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코칭 365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코칭 365】 007. 경이로움을 느끼는 코칭

【코칭 365】 007. 경이로움, 경이로움을 느끼는 코칭

몽골 태를지 공원에서
오늘의 코칭은 경이로움을 느끼는 코칭이다.


커리어코칭 5회차를 마치면서 고객 스스로 변화와 성장을 자신감 있게 이야기한다.


"시간이 그냥 지나갈 수 있는데, 한민수 코치님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코칭 대화하며 보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새 해를 디테일하게 점검해보고, 앞으로 해야할 일에 대해서 동기강화가 되어서 경이롭습니다."


고객에게서 인식의 전환과 경이로움의 단어를 들을 수 있어서 감사하게 된다. 나 또한 나에게 있는 경이로움을 일깨우는 시간이었다.

경이로움 (驚異로움)

[명사] 놀랍고 신기한 느낌.

Coaching Story

경이로운 몽골 태를지 공원이었다.

상상해보지도 못했던 현실이 내 앞에 펼쳐졌다.

해발 3,000~4,000 미터의 산봉우리를 사륜 지프차로 단숨에 올라갈 수 있었다.

저 멀리 게르가 정말 작아 보였다.

그 위에서도 희망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나타난 거대한 거북이는 곧 하늘을 나르기 위해서 이륙을 준비하고 있는 듯했다.

거대한 대자연의 경이로움을 한 몸에 받아 호연지기를 이루었다.

이 전날에 있었던 해외 코칭이었다.


경이로움이 느껴지는 코칭은 이랬다.

1. 열악한 외부 환경과 내부 조건에서 근무하는 주재원이었다.

2. HR 의 급한 요청이었다.

3. 급한 요청에 비해 션코치는 아주 여유로웠다. 그래서 바로 수락할 수 있었고, 빈 일정으로 코칭을 잡았다.

4. 특수한 근무환경에서 자신의 비전을 설계하여 완수하고 있는 젊은 주재원이었다.

5. 이미 나를 만나는 순간부터 얼굴이 상기되어 있었고, 눈물 흘리기 일보직전이었다. 나를 보자마자 첫 마디는 "코치님, 저 티켓팅했어요." 이 말은 아주 단호해보였다. 그럼에도 왜 나에게 왔을까? HR의 권면일까?

6. 이 주재원도 뭔가 탈출구, 돌파구가 필요했을 것이다.

7. 현재 상황과 고객의 욕구, 그리고 원하는 비전 방향, 목적의식,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8. 코칭 이슈가 워낙 무게감이 있었다. 그래서 글로 다 표현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다.

9. 이때 나 스스로도 인상깊은 코칭 메타뷰가 있었다.

10. 션 코치 曰(왈) "그렇군요. 그러면 지금 몸은 어디가 제일 아프세요?"

11. 고객: "코치님, 제가요. 지금도 손가락이 찢어질 듯이 아픕니다. 그런데요. 손가락보다 더 아픈 데가 있어요?"

12. 코칭 이슈는 대인관계 내용이었다.

13. 얼마나 가슴 아프면, 근무중 다친 손가락보다 더 아프다고 했을까.

14. 이 부분을 충분히 공감해줬다. 얼마나 눈물을 흘리던지..

15. 이 주재원과 두 시간의 코칭 시간이 흘렀고, 아무런 결정이나 변경없이 유일하게 코칭 후 행동계획을 수립했다.

16. 그러한 행동계획을 즉시 시행할 수 있도록 협력 했다.

17. 다음 날 아침, 그것을 정확하게 실행했음을 확인했다.

+ 며칠 후 HR에서 팔로업해 주었다. 코치님, 그 분 긍정적으로 결정했어요. 급작스러운 요청에도 응해주시고, 코칭 잘해주셔서 좋은 결정으로 정리될 수 있도록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코치님~? 저도 코칭 받아볼 수 있을까요?

wonderful


 에필로그 epilogue.

이번 코칭도 넓은 의미에서는 커리어코칭이다.

그럼에도 커리어코칭의 수면 위, 보이는 이슈는 '커리어에 어떻게 영향이 미칠 것인가?' 이지만,

커리어코칭의 수면 아래, 보이지 않는 이슈는 '이 멋진 커리어보다, (예를 들어) 내 감정이 상한 것을 도저히 용서할 수 없어요.'라는 라이프이슈이다.

그런데 과연 이 코칭은 라이프코칭일까?

왜냐하면, 이 고객의 속해 있는 프로젝트는 사업장의 운명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래서 통합적으로 보면 '비즈니스 코칭'이다.

코칭 목적을 살펴보면, 개인의 커리어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서 라이프와 삶의 균형으로 접근했고, 궁극적 목표인 비즈니스 성공을 돕기위해 전사적으로 코칭이 적용되었다.

- Sean Coach 호연 한민수


이렇게 【코칭 365】는 계속된다.

【라이프코칭】​

1. 삶의 균형

2. 건강한 식습관

3. 건강한 감정표현

4. 건강한 대인관계 + 사회생활

5. 배움에 대한 열정

6. 꿈과 소망, 희망과 비전: 꿈은 이루어진다 ☆

7. 깨어있는 삶: 충만함

8. 유쾌함을 나누는 삶

【커리어코칭​】

1. 꿈꾸는 커리어

2. 직장, 취업하는 커리어

3. 비즈니스를 창업하는 커리어

4. 가치를 실현하는 커리어

5. 콜링되는 커리어

6. 스스로 콜링되는 커리어

7. 미션, 사명, 소명을 완수하는 커리어

8. 그리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커리어

【비즈니스코칭​】

1. 비즈니스의 시작(개인의 진정한 독립)

2. 유형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능력

3. 무형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능력

4. 비즈니스의 실패경험

5. 비즈니스의 성공경험

6. 비즈니스의 지속가능성

7. 비즈니스의 협업 솔루션

【통합코칭】

1. Suitable Coaching

2. Point Coaching

3. Space Coaching

4. Spiritual Coaching

5. Aba Coaching

6. Enthusiasm Coaching

7. Integrity Coaching

written by Sean Coach 호연 한민수


♧ 한민수 대표 : 네이버 통합검색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op_hty&fbm=0&ie=utf8&query=%ED%95%9C%EB%AF%BC%EC%88%98+%EB%8C%80%ED%91%9C


매거진의 이전글 【코칭 365】 006. 포용력, 포용력이 있는 코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