환경을 갖추기 위해 유투버를 하기로 했다. 유투버에서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창업가', '자수성가한 청년', '연봉 10억 사업가'라고 어그로를 끌면서 성공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자신을 성공한 사업가로 알아줄 거라 생각했다. 그 과정에서 열심히 성공 공식을 정리할 수 있게 되고, 정말 사람들에게 그 방법을 알려주게 될 것이다. 뭔가를 배우고 싶을 때 결심을 할 게 아니라 환경 속으로 들어가라.


셋째, 집단 무의식 속으로 들어가라

사람은 어떤 집단에 들어가면 그 집단이 추구하는 것을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그저 그 모임에 오래 있는 것만으로 사람은 믿을 수 없는 것을 믿고, 할 수 없는 일을 하게 된다. 돈을 벌고 싶다면 돈을 버는 모임에 나가라. 돈 자체가 인생의 전부라고 할 수는 없지만 경제적 자유를 얻어야 소중한 시간을 아낄 수 있고, 정신적 자유를 얻을 확률도 크다고 할 것이다.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롭고 싶다면, 먼저 경제적 자유를 얻어야 한다. 자의식을 해체하고 정체성을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또 하나 자신에 대한 환상을 버려야 한다. 다음 회는 이 환상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전 05화 정체성 만들기(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