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ALAXY IN EUROPE Aug 08. 2023

8월 7일 일곱째 날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 기르기

아점: 김치찌개+잡채+밥+양배추김치

간식: 그래놀라+아이스플랫화이트+콤부차

저녁: 잡채+밥+양배추김치


트러플 마들렌은 사무실 사람들을 위해 구매했지만 저는 먹지 않았고, 아침에 먹은 잡채로 도시락을 싸서 다른 사람들 배달음식 먹을 때 야무지게 엄마표 도시락을 먹었습니다. 이렇게 또 일곱째 날이 흘러갔네요. 사진 찍기도 잘 빼먹고, 도전의 새로움도 많이 가셨습니다. 익숙해지고 무뎌져서 별 것 아닌 일로 여기게 되는 것 같아요. 시작할 때는 참 비장했었는데 말이죠. 

오늘 지인의 소개로 참여한 워크숍에서 교수님이 아래 슬라이드를 보여주셨어요. 

인생은 결심이다!
vs
인생은 습관이다!

그 순간 제가 요즘 읽고 있는 책 <우울함도 습관입니다>라는 책에서 본 내용이 떠올랐습니다. 

인간 고유의 정신 기능을 담당하는 뇌의 전전두엽은 이성적인 판단을 하고, 행동을 감독하고, 지시하고, 중요한 일에 집중하도록 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곳이죠. 그런데 같은 행동이 몇 번 반복되면 전전두엽은 활동하지 않고, 선조체와 감각운동피질이 강화되어서 '행동의 자동화'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  박상미 지음 <우울한 마음도 습관입니다> 2부 밝고 빛나는 삶을 위한 습관 공부 일상중독을 이겨내는 사고습관 설계 p. 212

따라서 습관으로 만들고 나면 매번 결심하느라 에너지를 쓸 필요나 흔들리거나 후회할 위험도 줄어드는 겁니다. 그만큼 습관은 강력하다고 합니다.

습관은 타고난 천성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 (중략) ... 나쁜 습관을 들이면 좋은 천성도 망가져버리지만 좋은 습관을 들이면 좋지 않은 천성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좋은 습관은 내가 살아가는 데 엄청난 힘이 됩니다. 나이 들수록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원동력이 바로 좋은 습관입니다.

좋은 습관 만들기를 즐겁게 해 보세요. 즐기는 마음을 가지고 좋은 경험을 많이 하면 뇌도 행복해합니다. 행복한 뇌는 좋은 습관을 더 강화시키죠. 나의 좋은 습관은 나의 인생에 분명히 엄청나게 좋은 변화를 가져옵니다.

-  박상미 지음 <우울한 마음도 습관입니다> 2부 밝고 빛나는 삶을 위한 습관 공부 일상중독을 이겨내는 사고습관 설계 p. 214~215

일단 한 달 해보자는 마음으로 가볍게 시작한 도전이지만, 아무 생각 없이 매일 마시고 먹던 탄산음료와 디저트, 기름에 튀긴 배달음식들이 제게는 일상 속 나쁜 습관들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몸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제 마음에도 큰 도움이 되는 도전을 시작했다고 생각하니 뿌듯하네요. 한 달 계속해서 좋은 습관을 만들어보겠습니다.  


NO탄산음료, NO치킨, NO디저트

8월 한 달 동안 정크푸드의 유혹을 피해

매일 건강하게 먹고 글을 씁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8월 6일 여섯째 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