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래분수 Jan 24. 2018

1. 우리는 고기 맛을 좋아한다.

언젠가 비행기 표를 구매할 때였다.

목적지까지 가는 직항이 없어서 한번 갈아타야 하는 비행이었는데, 가격 비교에 더해 마일리지 양도 및 사용 가능성까지 따져야 했다. 남편이 노트북과 휴대전화를 붙잡고 열을 올리고 있었다. 내가 하기 싫은 일을 남이 하고 있을 땐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하는 법. 나는 정성을 담아 간식을 준비하기로 했다.


“여보, 살사 소스에 또띠야 칩 먹을래 아니면 과일 먹을래?”


이 간단한 질문에 남편은 이렇게 대답했다.


“어… 음… 난 지금 결정할 게 너무 많으니까 자기가 알아서 줘.”


그래서 내가 어떻게 했을까? 부엌을 서성이면서 한참을 고민하다가 결국 두 가지를 모두 준비했다. 우리는 이렇게 심한 선택 장애를 앓고 있다.


그런 남편이, 게다가 소고기 스테이크를 좋아하는 남편이 어떻게 하루아침에 채식을 결심할 수 있었을까? 며칠 하다가 말겠지, 하고 가볍게 생각했기 때문일까?


남편의 제안으로 우리가 채식을 시작한 건 2016년 1월이었다. 그전까지 우리는 매주 닭고기나 칠면조 고기, 다진 소고기에 소시지, 베이컨, 햄, 우유, 달걀, 치즈를 샀다.


남편은 밀크커피와 피자, 스테이크를 아주 좋아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우유를 넣지 않은 아메리카노는 안 마시고, 피자 중에서도 두꺼운 도우 위에 치즈를 묵직하게 얹은 시카고 피자를 꽤 높이 사며, 스테이크는 적당히 핏빛을 머금은 ‘미디엄 웰던’을 선호한다. 우리가 만나고 그가 처음으로 나를 저녁 식사에 초대한 날 준비한 음식도 소고기 스테이크였다. 그는 하루 한 끼는 꼭 고기를 먹어왔고 결혼 후 나도 그렇게 식단을 맞추려고 노력했다.


나는 날고기, 해삼, 홍어를 빼면 거의 모든 음식을 잘 먹는 편이다. 다양한 고기 음식 중에서도 추어탕과 개구리 고기 요리를 특히 좋아한다. 그렇다고 고기 없이 못 살겠다는 아니고 맛있게 잘 먹는 정도라고 할 수 있다. 한때는 고기가 별로 먹고 싶지 않아서 멀리한 적이 있는가 하면, 간혹 운동을 시작했을 땐 닭가슴살이나 삶은 달걀을 일부러 챙겨서 먹었고, 언젠가는 한의사 조언에 따라 밀가루와 커피를 끊기도 하는 등 남들 하는 대로 주변에서 좋다는 대로 변덕스럽게 식생활을 해온 것 같다.


그랬던 우리가 어느 날 완전 채식을 실천해 보기로 했다. 계기는 한 기록영화였다.


당시 나는 열대우림 파괴에 관한 글을 쓰기 위해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다가 <카우스피러시Cowspiracy>*라는 기록영화를 알게 되었다. ‘소cow’와 ‘음모conspiracy’라는 두 영어 단어가 교묘하게 하나가 되었으니, 남편은 이걸 보고 나면 고기를 못 먹는 것 아니냐며 주저했다.


그러다가 해를 넘기고 며칠 되지 않은 어느 날이었다.

아내가 그걸 꼭 보고 싶은데 노트북과 연결된 텔레비전을 어떻게 시작할지 모르겠다는 궁색한 이유로 며칠 동안 징징대자, 남편은 네가 정 그렇게 나를 끌어들이겠다면 함께 봐주지 하며 같이 소파에 앉았다.


영화는 생각과 달리 적나라한 고기 생산 과정을 말하지 않았다.

대량 축산업과 낙농업계의 전방위로 펼쳐지는 막강한 로비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는데, 내가 지지하던 환경단체들이 이 사슬에 깊이 연루되어 있어 충격이었다.

이 기록 영화가 말하는 몇 가지 불편한 진실을 추리면 다음과 같다.


▪ 현재 세계는 전 지구인이 먹고 남을 작물을 재배하지만, 매일 약 십억 명이 굶주리고 있으며, 생산 작물의 50%는 가축 사료용으로 쓰이고 있다.

▪ 가축이 배출하는 온난화 가스는 자동차/트럭/기차/배/비행기가 뿜는 양을 합한 것보다 훨씬 더 많다.

▪ 대량 축산업과 낙농업은 지구 온난화와 수자원 고갈, 삼림 파괴, 생물 종 감소, 해양 산소 부족의 주범이다.

▪ 현대 어획의 주요 시스템인 거대 어망으로 생선 1kg을 얻으려면 그보다 다섯 배 많은 다양한 해양 생물들(고래, 돌고래, 상어, 바다거북 등)이 그물에 함께 걸려서 죽는다.

▪ 그러나 관련 기업의 후원을 받는 환경단체들은 이를 모른 척하고 있다.

▪ 햄버거 하나를 만드는 데 들어가는 물의 양은 두 달 동안 샤워할 수 있는 양과 맞먹는다.

▪ 육류, 생선, 해산물, 달걀, 우유를 먹지 않아도 건강에 문제가 없다. 


영화가 끝난 뒤 남편이 예상치 못한 말을 했다.


"그럼 우리 한번 고기 없는 삶을 살아보자!"


나는 당황했다. 고기랑 치즈를 정말 좋아하는 사람이 한 말이라서 그렇기도 했지만, 우리가 그리 오랫동안 지킬 수 있는 일 같지도 않았다. 하지만 그는 용감했다. 나는 삶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끼면서도 왠지 번거로울 것 같고 자신 없기도 해서 못 한 말을 남편은 입 밖에 뱉고야 말았으니까. 그래도 나는 여전히 나를 (사실 남편도) 믿을 수 없어서 튕겨보았다.


"왜 그래? 그러려고 보자고 한 거 아니야."

"당장 내일부터 하자."

"진정해. 하더라도 조금씩 천천히 하든가 해야지, 갑자기..."

"그냥... 고기랑 유제품 없이 내가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 알고 싶어."

"흠... 알겠어. 그럼 내일은 두부 넣고 된장국 끓일게!"


그렇게 간단히 우리는 채식을 결심했다.


우리는 고기 맛을 좋아한다. 맛있으니 그걸로 충분했다. 고기가 어떻게 밥상까지 오르는지는 알 필요가 없었다. 슈퍼마켓에서 돈만 내면 되니까. 우리가 먹는 삼겹살과 구제역으로 매몰당하는 돼지 뱃살은 좀처럼 연결되지 않았다. 병에 걸렸다고 산 채로 자루 속에 넣어지는 닭들을 보면서 불쌍하다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매해 그런 일이 벌어지기 때문일까? 아니면 텔레비전 화면으로 보았기 때문일까? 꿈틀대는 자루가 구덩이에 던져지는 걸 보면서도 언제 다시 안심하고 통닭을 먹을 수 있을까 안달하는 게 더 현실적인 고민이었다.


그런데 한 편의 기록영화가 우리 무관심에 의문을 던졌다. 이 영화는 대량 축산업과 낙농업, 수산업이 엄청난 자원과 에너지, 그리고 생명을 소모한다고 밝힌다. 하지만 환경단체들조차 고기와 생선 및 유제품의 지나친 생산과 소비를 말하기 꺼릴 만큼 이 산업구조는 우리 사회에 강력한 힘을 행사한다. 그렇다면 이 비효율적인 구조에 제동을 걸 수 있는 믿을만한 존재는 누구일까?




"몇 년에 한 번 있는 선거의 한 표보다 매일 쓰는 돈이 현실을 움직이는 데 강력한 힘이 될 수 있다."

 (와타나베 이타루, 정문주 옮김, 시골 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 더숲, 2014)




그렇다. 쥐꼬리만 하더라도 나는 돈을 쥐고 있고, 그 돈을 매일 쓰면서 무심코 어떤 기업들을 지지하고 있다. 나는 하루 세끼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렇다면 사회, 윤리, 환경적으로 올바르게 운영되는 일에 내 힘을 보태고 싶었다. 내가 의지하는 땅과 물, 공기의 자연스러운 순환을 거스르지 않고 키운 음식을 선택할 수 있는 길이 있다면 그렇게 하고 싶었다.


사실 남편과 내가 이 결정을 내리는 데는 이 기록영화가 설명한 햄버거 사례 하나로 충분했다. 햄버거 하나를 만드는 데 들어가는 물의 양이 두 달 동안 샤워할 수 있는 양과 맞먹는다니! 이 진실은 양치하고 샤워하고 설거지하면서 절약한 물보다 어마어마하게 많은 양의 물을 확실하게 아낄 방법을 알려주었다.


그날 밤 햄버거는 물론 피자, 계란말이, 멸치볶음, 닭볶음탕, 곰국, 해물 칼국수 등 수없이 평범한 음식들이 마음에 걸렸다. 그래도 우리는 지구를 위해 식사 습관을 바꾸기로 했다.




“칠십팔억 지구인 속에서 내 존재는 너무도 작지만, 나는 하루 세끼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이다.”
세끼만큼의 변화를 원한다면, 에세이 <플렉시테리언 다이어리> 책 훑어보기!




*<카우스피러시Cowspiracy> 홈페이지에서 영화를 사고 내려받거나, 영화 관련 참고 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 아쉽게도 한국어 자막은 없지만, 그림과 도표 등 그래픽을 활용한 덕분에 내용 흐름을 따르기가 수월하다.

http://www.cowspiracy.com/


* <카우스피러시> 공식 예고편

https://www.youtube.com/watch?v=nV04zyfLyN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