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찬 Apr 01. 2024

뇌자동화(3)

역행자, 돈, 시간, 운명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얻는 4단계

뇌자동화, 뇌 최적화 방법으로 '복리 뇌 만들기'  '22 전략'으로 책읽기과 글쓰기를 앞서 말했고,  '오목이론'으로 당장 돈이 되는 것보다 장기적인 '수'를 두기를 이야기했다.

뇌는 게으르다. 그저 생존만을 위해 에너지를 적게 쓰고 효율적으로 작동하려 한다. 방식은 원시시대 적합하지만 현대는 불리하다. 게으른 뇌를 깨우고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여 새로운 생각을 만들게 하여야 한다.


그 새로운 생각들이  외부 현실에서 구현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거기에서 다시 새로운 정보가 만들어져 뇌를 자극하는 일련의 선순환 루프를 만들기 위한 것이 앞의 방법이다. 뇌 속에 새로운 배선을 까는 것, 새로운 프로그래밍을 까는 것이었다. 이제 그 배선을 활성화시키는 방법에 대한 것을 말하고자 한다.


그 배선을 활성화시키는 것, 즉 뇌를 증폭시키는 3가지 방법을 말하고자 한다. 첫째, 안 쓰던 뇌 자극하기이다. 창의성이나 지혜는 통합적 사고에서 나온다. 바로 통찰력이다. 통합적 사고는 뇌 전체를 통합적으로 쓸 때 발휘하는 사고력이다. 뇌의 여러 영역을 자극해야 뇌가 증폭된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면 하던 일을 멈추고, 운동을 하거나, 논리 수학, 음악, 과학, 미술, 시, 소설 등 평소 하지 않던 활동을 한다. 동시 다발적으로 뇌의 여러 영역을 사용한다. 새로운 경험을 하라는 것이다. 깊이 있게라기 보다 유투버 시청 등 가볍게 집중하는 식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을 말한다. 두 번째로 안 가본 길 걷기다. 신체 운동은 뇌운동도 함께 따른다. '운동화 신은 뇌' 책에서 움직여야 뇌가 작동한다고 한다. 세 번째로 충분한 수면이다. 수면 중에 우리의 뇌는 정리하고 장기기억으로 저장한다. 우리 뇌는 잠자는 동안 문제 해결을 스스로 계속한다. 수면은 창의성을 증가시킨다.


여행은 뇌를 자극하고, 기존에 쌓아 두었던 배우고 익힌 것들을 통합하고 정리한다. 휴식이 필요한 이유다. 열심히 하는 듯한 기분에 사로잡히지 말자. 자위하지 말자. 실제 성공은 뇌를 자동화시키고, 활성화시키는 데 있다. 인간의 뇌와 몸은 수백만 년의 긴 세월 동안 진화의 산물이다. 사용법이 따로 있다.



이전 14화 뇌자동화(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