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집엄마 Aug 27. 2021

지금의 나를 위한 과거의 나

지나간 일을 후회하는 만큼 배우는 것








지금의 내가

과거의 나보다

아주 조금은 더

성장할 수 있는 이유는

후회할 일을

다시는 만들고 싶지 않아서






자기 합리화라고 말해도 좋다.

지나간 과거를 돌이킬 수 없어서

혹시나 나에게 상처 받았던 사람들의 마음을

돌이킬 수 없다는 것도 안다.


내가 과거에 저질렀던 일들

자려고 누웠다가 이불 킥을 해야 하는

후회스러운 일들

그 일들 덕분에 지금의 내가 있지 않을까

이 모든 것들이

나이 먹는다는 것에 대한 보상이 아닐까

라고 생각했다.


과거의 내가

너무나 원망스럽고 밉지만

어쩌면 지금의 내가 있을 수 있도록 해주는

인생의 밑거름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게

나이 먹으면서 겪어가는

인생 경험이라고 느낀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표 개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