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르라제주 Jan 15. 2018

슬기로운 음주생활 지침서
제주도 해장국 BEST 11

점심시간 전에 check! check!



'해장국'

술로 시달린 속을 풀기 위하여 먹는 국물음식. 


슬기로운 음주생활을 위한 지침서! 지금 지난밤의 숙취로 컴퓨터 앞에 넋이라도 있고 없고의 상태로 앉아 있는 그대들을 위한 제주 해장국 로드! 여행지와 회사 근처 주소를 검색해 점심시간 전에 확인해서 오후는 제. 발. 속 편안하게 보냅시다! 우리!  



1. 부산돼지국밥 (맑은 국물)

제주도에서 부산돼지국밥을 찾는다니 놀라울 일이지만, 정말 맛있고 다양한 해장국집이 많은 제주에서 부산돼지국밥의 이름을 걸고 살아남은 맛집이라니, 맛은 설명 안 해도 이 정도면 보장되겠죠? 제주시 일도2동에 위치해 있는 부산돼지국밥은 돼지국밥을 비롯해 황태 콩나물국밥, 순대국밥, 내장국밥, 섞어 국밥 등 다양한 국밥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진한 국물에 소면이 추가된 돼지국밥! 오늘 해장국은 맑은 국물로? 




2. 공단해장국 (내장탕)

매일 새벽 6시부터 오후 3시까지만 운영하는 해장국집으로 내장탕이 맛있기로 소문난 집이랍니다~ 메뉴는 해장국과 내장국 두 가지를 판매하며, 매시간 손님이 끊이지 않는 집이기에 손님이 몰리는 점심시간에는 기다릴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뜨끈한 국물에 밥을 말아 직접 만든 개운한 김치까지 곁들이면 울렁거리던 속도 잠잠해진다는 사실! 




3. 신해바라기 (순두부찌개)

제주 도민들 사이에서 순두부찌개로 손꼽히는 신해바라기 분식점! 해장국 리스트에 웬 분식점? 이라고 생각하셨다면 노놉! 신해바라기 분식점의 낡은 간판에서 풍기는 맛집 포스를 시작으로 보글보글 끓고 있는 뚝배기 아래 둥그런 저 스테인리스 받침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입소문으로 이곳을 찾았는지 말해주고 있는데요. 해장으로 보들보들한 순두부와 밥 한 공기 뚝 딱 하고 싶은 분들! 신해바라기 분식점을 추천합니다~!    




4. 예소담 (고기국수)

사계절 가리지 않고 제주도 하면 떠오르는 메뉴! 바로 고기국수인데요. 진한 육수에 후루룩 넘어가는 면발은 해장용으로도 제격! 고춧가루를 톡톡 뿌리고 김가루, 후추도 살포시 얹어 한 입 먹으면 부담 없이 든든하게 한 끼 뚝 딱! 제주시 천수로에 위치해 있으며 이곳은 순대국밥도 유명해 해장으로는 어떤 것을 선택해도 문제없다는 사실~! 




5. 수구레해장국 (수구레 국밥)

쫄깃하게 씹는 맛이 일품인 수구레를 이용한 수구레 해장국! 보기만 해도 속이 풀릴 것 같은 빨간 국물에 담백한 선지가 듬뿍 들어가 있어 해장과 동시에 속을 다시 보호해주는 수구레 해장국은 제주시 이도2동 주공아파트 사이에 자리 잡고 있답니다. 공항과 가까워 여행 전후로 즐기기에도 좋으니 참고하세요! 




6. 진영식당 (순대국밥)

들깻가루 듬뿍 올려 팔팔 끓여 나오는 뚝배기 순대국밥은 제주도 순댓국 맛집으로 항상 손꼽히는 곳이랍니다~! 맑은 국물로 즐기다가 매콤한 국물이 당길 땐, 양념장을 풀어서 마무리! 착한 가격에 양도 푸짐한 제주도민 맛집, 도장 꽝꽝꽝!




7. 신설오름 (몸국)

다른 지역에서 흔하지 않은 해장국을 찾고 있다면, 모자반이 가득 들어간 몸국은 어떠신가요? 제주도에서는 오래전부터 돼지고기 삶은 육수에 불린 모자반을 넣어 국을 만들어 먹었답니다. 모자반을 몸이라 불렀기에 몸국으로 알려진 모자반국! 고기육수의 느끼함을 잡아주는 모자반 덕에 깔끔한 해장을 할 수 있다는 사실! 




8. 넝쿨하눌가든 (오리탕)

점심시간이면 대기인원을 적어놓은 가게 앞 칠판이 가득 차는 오리탕 전문점 넝쿨하눌식당! 이곳은 아라1동에 위치해 있으며, 따뜻한 바닥에 앉아 즐기는 오리탕은 바로 다시 술을 먹을 수 있을 정도로 해장국의 역할을 잘 해내고 있답니다~! 푸짐한 건더기와 함께 진하고 얼큰한 국물은 해장이 아니어도 이곳을 찾게 만드는데요. 뚝배기에 담긴 오리탕의 맛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고고! 




9. 은희네해장국 (해장국)

제주도 해장국집으로 유명한 은희네 해장국! 제주도민과 여행자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은 해장국집으로 그 인기와 함께 제주 지역 몇 군데에 분점이 생겼답니다. 아삭한 콩나물과 선지, 소고기가 함께 어우러져 있는 깔끔한 소고기 해장국이 주 메뉴이며, 오후 두 시에서 세시 사이 영업이 종료되니 방문 전 시간 확인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10. 우진해장국 (고사리 육개장)

수요미식회 출연 이후 인기를 얻게 된 우진해장국! 이전부터 많은 도민들의 고사리 육개장 맛집으로 사랑받았던 만큼 이제는 여행자들의 필수 맛집이 되어버렸답니다~! 제주산 고사리를 갈아 넣고 푹 끓인 제주식 해장국으로, 걸쭉한 국물이 매력적인 우진해장국! 함께 나오는 오징어젓갈이 예상치 못한 히든 반찬! 많은 사람들이 밥 반공기를 오징어젓갈에 뚝딱 비운 후 밥 한 공기를 더 시켜 해장국과 먹는다는 사실!! 




11. 슬기식당 (동태찌개)

지금까지 소개된 고기육수 해장국이 느끼하다면? 깔끔한 동태가 큼직하게 들어간 동태찌개로 해장하세요! 동네 주민들에게 해장국보다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 슬기식당의 동태찌개는 매운맛, 안 매운맛이 나뉘어 있어 취향껏 골라먹을 수 있답니다~ 얼큰하고 시원한 동태찌개를 단 4시간(영업시간 : 10:00-14:00)만 맛볼 수 있으니, 오늘 동태찌개로 해장하실 분들은 서두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제주 먹방 투어! 제주 닭집으로 시작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