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아낌없이 나누며 사랑으로 나아가는 소명리더십
『나,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이끄는 소명리더십』
당신의 소명은 무엇입니까?(What is your calling?) - 여섯 번째 이야기 -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일까?
수많은 것들 중에 하나로 집약하거나, 모든 것을 버리고 하나만 선택하라고 한다면 무엇이 남을까?
그것은 ‘사랑’이다.
코칭 세션 중에 ‘사랑’을 주제로 다루기도 한다. 전문코치가 완벽한 사랑, 완전한 사랑을 잘하고 있어서 사랑을 코칭 주제로 다루는 것은 아니다. 전문코치는 고객의 이야기를 편견이나 오해 없이 들을 수 있는 경청 훈련이 되어있기 때문에 어떠한 주제든 코칭의 영역에서 가능하다. 전문코치가 사랑을 하고 이별을 하고 다툼을 경험했더라도 고객의 사랑 주제를 있는 모습 그대로 코칭할 수 있는 것은 ‘내려놓음’, 즉 자아 내려놓기(egoless)를 오랜 기간 동안 훈련해왔기에 가능하다. ‘사랑’이 키워드가 되어 코칭 세션이 진행될 때마다 필자가 느끼는 것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을 원하고 있으나, 쉽게 느끼지 못하고 있구나.’
‘많은 사람들이 사랑을 원하고 있으나, 쉽게 표현하지 못하는구나.’
이번 코칭 서비스의 사랑 세션에서는
(1) 함께 동행하는 마음,
(2) 온전히 지지하는 행동,
(3) 아무 조건 없이 포용하는 태도로
코칭하게 되는데 동행하는 모션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함께하는 느낌을 받고, 혼자가 아님을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온전히 지지하는 행동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감동과 감명을 받는다.
이 사실에서는 우리가 평소에 사랑 표현을 제대로 못하고, 사랑 표현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반증이기도 하다. 그 이유는 사랑 세션으로 코칭에 참여한 참가자의 눈빛에서 알 수 있는데
“제가 충분히 사랑받는 존재였군요.”
라는 메타 뷰(meta-view, 큰 그림)를 전문코치에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여기서 필자는 한발 더 나아가고자 한다.
그렇다면 당신이 온전히 사랑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최근, 오래된 지인과 깊은 대화를 나누었다. 필자의 상처가 대화의 주제였다. 나의 이야기를 듣고 난 후, 그분의 첫마디가 가슴을 울렸다.
“코치님은 바른 생활, 바른 행동만 해온 사람으로
그것을 받아들이는 데 무척 힘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으로 인해 더 넓은 폭을 가진
넉넉한 사람이 된 것이 분명하다.”
인생을 우리가 다 알 수는 없지만, 살아가면서 더 이해의 폭이 생기고, 깊이가 생겼다면 그것은 더 건강해지고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사랑은 무엇일까? 우리는 좋아하면 사랑하는 줄로 아는 것 같다. 좋아하는 건, 그냥 좋아하는 거다. 고양이는 생선을 좋아하지만 그것을 사랑이라고 아무도 말하지 않는다. 사랑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적이 있는가? 다들 자기만의 사랑을 하고, 사랑에 빠지고, 다들 자기가 원하는 사랑을 갈망하니 결국 실망과 절망에 빠지게 된다. 결국, 위와 같은 것은 사랑이 아니다.
사랑이 무엇인지는 우리가 어릴 적 보았던 『아낌없이 주는 나무』 동화책이 잘 표현해주고 있다.
“모든 것을 줄 수 있어서, 그래서 나무는 행복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당신 또한 ‘모든 것을 줄 수 있어서 그래서 나는 너무 행복합니다.’라고 표현하는 존재, 대상은 누구인가? 만약 내가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주고 있는데, 자꾸 본전이 생각나고, 뭔가 기대하고 있다면 그것은 조건적 사랑이다. 오히려 암묵적 계약이라고 말해도 옳을 것이다. 사랑한다면, 아낌없이 주어도 아깝지 않다. 사랑은 서로의 부족함을 아낌없이 채워주는 것이다. 사랑은 아낌없이 주는 나무와 같다. 아낌없이 주어도 만족과 기쁨이 넘치는 것이 사랑이다.
“당신은 그러한 만족과 기쁨이 넘치는 사랑을 하고 있는가?”
항상 아낌없이 서로를 배려하고 필요를 채워 줌으로 기쁨을 누리는 것이 사랑의 본질이다. 이 사랑의 본질은 연인, 가족을 넘어 우리 사회가 가야할 길이다. 우리 사회에는 “아낌없이 나누며 사랑으로 나아가는 소명리더십”을 가진 덕망있는 리더가 있다. 우리는 아낌없이 나누며 사랑으로 나아가는 소명리더십을 가진 분들을 모두 존경하며 따른다.
우리가 어느 정도의 사랑을 가지고 있는지 쉽게 체크할 수 있도록 열 가지 항목을 만들었다. 스스로에게 각 항목별로 스스로 느끼는 만족도를 점수(10점 만점)로 기록하고 합산해보자. 매우 솔직하게 답해보자. 그리고 누군가가 물어보았을 때, 그러한 점수를 준 것에 대한 설명을 해야 할 것이다.
아래는 사랑지수 셀프 체크이다.
내용을 읽고 본인이 느끼는 정도를 0~10점 중에 기록하라.
각 번호마다 해다 점수를 준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1. [ 점] 나는 상대방에 대하여 무조건적으로 믿고 참고 오래 참습니다.
2. [ 점] 나는 변하지 않고 항상 친절합니다.
3. [ 점] 나는 사람을 질투하거나 잘난 체하지 않습니다.
4. [ 점] 나는 사람들에게 진실, 정의, 진리를 통해 기쁨을 전합니다.
5. [ 점] 나는 상대방을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들입니다.
6. [ 점] 나는 그 사람의 순수한 동기와 의도를 의심하지 않고 일깨웁니다.
7. [ 점] 나는 부분, 쟁점, 판단, 해석, 설명하지 않고 그 사람의 존재 전체를 다룹니다.
8. [ 점] 나는 생명의 선함에 초점을 맞추어 긍정으로 나아갑니다.
9. [ 점] 나는 사람, 생명의 존재에게 부정성으로 공격하지 않고 재맥락화함으로 생각, 감정, 행동까지 녹여냅니다.
10. [ 점]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유순하며 상냥할 뿐만 아니라 언제나 존경을 받습니다.
(각 번호마다 해당 점수를 준 이유는 무엇인가?)
총합계 ( )
만약, 당신이 99점이 아니라 100점이 나왔고, 그 이유가 타당하다면 “아낌없이 나누며 사랑으로 나아가는 소명리더십”을 가진 리더이다. 어떻게 보면 매우 쉬울 수도 있고, 대중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이슈가 사랑이다. 어쨌든 우리는 사랑의 존재이니, 끊임없이 사랑을 일깨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세 가지 코칭 질문을 독자들에게 전한다. 독자들이 끊임없이 답변해보기를 바란다.
(현재) 지금 시대에 아낌없이 나누며 사랑으로 나아가는 소명리더십을 가진 리더는 누구인가?
(과거) 지금까지 아낌없이 나누며 사랑으로 나아가는 소명리더십을 삶을 통해 실천한 리더는 누구인가?
(미래) 앞으로 아낌없이 나누며 사랑으로 나아가는 소명리더십을 가진 존재가 되기 위해서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
글, 한민수
나는 마음과 영이 가난한 사람으로, 마음에 위로를 받고 사랑의 의식을 일깨우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늘 푸른 소나무처럼 호연지기 기운을 전하는 호연지기 코치입니다.
『나, 너,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이끄는 소명리더십』
당신의 소명은 무엇입니까?
What is your calling?
- 목차 -
01. 들어가며, 소명리더십의 이론적 배경
02. 긍정 에너지로 용기를 북돋아주는 소명리더십
03. 한결같은 마음과 유연함으로 성장하는 소명리더십
04. 온전한 에너지로 포용하는 포용리더십
05. 바른 생각과 센스(sense)로 분별하는 소명리더십
06. 아낌없이 나누며 사랑으로 나아가는 소명리더십
07. 항상(恒常)적 기쁨이 샘솟는 사람, 소명리더
08. 평온과 화목으로 가는 행복한 소명의 여정
09. 깨달음의 시작, 실패와 좌절의 여정
10. 소명(所命)으로 꿈을 성취하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