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시 Sep 23. 2021

배타적 의존에서 열린 의존으로

매여있던 거라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묶여있던 매듭을 풀고 나오면 나는 당당하게 독립할 수 있을 줄 알았다. 어느새 나는 묶여있는 데 익숙해진 것일까 아니면 애초에 어딘가에 묶여있을 때만 안정감을 느끼는 사람이었던 걸까


끊임없이 나를 묶어줄, 의존할 누군가를 찾는 것 같다. 마땅히 그럴 사람이 보이지 않을 땐 반려견에게 의존하면서.


인간은 원래 혼자 살 수 없지. 생각한다.

사회적 동물이기도 하고 먹고 마시는 생존을 위한 행위들도 무언가에 의지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의존은 인간의 생존에 전제일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나는 왜 이렇게 독립하고 싶어 하는 것일까. 어딘가에 의존하는 나와 마주하는 게 어렵다. 그건 아마 인간이 가진 취약성 때문이 아니라 배타적으로 나만 의존할 대상을 찾고 있는 내가 한심스럽게 느껴져서일 거다.


한없이 자유롭고 싶으면서도 그 자유의 끝에 고립과 외로움이 기다린다는 사실을 너무 잘 알고 있어서 그곳에 가 닿기는 두렵다.


배타적으로 의존할 단 한 존재가 아니라 때때로 누군가에게 의존하며 의지하며 때때로 독립적으로, 그야말로 자유롭게 살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래도 가끔 울적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