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샤인해피 Sep 30. 2023

혼자 산행하며 느낀 것

번아웃이 온 걸까

번아웃인가?


머리가 갑자기 멍해진 느낌이다

그간

앞만 보고 달려온 게

탈이 난 것 같다


어제

오랜만에 만난 새언니가


아가씨, 일 중독 아니에요?

두 아이들 키우며

고시원창업 컨설팅 브랜딩

부동산 사무실 출근

종이책 쓰기, sns글 쓰기 등

너무 힘들겠어요~


'어쩌면 새 언니 말처럼

내가 일 중독이지 않을까'


내가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나는 지금껏

해야 할 일들을

빠트리지 않기 위해

부단히 애써왔다


언젠가부터

너무 바쁘게 살고 있는 내가

과연...

잘하고 있는 걸까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길이

맞는 걸


어제 친정식구들과

진지한 대화를 통해

나를 바라보게 되었다


동생은

내게 언제나

내면작업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신신당부했었다


부자, 돈, 자아실현이

먼저가 아니라고

당부했었다


1남 4녀

살아온 우리 형제들은

부모님께서

제대로 마음을 돌보아줄

여유가 없었다


그런 이유로

우리 형제들 모두

 상처가 깊었다


나를 포함해서

오빠, 언니, 동생들 모두

각자 상황에 따라

깊은 상처로 인해


온전히

풍요를 체험하지 못했다


나는 그간

피상적 목표에

사로잡혀


내면아이를

바라보지 못했다


동생은 내게

언니는 내면작업이 우선인데

자꾸

이를 회피하기 위해

자기 계발 등에 신경을 쏟는 거야


라고 말했다


이제

그 의미를 알 것도 같다


하루 24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나는

지금껏 이것저것 해오느라

정신없이 달려왔다


이게

지금 허탈함으로 다가오는 게 아닐까


인스타에서 만난

한 인친은

60대 넘어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찾아서


세계여행을 다니며

디지털노 삶을 즐기고 있다고 했다


그 사람의 영상을 보면서

뭔가

찡한 울림이 왔다


나도

떠나고 싶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뭔지

알고 싶다


내면작업에는 여러 방법이 있을 것이다


나는

현재의 내 상황

엄마라는 자리, 아내라는 자리 등등에

얽매여

뭐든 시도해 보지 못하는 게

답답함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


미래를 위해

내가 투자한 부동산 하나를

팔아서

내가 원하는 무언가를 위해

쓰고 싶었다


내 영혼이 진정으로 자유로워지고 싶다


혼자 산행하면서

조용히

 자신을 바라보게 된다


지금껏

같이, 모두, 북적북적

정신없이 살아온 것 같다


쉼이 필요하다

조용히~!

작가의 이전글 추석 그리고 며느리 vs 시아버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