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의 선택, 도의원을 말하다.
1년후, 고용호 편

성산읍

by 고르라제주


2018년 6.13 제주 지방선거 이후, 당선자들의 공약을 알아보고 응원을 전했던 [도의원을 말하다]에서 1년 후 공약 이행 확인을 위한 기습 인터뷰를 요청했었는데요. 1년이 흘러 고르라가 잊지 않고 다녀왔습니다! 당선 후 1년, 기습 공약 체크 인터뷰! 그 두 번째 시간은 성산읍 지역구의 더불어민주당 소속 고용호 의원입니다.



Q. 요즘 근황에 대해서


제주도 의회 농수축경제위원장을 맡고 있는 고용호의원이라고 합니다. 제2공항으로 인해가지고 저는 이제 초토화된 심정입니다. 갈등이 워낙 심하다 보니까 뭐 어느 편을 들어야 되겠습니까, 참 안타깝습니다.



Q. 1차 산업의 강화


장마나 가뭄 이런 거에 경쟁력이 우선 있어야 되고, 고령농은 기계화가 좀 돼야 되거든요? 유독 밭 농업 기계화만 많이 안됐어요. 한 50%도 안 돼요. 가뭄의 해소를 위해 농업용수 광역화 사업은 2023년도까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Q. 체육관 시설 유치


시흥리 초등학교하고 풍천초등학교. 한 39억 정도 두 개 학교 당 유치해서 했고, 성산초등학교와 수산 초등학교가 학교 살리기 사업으로 한 6억 정도가 내년에 지원이 될 겁니다. 지원이 되면 마을에서 자체 자금으로 한 9억 쯤 투자해서 15억 정도 가지고 유치를 할 모양입니다. 학생 수가 늘어나게 되면 올해나 내년도 예산에 설계비 정도를 반영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교육감하고도 거의 협의가 돼가지고 2021년도는 하는 걸로 지금 해놓고 있고요. 그러면 이제 온평리가 남거든요. 온평리는 공항 해당 마을입니다. 마을하고 협의해가지고 어떻게 할 것인가, 학교를 옮겨야 되는지, 안 옮겨도 되는지 그것부터 우선 확인 해야되니까요. 공항이 확정된 후에 온평리 초등학교는 준비하려고 계획은 안 세우고 있습니다. 지금 계획은 전부 100% 다 임기 내에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Q. 노인 회관 공기청정기


노인 회관에는 공기청정기 하는 걸로 확정을 했고, 작년에 아마 거의 됐을 걸로 보여집니다.



Q. 성산항 관광 미항


올해 예산의 한 200억 정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카훼리 부두도 좀 만들고 카훼리도 좀 와야 관광객들도 좀 오지 않습니까. 어선 정주할 곳도 너무 부족해가지고, 좀 만들고 있습니다. 2030년 계획에 해상 스포츠라든지 그런 걸 할 수 있게끔 항구를 좀 넓힐 계획으로 추진하다가 지금 공항이라는 이런 데에 부딪혔습니다. 내년도 카훼리는 국비 250억, 자부담 250억 해가지고 에이치해운이라는 곳에서 녹 성산항을 다니는 걸로 확정해서, 작년 7월에 절단식을 가졌습니다. 내년 6월이면 선박이 완공해서 취향 할 것 같아요. 미항은 장기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아직까지 계획은 못 세우고 있습니다.



Q.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안


WTO 개도국 지위 포기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개도국 지위가 포기되면 농업 경쟁력이 또 약화돼요. 지금 제주도가 전국 농가 부채 1위입니다. 한 7400만 원 정도 되는데 그 타시도 평균이 한 3000만 원 정도 될 거에요. 보조금을 지급을 하다 보조금까지 못 지급하면은 아마 농가들은 지금 속도보다 더 빠르게 많이 쓰러지지 않겠는가, 아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되는데 아직 우리 도청도 정부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은 것 같아요. 어떤 방법으로 1차 산업의 피해가 나는 것에 대해서 우리가 최소화할 수 있는가, 이거를 가장 중점적으로 고민을 해야 할 것 같아요.



Q. 더 나은 제주도를 위해


지역주민들의 의견과 상관없이 주변에 단체들이나 시민단체들이 와가지고 좌지우지하고 있어요. 우리 지역의 어떤 개발도 지금은 못하고 있습니다. 조금씩 양보해가지고 우리가 더 잘 살 수 있게끔 화합하고 합심하고 밀어줄 수 있는 것도 있어야지, 모든 거를 다 제제하고 막고 하면은 개발이 안 되면 그만큼 우리 제주도가 어려워지지 않을까.



Q. 구독자 분들에게 한마디


더욱더 발전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구독과 또 많이 홍보를 해주시길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제주도의 발전을 위해 화합하고 합심하며 활동을 이어나가겠다는 포부와 함께 1년간 진행되었던 다양한 소식을 전해주신 성산읍 고용호 도의원과의 인터뷰! 다음 인터뷰는 표선면 강연호 도의원인데요. 인터뷰의 풀 영상은 고르라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 클릭! 고르라 TV 유튜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ttp://bit.ly/2tl01a4




[고용호 도의원 공약 다시보기] https://bit.ly/36LIpCz




[vol.1 외도 ·이호· 도두 #송창권 편] https://bit.ly/36BfhOq



예비사회적기업 '고르라제주'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