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교사 환영식, 학교 사용 설명서 만들기 (패들렛)

- 혁신학교 2월 교직원 워크숍 이야기

by 글쓰는 민수샘

2월 교직원 워크숍 첫날에 활용할 패들렛을 만들었습니다. 내일 월요일 오전에 패들렛 주소를 전체 교사 단톡방에 미리 올리고, 수요일 학교에서 선생님들과 함께 활동할 계획입니다.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고 두 가지만(?) 부탁드리려고요.


첫 번째는 전입교사를 환대하는 마음을 담아 '이름으로 삼행시 짓기'입니다. 전체 교사가 한 장소에 모이지 못하기 때문에, 패들렛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생각할 시간을 넉넉하게 드리는 장점도 있네요. 오프라인에서는 즉석에서 선생님들이 적어서 발표했는데, 미리 패들렛에 삼행시를 입력하고 '하트(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은 작품을 뽑아서 깜짝 선물도 드릴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전입교사분들의 이름을 아래에다 쭉 적어 놓았어요. 같은 교과에서 새로 오신 선생님들은 필수, 다른 교과는 선택으로 입력을 부탁드리려고 해요.


전입교사분들도 학교 이름으로 삼행시를 지으면서 '아, 내가 진짜 흥덕고 교사가 됐구나'하는 소속감을 갖게 되겠지요. 또 환대 받은 사람이 다른 사람을 환대하게 되기 때문에, 아이들을 맞이하기 위해 선생님들이 무언가를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mage.png?type=w1


%EC%BA%A1%EC%B2%98_33.PNG?type=w1


그리고 요건 우리끼리(?)의 비밀인데요. ^^; 전입교사 이름 삼행시의 우수작은 드라이플라워 엽서에 적어서 전입교사 한 분 한 분께 선물로 드릴 계획입니다. 이 선물은 전 학교에서 혁신부장을 할 때도 매년 하던 건데, 의외로 선생님들이 무지 좋아하시더군요. 교무실에 책상 위, 잘 보이는 곳에 올려놓고 흐뭇해하시던 모습이 참 보기 좋았답니다. 사실 크게 어려운 것도 아닌데, 이렇게 환대 받은 경험이 새로운 공동체에서 기분 좋은 출발을 할 수 있도록 돕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 학교에서 더 좋은 선생님이 되어야지'라고 다짐하는 분도 있지 않을까요. ㅎㅎ


KakaoTalk_20210214_123100787.jpg?type=w1


그리고 오프라인에서 포스트잇을 가지고 했던 <우리 학교 사용 설명서> 만들기도 패들렛에 답변을 올리는 형식으로 바꿔서 할 예정입니다. 새로 오신 선생님들은 아이들의 특성, 수업 방식, 학교 행사는 물론 급식이나 학교 주변 맛집, 주차 문제까지 자유롭게 궁금한 것을 미리 질문할 수 있고, 기존 선생님들은 '전입교사가 궁금해할 만한 것들'을 추측해서 답변을 미리 적으면서 공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존 선생님들도 몇 년 전에는 궁금한 것들 많을 것이기 때문에, 전입 선배로서 자연스럽게 노하우를 전수하는 것이지요.


선생님들이 적어주신 질문과 답변을 정리하기만 하면, 2021년 버전의 '우리 학교 사용 설명서'라는 멋진 공동작품이 탄생합니다. 2월 워크숍에서 나누었던 즐겁고 따뜻하면서도 실제 도움이 되는 소통의 경험들이 3월부터 시작되는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2월 워크숍 이야기는 계속 이어집니다.)


image.png?type=w1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다시 혁신교육부장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