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위대한 개츠비 속 개츠비가 화려하고 성대한 파티로 자신의 등장을 알릴 때 마셨던 칵테일이 바로 민트 줄렙이다. 민트 줄렙은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고전적인 칵테일 중 하나이며 만들기도 간편해서 위스키, 민트 잎, 약간의 설탕 그리고 깨진 얼음만 있다면 쉽게 즐길 수 있다. 단, 위스키의 향이 진한 만큼 좋은 위스키를 쓰는 것이 좋다고 한다. 진한 위스키의 향에 청량한 민트향이 시원한 여름날 특히 잘 어울리는 칵테일이다.
■ 민트 줄렙 레시피
- 버번위스키 1 1/2 oz
- 민트 입 7~8장
- 설탕 2T 그리고 깨진 얼음
영화 속 개츠비가 살았던 시대는 1920년대로 미국 역사 중 가장 화려하고 사회와 문화가 급성장하던 시대였다. 이러한 미국의 1920년대는 딱 3가지 단어로 표현할 수 있다.
America Dream, Jazz, Swing Dance
1920년대 속 미국은 기술적, 금전적으로 급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패션, 건물, 음악, 모든 분야에서 본인들만의 독자적인 문화를 만들기 시작했다. 자동차와 전화 같은 신기술이 대중화되면서 많은 문화의 유입들로 기존에 영향을 많이 받았던 유럽의 문화와는 또다른 본인들만의 문화를 만들게 되었다. 이때 많은 부자들은 주식과 부동산, 기업 투자 등으로 돈을 벌기 시작했으며 열심히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이 저절로 쌓였던 시기에 로열층들은 여러 가지 취미로 여가시간을 보내게 된다. 이때 많이 발전된 스포츠들이 바로 테니스, 승마, 폴로, 골츠, 요트 등이다.
그들은 더욱더 자신들의 부를 축적하면서도 여유로운 생활과 더불어 많은 음악과, 술, 패션 등에 빠져들게 되면서 여느 때보다 화려한 시대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때 생겨난 말이 America Dream! 그 당시의 미국은 누구에게나 성공을 꿈꿀 수 있는 곳이었다.
제이 개츠비는 과연 어떤 꿈을 꾸었을까?
영화 속 개츠비는 가난한 집안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데이지를 만나 사랑을 하게 되면서 그녀와 행복한 미래를 꿈꾸었다. 하지만 상류층인 그녀의 집안 반대로 인해 그녀는 사랑하던 개츠비 대신 자신의 집안을 더 부흥시켜줄 상류층 톰과 결혼을 하게 된다. 이러한 모습을 지켜봤던 개츠비는 자신이 부자가 아니라는 사실이 사랑하던 데이지를 놓치게 된 이유라고 생각하며 그때부터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열심히 살아간다.
가난했던 개츠비는 무엇으로 큰돈을 벌게 되었나?
개츠비는 1920년대의 금주령이 있던 시대에 밀주 사업으로 큰돈을 벌게 되면서 상류층 부자들처럼 살 수 있을 만큼의 부를 축적하게 된다. 상류층과 어울리기 위해 매주 화려한 파티를 열며 자신의 부를 과시하였고 이를 계기로 데이지를 다시 만날 수 있다는 희망으로 그녀에게 접근하기 위해 그들 주변에 더 가까워지려고 노력한다.
개츠비의 꿈은 부와 명예가 아닌 데이지
다시 만난 개츠비와 데이지는 다시금 사랑의 감정이 싹트기 시작하지만 사랑에 올인했던 개츠비와는 달리 데이지는 자신이 누리고 있는 여유로운 생활에 만족하며 개츠비와의 미래를 더이상 꿈꾸지는 않는다. 자신과의 미래에 확신이 없는 데이지라도 여전히 그녀를 사랑하는 개츠비의 모습은 답답하기도 심지어는 안쓰럽게도 사랑을 구걸하는 것처럼 비춰지기도 한다. 하지만 그녀만을 바라보고 살아왔던 개츠비에겐 그녀 이외엔 다른 것들은 필요 없을 만큼 그녀의 온전한 사랑만을 바랬을 것이다? 예전의 그들의 사랑처럼.
모든 걸 다 가졌지만 단 한순간도 모든 걸 다 가진 적 없었던 제이 개츠비
모두가 부러워할 만큼 부호가 되어 성공된 삶을 살게 된 개츠비. 누군가를 맹목적으로 사랑하며 보이지 않는 형태(사랑)에 자신의 인생 전부를 건 그이기에 그는 "위대한 개츠비"가 되었다.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데이지였고 그녀와의 사랑 하나만 바라보고 달려왔던 그에게 그녀는 그의 인생 전부였을 것이다. 자기 자신보다 그녀를 더 사랑했던 그였기에 화려한 파티 속에서도 그는 씁쓸한 미소를 보이기도 한다. 그에겐 데이지와 다시 재회해서 다시 사랑에 빠졌던 순간보단, 화려한 파티 속 성공한 모습으로 그녀 앞에 당당히 나타났던 그 순간이 그의 인생에서 가장 빛났던 순간이 아니였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