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reseaso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OODS Magazine Aug 19. 2021

<스페이스 브랜딩>, 김주연

- 8월 3주차 마사지 삼인조의 책 발췌

마사지 삼인조가 읽었던 글 중 구미가 당긴 단락을 공유합니다.

역시 정수는 요약이 아닌 원본에 있습니다. 저희는 그저 사견이라는 이름의 양념을 칠 뿐입니다.




0.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접하고 '그 회사답다'라는 생각이 든다면 브랜딩이 제대로 된 것입니다. 브랜딩에는 '-다움'을 구축하는 모든 방식이 들어 있는 것이죠.



1. 현대의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려면 여기에 하나의 기술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바로 인상의 기술입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공간'이 있습니다.



2.  공간은 건축이나 인테리어의 구분을 넘어 실외까지 포함하는, 인간의 경험과 연결된 '에피소드'나, '이벤트의 장소'로서의 공간을 말합니다. 이러한 공간에서 발생하는 경험욕망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죠.



3. 이에 따라 스페이스 브랜딩형태 기반 기능 가치, 행태 기반 관계 가치, 의미 기반 대상 가치를 추구하는 세 가지 접근 방식으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4. 우선 형태 기반 기능 가치를 추구하는 스페이스 브랜딩이란 공간의 기능적 측면으로서 브랜드 공간이 고객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가장 본질적이고 근본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접근성, 이용 편의성, 쾌적한 환경 등의 편의적 기능,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공간의 형태와 파사드의 차별성, 스타일의 조화 등 시각적 표현에 대한 만족을 의미하는 심미적 형태, 그리고 상징적 표현이나 일관 주제를 연상시키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제시해 공간이 갖는 의미를 연상적 기호로 경험하게 하는 브랜딩 방식입니다.



츠타야(TSUTAYA)  |  이젠 두말하면 잔소리



5. 두 번째로, 행태 기반 관계 가치를 추구하는 스페이스 브랜딩은 브랜드 공간이 고객의 체험이나 교류, 능동적 참여의 경험을 이끌어 브랜드와 고객이 긍정적인 관계를 만드는 방식을 말합니다.



6. 마지막으로 의미를 기반으로 해 대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방식은 브랜드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합니다. 즉, 브랜드 공간이 고객 개인의 차원을 넘어 공공의 안녕, 행복과 같은 공동체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사회 문화적 가치, 공유 가치로 이어지는 것이죠.



7. 스타벅스 회장 하워드 슐츠의 축사에서 흥미로운 지점은 커피 맛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다는 것입니다. 커피 전문점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커피 맛은 기본입니다. 그러므로 스타벅스는 단지 커피만이 아니라, 멋진 경험, 휴식, 커뮤니티와 인간관계 형성의 기회를 마련하는 오아시스, 공간 제공을 주된 비즈니스로 규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8. 우리는 공간적 상황을 2초 안에 어떤 감으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이 감은 이미 우리가 갖고 있는 기억의 상호 작용으로 만들어집니다. 특정한 의미의 구체적 장소 감각 또는 장소의 정체성으로 기억되는 단계, 즉 상징적 의미의 체험으로서 기억이 될 때 비로소 공간 경험이 됩니다.



김주연, <스페이스 브랜딩>, 스리체어스(2020)




매거진의 이전글 찢어진 소리가 빚어낸 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