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샤인해피 Apr 18. 2024

Love and  Respect 사랑과 존중

내면소통의 저자 김주환교수의 영상 보고 느낀 점

김주환교수님은 '회복탄력성'이라는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 책을 보고 회복탄력성을

키울 수 있는 방법들을 알게 되었고 그 방법을

통해 나는 회복탄력성 지수가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마음근력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의 유튜브 영상에는

명상을 통해 마음근력을 키울 수 있다고

과학적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오늘 특히 그의 영상에서 말하는

Love and Respect 사랑과 존중이 왜 중요한지

이 것 두 가지만 장착하고 있다면 원활한 관계

소통은 가능하다고 한다

김주환교수는 이혼을 하면 수명이 단축된다고 한다

이혼을 하지 않으려면 매력적인 배우자를 만나기보다

존중감이 느껴지는 배우자를 만나야 한다고 한다

이 말을 듣고 소름이 돋았다 이유는 나도 배우자에게

화가 나거나 짜증이 올라올 때 상대를 무시하는 말투로

대했던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말다툼할 때 상대의 논리를 묵살하기 위해 나도 모르게

하는 나쁜 행동이 있다 바로 상대를 무시하는 일

나는 이 잘못된 행동을 배우자에게뿐 아니라

결혼 전에는 부모님, 형제, 자매들에게 까지 해왔던

습성이 있다 내 입에서 나오는 상대를 경멸하는 말

한마디로 그 상대가 아예 입도 뻥끗하지 못하게 하는

나쁜 재주가 나에게 있었다

나는 상대를 존중 하지 않았던 사람이다

그 이유는 바로 self and other 즉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사랑과 존중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은 별개의 것이 아니라고

김교수는 말한다 서로 네트워킹 관계이기 때문이다

나를 사랑하지 않고 존중하지 않으면 타인도 존중할 수

없다


고로 과거의 내가 상대를 경멸하고 존중하지 않았던

것은 바로 나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존중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이다


요즘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하려고 애쓰고 있다

나에게 좋은 음식을 주고 건강을 위해 매일

운동한다

건전한 사고확장을 위해 매일 독서를 한다

모든 행위가 나를 위한 사랑의 작업이다

나를 사랑하기 시작하니 상대에 대한 존중감도

많이 생겼다 특히 남편과 아이들에 대해 예전에

없던 행동이 조금씩 생기기 시작했다


남편이 퇴근 후 내가 하고 있는 육회야문연어

매장 일을 도와주니 항상 고마운 마음이 든다

퇴근 후 쉬고 싶을 텐데. 내가 힘들까 봐 늦은

시간까지 함께 있어주려고 하니 항상 고맙다

우리가 사랑과 존중감만 고양시킨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인간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지

않을까

매일 하나씩 깨닫게 되는 이 과정이 행복하고

감사하다

https://youtu.be/L1OmreQLBdw?si=7LpxYy05KdixLR5Q



작가의 이전글 인색했던 내가... 연어장을 만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