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oody Jan 15. 2019

농담이 사업이 될 수 있을까?

<창의력 주파수> 채널 1. 와인 콘돔

창의력은 어디서 오는가? 창의력이란 완전 새로운 것에서 올 수 있기도 하지만, 흘려지나가는 농담에서 생겨나기도 한다. 사실 창의력이란 놀이와 농담 속에서 탄생하는 일이 더욱 많아진다. 모든 위대한 것들은 별거 아닌 일들에서 일어나는 법이니까. 스티브 잡스는 1996년에 와이어드지 인터뷰에서 창의력에 대한 긴 의견을 내놓았다.



창조라는 것은 그냥 여러 가지 요소를 하나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창조적인 사람에게 어떻게 그렇게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느냐고 물으면 대답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실제로 무엇을 한 것이 아니라 단지 뭔가를 본 것이기 때문입니다. 창의력은 그들이 경험했던 것을 새로운 것으로 연결할 수 있을 때 생겨나는 것입니다. 그러한 경험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경험을 하고, 그들의 경험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사실은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업계에서 일하는 대부분 사람들은 다양한 경험을 가지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연결할 점들이 부족하므로 문제에 대한 폭넓은 관점을 갖지 못하고 일차원적인 해결책만을 내놓을 뿐입니다. 인간의 경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해야 훌륭한 디자인이 나옵니다.


창의력은 그냥 여러 가지 요소를 하나로 연결하는 것이라고 스티브 잡스는 말한다. 무언가 완전하게 새로운 것이 아니고 기존에 있던 것과 다른 것을 연결시키면 새로운 것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새로운 것을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굉장히 자주 하게 된다. 언제? 바로 사람과 사람들끼리 농담을 할 때다. 여러 가지 유머를 주고받으면서 언어유희가 참신할 때마다 사람들은 즐거워하게 된다. 그런데 바로 그 순간에 놀랍게도 창조적인 연결이 시작된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그러한 순간을 놓치고 지나가게 된다.


하지만 로라(Laura Bartlett)는 이런 순간을 놓치지 않았다. 그녀는 2012년 친구들과 약속을 끝내고 헤어질 때 먹다 남은 와인병을 가지고 집으로 왔다. 마시다 남은 와인이 쏟아질 것을 걱정한 로라는 비닐로 입구를 막고 고무줄로 입구를 조였다. 로라의 남은 와인을 본 20살 아들 미치(Mitch Strahan)는 임시 조치한 와인 스토퍼가 콘돔 같다고 놀렸다. 로라는 해당 순간의 기억을 "그저 웃었다."라고 CNBC를 통해 말을 건넸다. 그저 농담으로 끝냈으면 상관없었겠지만 로라는 "훗날 와인 콘돔을 만들어야겠다."라고 다짐했다.


와인 콘돔이 사용된 모습


그저 농담에서 시작한 Kickstarter 와인 콘돔은 2014년 약 10,000 달러의 펀딩을 진행하였고, 현재 총판매액이 백만 달러를 돌파하면서 시장에 굳건하게 정착하게 되었다. 이들은 전국의 Paper Source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대형 판매점에서도 판매가 고려 중이다.


이들은 처음부터 성공했을까?


은행 마케팅을 담당했던 로라와 웨이터로 일하던 미치는 어떻게 사업을 시작해야 할지 전혀 알지 못했다. 그저 와인 콘돔을 만들겠다는 의지만 존재했다. 이들은 처음 콘돔 회사에게 접촉을 했지만 거절당하고 말았다. 콘돔 포장이 조립 라인에서 제조되기 때문에 콘돔 공장을 사용할 수 없었다. 해결책을 찾다가 이들은 해외의 글러브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와인병에 맞는 적절한 몰드를 찾고 콘돔의 포장을 모방하여 제품을 만들었다.


미치와 로라

생산 문제와 비용 문제로 초기 크라우드 펀딩을 받았던 모든 자금을 소비한 이들은 계속 사업을 진행할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다. 그러나 입소문과 스타트업 캠페인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에 힘입어 두 사람은 지속적으로 와인 콘돔을 제조하기로 결심했다.


2014년 The Today Show에서 명절 선물로 선정된 후, 와인 콘돔은 큰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2년 후, 와인 콘돔의 영상이 Facebook에 노출되면서 3천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얻게 되면서 사업은 승승장구하기 시작했다. 2017년 와인 콘돔은 대부분 아마존을 통해서 판매되었고, 5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그리고 2018년에는 50% 상승한 75만 달러 매출을 돌파했다. 와인 콘돔은 재사용 가능하며 총 6개가 들어있고, 가격은 15달러에 판매가 된다.


와인 콘돔 사용법


로라는 자신들도 사업을 해보지 않았다고 말한다. 이들은 성공을 위해서 기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누군가 청사진을 줄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청사진이 어디에 있는지 찾아서 포기하지 않는 점이 성공의 주요한 쟁점이라고 말한다.


성공은 시도하지 않는 사람에게 주어지지 않는다. 우리가 가볍게 넘기는 농담 중 누군가는 기회를 발견해서 새로운 가치를 찾아 도전한다. 창의력과 통찰력은 완전하게 새로운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저 원래 있던 것들을 새롭게 해석하기를 원한다. 그렇기에 작은 농담이라도 괜찮다 생각이 든다면 얼마든지 도전해야 한다. 청사진은 로라가 말하는 것처럼 누군가 손에 쥐어주는 것이 아니다.


와인 콘돔 패키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