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톱을 먹은 쥐 May 01. 2023

DeepLearnung.AI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https://www.deeplearning.ai/short-courses/chatgpt-prompt-engineering-for-developers/


 DeepLearnung.AI에서 1.5시간 분량의 Chat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교육 프로그램을 공개했습니다. 무료이며 OpenAI의 Technical Staff Isa Fulford, DeepLearnung.AI 설립자 Andrew Ng이 진행합니다. 영상과 함께 바로 실습해볼 수 있는 노트북도 제공되므로 바로 테스트해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틀에 걸쳐 조금씩 듣다보니 2시간 이상 걸린 것 같지만 ChatGPT의 사용법을 배우는 것 뿐만 아니라 이 기술에 대한 이해에도 도움이 되는 강좌라는 생각이 듭니다. 급조되어 출간된 챗-GPT가 커다랗게 쓰인 책을 보는 것보다 더 유용한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강좌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롬프팅 원칙 두 가지

명확하게 쓸 것, 생각할 시간을 줄 것


원칙1. 명확하게 구체적으로 쓰기

명확한 프롬프트란 짧은 것을 의미하지 않음. 상세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긴 프롬프트가 더 명확함

명확하고 구체적인 프롬프트를 작성하기 위해 다음의 네 가지 전략을 제시

전략 1: 구분자 쓰기 (강의에서는 ```, """ 같이 세번 반복되는 기호를 주로 사용함, )

Summarize the text delimited by triple backticks into a single sentence.
```{text}```

전략 2: 구조화된 출력 요청 (JSON, HTML 형식 등)

전략 3: 조건이 확인 요청 (만약~라면 이라는 문구 사용 e.g. If the text does not contain ...)

전략 4: "Few-shot" prompting (예시 제시하기)


원칙2. 모델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기

전략1: 작업 완료에 필요한 단계 지정하기 (할일을 나누고 번호를 붙여 구체적으로 지시)

전략2: 성급하게 결론을 내리기 전에 자체적인 해법을 내보도록 함 (문제풀이가 맞는가? 라고 지시하는 대신 문제를 풀고, 제시된 정답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도록 함)


반복 개선

앞의 두 원칙을 가지고 다음의 단계를 반복하여 원하는 동작을 만들어내는 프롬프트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 프롬프트 > 결과 확인하기 > 에러 분석


활용 사례 

요약 (흔하게 활용하지만 구체적인 지시로 특정 주제에 집중할 수 있고 일괄 처리도 가능)

추론 (감정을 분석하고 특정 주제가 나타나는지 확인)

변형 (번역, 말투 일괄 수정)

확장 (특정 주제의 짧은 글로 긴 글을 작성하기 e.g. 리뷰에 대한 응답 작성)

챗봇 (페르소나와 정보를 주고 기능적인 챗봇 만들기)



작가의 이전글 More KIOSK, More Pai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