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아이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배움은?

- 교사의 1월 이야기(2) - 혁신학교 아카데미 '학교리더과정' 후기

by 글쓰는 민수샘

"교사가 좀 힘들어야 아이들이 행복하다." 이 말에 동의하시는지요? 혁신교육 이전에는 '교사가 행복해야 아이들이 행복하다'면서, 회의나 연수도 짧게 하고 일과 후나 방학 때는 학교 생각을 안 하며 힐링하는 것이 대세였는데, 지금은 방학때도 자발적으로 연수를 신청하는 선생님들이 많아졌습니다. 존경하는 송형호 선생님 말씀처럼, '새 학년을 맞이하는 설렘이 두려움을 이길 수 있는 길'은 아이들과 동료 교사들에게 배움의 보따리를 잔뜩 풀어줄 수 있도록, 방학을 알차게 배우면서 보내는 것이 유일한 방법인 것 같아요.

오늘은 경기도 혁신학교 아카데미의 '학교 리더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선생님을 만나고 왔어요. 2박3일 숙박연수의 마지막 4시간, '창의적 교육과정'을 맡아 진행했지요. 학교에서 혁신담당 부장을 맡으실 분들이 많이 신청하는 연수라, 교육과정 만들기와 배움중심 수업혁신을 주제로 학교에서 워크숍을 하실 때 도움이 되도록, 몇 가지 활동을 직접 해보는 경험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혁신학교에서 근무하는 선생님들이기 때문에 '우리 학교 수업은 어떻게 달아져야 할까?'를 활동의 중심 주제로 삼았습니다. 학교 수업이 단순한 기술 전달을 위한 훈련이 아니고, 세상의 변화 속도만큼 달라지는 요즘 아이들을 이해하고 공감하고 도와주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더 열심히 서로에게 배우고 성장해야겠지요. 더욱이 학교마다 상황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그 학교 선생님들의 집단지성으로 '수업문화'를 바꾸고 아이들에게 즐겁고 의미 있는 배움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 한 명 한 명이 '진정한 배움'을 고민하는 것이 수업혁신의 출발점이 됩니다. '2019년 나의 수업을 음식에 비유하면?'으로 수업 고민의 물꼬를 텄고, '2019년 수업에서 가장 실패한 사례'를 시놉시스 형식으로 적어서 발표하고 서로 격려해주면서 더 깊이 있게 수업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그 후에 본격적으로 수업혁신을 위해 지혜를 모으는 시간을 가졌어요. 같은 학교라면 '우리 학교 아이들'이라고 했겠지만, 교육청 연수이기 때문에 '21세기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배움'을 먼저 논의하고, '이러한 배움을 실현하기 위해 무엇을 빼고 더할까'를 아주 구체적으로 제안하는 것을 부탁드렸습니다.


%EC%BA%A1%EC%B2%98.PNG


%EC%BA%A1%EC%B2%981.PNG


20200131_164425.jpg

21세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배움으로는 '지식+실천=두 발로 선 교육', '삶으로서 민주주의 체화' 등 멋짐이 폭발하는 내용이 많았어요. 그리고 혁신학교라서 다른 학교가 안 하는 무언가를 '더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배움에 도움이 되지 않는 '어떤 것을 안 하거나 줄이는 것'이 효과가 크고 힘도 덜 들겠지요. 선생님들의 대화와 발표를 들으니, 이미 많은 것을 고민하고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뺄 것으로 '마이크 사용, 간식 보상, 과도한 경쟁, 성취기준과 상관없는 일회성 활동, 학생을 무시하는 말과 행동' 등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런 내용은 어떤 선생님에게는 자신을 비난하는 것처럼 들릴 수 있겠지만, 이 활동을 하기 전에 서로의 수업고민과 실패담을 나누며 각자의 수업관을 존중하고 응원하는 시간을 가졌기 때문에 우리 학교 아이들의 진정한 배움을 위해 자연스럽게 불편한 이야기도 꺼낼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은 논리와 당위성만으로는 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화를 통한 이해와 공감의 시간을 충분히 갖는다면, 선생님들의 닫힌 마음의 문도 열리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서로에게 열어놓은 문으로 교사 한 명 한 명의 배움이 채워진다면 교실 속 학생들의 배움도 더욱 풍성해지겠지요. 그래서 혁신학교 교사는 조금 힘들어도 그만큼 더 행복해지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20200131_165948.jpg




%EC%BA%A1%EC%B2%98dfdf.PNG



%EC%BA%A1%EC%B2%98fdf.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다시 학교> '창의성의 발견'이 창의적이지 못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