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르라제주 Apr 20. 2020

지금 놓치지 말아야 할
<재난긴급생활지원금>꼭!받으세요

코로나19 사태로 힘든 당신을 위해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그래서 제주가 힘든 도민을 위해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을 2차례에 걸쳐 총 1천100여 억 원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부터 고르라가 <재난긴급생활지원금>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차지급

도에서 밝힌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은 재난관리기금과 재해구호기금을 활용하여 총 550여 억 원이 '1차 지급' 될 예정이며 코로나19로 인해 생계가 어려워진 도민들에게 지원된다고 하는데요. 1차 지급 신청은 4월 20일 월요일부터 시작으로 지급일은 29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가구별 지원금액

가구별 지원금액을 알려드립니다. 1인 가구는 20만 원, 2인 가구는 30만 원, 3인 가구는 40만 원, 4인 이상 가구는 50만 원으로, 코로나19로 생계가 어려워진 중소위소득 100%이하 세대를 대상으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지급 대상

지급 대상은 코로나19로 생계가 어려워진 도내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이며 선정기준은 ‘올해 3월 건강보험료’로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4인 가구 기준으로 소득은 474만 9000원 이하,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은 직장가입자 기준 16만 546원 이하 가구가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지원 대상 제외

이번 지원금은 재난공무원, 교직원, 공기업, 출자출연기관 및 은행법 등에 따른 금융기관 등 일정한 소득이 유지되는 급여소득 가구와 기초생활보장 수급 등 공공급여를 받고 있는 가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소득 감소 사례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지원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2020년 4월 14일 제주특별자치도에 주민등록상 주소를 두고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선정되는데요. 도내 전체 29만여 가구 중 17만 가구가 지급 대상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신청방법

‘사회적 거리 두기’를 고려하여 읍면동 주민센터에서는 신청을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은 온라인 창구를 통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5월에는 정부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제주도는 이후 6월에 ‘3차 지급(550여억원)’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다만 3차 지급은 1차, 2차 지급 현황과 코로나19 변동 추이 등을 고려해 전보다 기준이나 액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온라인 및 현장접수는 5부제로 시행된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하단에 기재된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재난긴급생활지원금>등의 도움의 손길로 힘든 이 시기를 모두가 잘 버텨낼 수 있길 바랍니다.   


▼클릭!▼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예비사회적기업 '고르라제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