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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꽃구름 May 23. 2021

43. 고정지출 관리

ⓜ 돈관리 기본은 원래 간단하고 쉽다 ◆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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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정지출 관리


① 월급 들어오는 날, 혹은 그다음 날 각 고정지출 통장(계좌)에 월세, 보험료, 대출이자 등 내야 할 돈을 가장 먼저 입금한다.

② 그리고 고정지출 통장에 있는 돈은 절대 건드리지 않는다.

(= 고정지출에 쓸 돈은 절대 생활비로 쓰지 않는다)




“생활비부터 쓰다가 고정지출 비용은 나중에 이체시켜야지~” 이러면 안 된다.


그럼 십중팔구 통장에서 고정지출로 나가려고 대기 타고 있던 돈을 생활비로 써버리기 때문이다. 본인이 그 돈을 절대 건드리지 않을 수 있다는 믿음을 버려라. 이 전에도 그걸 못 하고 생활비 부족으로 끙끙거렸다면 이미 본인은 그런 절제력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거니까.


가장 편한 방법은 월급 통장에서 바로 고정지출 통장(보험료, 신용카드 대금, 적금 등)으로 돈이 빠져나가도록 자동이체를 해놓는 거다. 그러면 내가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자동으로 돈이 관리되기 때문이다.


물론, 매달 직접 할 수도 있다.

지만 그럴 경우 일이 바빠서, 귀찮다는 핑계로 이체를 미루다가 월급 통장에 있는 돈을 생활비로 써버릴 수 있으니 개인적으로는 자동이체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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