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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ordonSun Sep 10.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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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면 비행 (RIDGE SOARING)

사면 비행 (RIDGE SOARING) 

1.사면비행이란? 
경사면에서의 바람은 사면에 부딪쳐 사면을 따라 위로 향하게 되어 지형적인 상승풍을 발생하게 한다. 이러한 지형적인 상승풍을 받아 비행을 하게 되면 일정한 시간동안 고도를 유지할 수 있다. 이를 사면비행이라 한다. 사면비행의 상승권은 일반적으로 정상에서부터 약6부 능선까지의 상공을 이른다. 이 상승권 내에서 8자 비행 등의 방법으로 머무르는 것은 고급비행으로 가는 기본이며 장시간 비행을 위한 필수조건이다. 

2. 비행방법 
① 바람은 이동시 표면 마찰이 발생한다. 따라서 사면 가까이 에는 바람이 약하거나 표면 마찰에 의한 작은 난류가 발생하므로 능선에서 약간 떨어진 곳이 비행시 최적 구간이 된다. 
② 사면비행은 8자 비행을 연속적으로 하는 방법이 가장 이상적인데, 이때 능선과 평행한 비행 코스를 유지하려면 게걸음 비행(CRABBING)을 해야 한다. 
③ 사면 상승시에는 최소 침하속도로 비행하는 것이 좋고, 회전을 할 때는 가급적부드럽고 완만한 회전을 해서 고도의 손실을 막아야 한다. (위의 경우는 일반적인경우이며, 기상에 따라 빠른 속도를 유지하며 회전을 해야 할 경우도 있다.) 
④ 능선이 끊어진 곳, 능선 중의 계곡에는 바람이 몰려 풍속이 증가한다. (벤츄리효과) 따라서 이러한 지형을 통과 할 때는 사면에서 조금 떨어져 비행하는 것이 좋다. 또 바람이 셀 경우 산 정상에도 기층에 눌려 같은 현상이 발생하므로 산 정상바로 위에서는 뒤로 밀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 사면 경사는 급할수록 산 높이는 높을수록 능선의 길이는 길수록 바람의 속도는 약 12m/sec한도 내에서 일정하며 셀수록 풍향은 사면에 대해 정풍일수록 사면비행하기가 좋다. 

3. 사면 비행시 유의 사항 
① 이륙후 너무 늦게 회전한다. 대부분의 초심자들은 이륙후 너무 오랫동안 뜸을 들이다가 회전을 하기 때문에 리프트 밴드를 벗어나게 된다. 
② 사면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서 비행한다. 처음엔 사면가까이를 난다는 것이 두렵기 마련이나 이렇게 되면 가장 좋은 상승권을 놓쳐버리게 된다. 
③ 너무 자주 회전을 한다. 상승력이 약할 때는 상승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가급적 회전은 삼가고 능선의 길이를 최대한 이용하라. 
④ 능선 뒤쪽으로 너무 밀린다. 고도가 상승되어 능선 정상 상공을 날아다니다 보면 자칫 바람에 밀려 산 뒤쪽으로 지나치게 흐르게 되고 산 뒤쪽 와류에 걸려 불시착하는 경우가 많다. 능선 정상 부근은 벤츄리 효과로 풍속이 더 강한 지역이므로 게걸음 비행을 보다 확실하게 하여야 한다. 초급 단계에서는 능선 정상으로부터 수직선을 가상적으로 설정하였을 때 그 뒤쪽(풍하쪽)으로는 넘어가지 않는다고 한계를 두는 것이 좋으나 익숙해지면서 조금은 더 뒤쪽으로 흐르는 것이 더 낫다는 것도 알게 된다. 가장 높은 상승을 나타내는 곳은 능선 정상 수직 상공이 아니라 경사면의 연장선상이다. 그러나 고급자라도 그 연장선을 벗어나는 것은 손해이다. 
⑤ 착륙장에 못 들어오는 수가 많다.-초심자들은 사면 비행을 하면서 상승이 되고 또 오랫동안 체공이 되는 데에 흥분하여 상승력이 약해지거나 또는 상승권을 벗어나거나 하여 고도가 자꾸 떨어지는 것도 모르고 계속 왔다갔다하게 된다. 사면 비행을 하면서도 계속 착륙장을 살펴 현재 고도와 가야할 거리, 각도 등을 판단하여 이제 한계고도까지 내려왔다 싶으면 포기하고 착륙장으로 진로를 바꾸어야 한다. 
⑥ 능선 중 고개나 우묵한 곳-고개는 바람이 집중적으로 몰리기 때문에 다른 능선에 비해 훨씬 센바람이 불게 된다. 상승고도는 높지 않으나 뒤로 밀리는 효과가 크다. 우묵한 곳에서는 바람이 빨려 들어가거나 와류가 발생 될 소지가 있다. 따라서 고개나 우묵한 곳 등을 통과하여 계속 사면 비행코자 할 때는 약간 앞으로 나오고 또한 약간 증속하여 지나간다. 
⑦ 측풍시 바람에 밀려 회전 지역을 벗어나 고도를 많이 침하 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⑧ 사면비행시에는 사면으로부터 실고도가 낮기 때문에 기체가 접히거나 Pitching, Rolling등에 잘 견제를 하면서 비행하도록 해야 한다. 
⑨ 다음 비행자를 위해 이륙 장에서 떨어진 곳에서 사면 비행을 하고, 선비행자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와류 및 충돌 주의) 

4.사면비행 수칙 
① 산 사면에서 정면으로 마주칠 경우 두기체 모두 사면 반대편으로 회전하거나 우회전을 할 수 있는 비행자가 비켜 주어야 한다. 
② 사면에서 서로 다른 거리를 유지하면서 마주친 경우 산 사면에서 먼 쪽의 비행자가 비켜 주어야 한다. 
③ 같은 방향으로 비행중일 경우에는 진로, 속도 및 고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며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전후좌우 상하를 전부 확인해야 한다. 
④ 상승풍대 끝에서의 회전 시는 선 비행자와 같은 위치에서 같은 고도로 회전해야 한다. 
⑤ 추월 시에는 선 비행자와 산사면 사이로 추월해야 한다. 
⑥ 순간적인 상승기류로 저고도 기체가 상승 시에는 저고도 비행자의 시야확보가 어려우므로 고고도 비행자가 비켜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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