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를 물가에 데려갈 수는 있어도 물을 마시게 할 수는 없다"는 유명한 격언이 있다. 이 격언은 사람이나 동물을 강제로 어떤 상황에 데려갈 수는 있지만, 그 상황에서 무엇을 하게 만들 수는 없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아이를 책상 앞에 앉혀서 공부하게 만들 수는 있지만, 그 아이가 스스로 열심히 공부하게 만들기는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말은 자녀 양육이나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려는 우리의 시도와 관련이 있다. 부모로서 우리는 아이에게 공부하라고 강요할 수 있지만, 진정으로 공부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게 만들기는 참으로 어렵다. 진정한 변화는 그 사람이 스스로 원하고, 마음 깊은 곳에서 동기부여가 되었을 때 이루어진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무엇을 강요하기보다는, 그들이 스스로 즐기고 흥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의 책을 읽게 하거나, 재미있는 실험을 함께 해보는 것은 어떨까? 아이가 스스로 "이건 재미있다!"라고 느끼게 된다면, 우리는 더 이상 강요하지 않아도 된다. 아이는 자발적으로 그 일을 하게 될 테니까.
아이를 물가로 데려가는 것은 우리의 역할일 수 있지만, 물을 마시게 하는 것은 아이 스스로 결정할 일이다. 우리는 그저 아이가 물을 마시고 싶게끔 물가를 아름답게 만들고, 물의 맛을 느끼게 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니 아이에게 무엇인가를 하도록 하고 싶을 때, 먼저 그 일이 왜 재미있고, 왜 중요한지를 느끼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가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부모의 역할이다.
이렇게 아이들이 스스로 동기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면, 외부의 보상이 없어도 아이들은 자발적으로 그 일을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아이들은 더 큰 성취감을 느끼고, 더 행복해 질 것이다. 우리는 그저 물가로 데려가고, 물의 맛을 느끼게 해주는 조력자가 되어주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 부모의 역할이다.
동기란 무엇인가?
동기는 우리가 어떤 일을 하게 만드는 힘이다. 동기에는 힘의 방향에 따라서 외부에서 동기를 일으키는 외재적 동기와 내부 요인에 의해서 유발되는 내재적 동기가 있다.
외재적 동기는 외적인 환경요인 보상이나 처벌, 사회적 압력에 의해 비롯된 행동으로 그 자체에는 흥미가 없고 그것이 가져다줄 결과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다. 말 그대로 외부적 보상이나 처벌 같은 외부 요인들에 의해서 유발되는 동기를 의미한다.
예시)
아이가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으면 용돈을 올려주거나 원하는 장난감을 사주기
방을 깨끗이 청소하면 아이가 좋아하는 디저트를 만들어 주거나 놀이공원에 데려가기
정해진 시간 동안 집중해서 공부하면, 이후에 원하는 TV 프로그램을 볼 수 있게 해주기
책을 한 권 읽고 독후감을 쓰면, 책 한 권당 스티커를 모아 일정 개수의 스티커가 쌓이면 특별한 선물을 주기
내재적 동기는 마음속에 있는 내부 요인들에 의해서 유발되는 동기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흥미, 호기심, 자기만족감과 성취감 등에서 비롯되는 동기로 행동의 결과에 의해 주어지는 보상에 관계 없이 그 활동 자체나 그로 인한 성취감, 만족감 등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지속력이 강하다. 어떤 행동을 할 때 ‘즐거워서’, ‘재미있어서’하는 경우라면 내적동기에 의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예시)
그림 그리기를 좋아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그림을 그리기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재미있어서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기
다양한 책을 함께 읽으며 이야기의 재미를 느끼기
책을 읽어라, 책을 읽으면 스티커 줄게 등의 외적 보상은 초기에 행동을 하게하는 역할은 할 수 있지만 오랫동안 지속하게 하는 힘은 약하다.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의 책을 선택해서 책 속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이야기의 재미를 느끼게 하는 노력을 기울이면, 아이가 책읽는게 재밌어서 다음 책을 읽게 되고, 책을 좋아하게 된다.
문제집 풀면 티비 보여줄게. 등의 보상에 의해 행동을 이끄는 것보다 문제를 푸는 것 자체가 재미있도록 다양한 학습 게임이나 퀴즈를 통해 공부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때로는 외재적 동기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 순간이 많다. 우리가 아무리 아이에게 좋은 가르침을 주려고 해도, 아이가 스스로 동기를 느끼지 못하면 그 가르침이 헛될 때가 있다. 이런 경우, 외재적 동기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1. 초기 동기부여
외재적 동기는 아이가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아이가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나 새로운 취미를 가질 때, 초기에는 그 활동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할 수 있다. 이럴 때 "공부를 열심히 하면 원하는 장난감을 사줄게"라든지 "피아노 연습을 열심히 하면 아이스크림을 먹으러 가자" 같은 외적 보상이 아이의 첫 발걸음을 도와줄 수 있다.
2. 목표 달성의 즐거움
아이들은 목표를 달성했을 때 보상을 받으면 성취감을 느끼고, 그 성취감을 통해 더 큰 목표를 세우게 된다. 작은 보상이지만, 아이에게는 큰 기쁨이 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점점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3. 책임감과 규칙 이해
외재적 동기는 아이가 책임감과 규칙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방을 깨끗하게 정리하면 친구들과 놀 수 있다"는 규칙을 정해주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배우게 된다. 이를 통해 아이는 규칙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4. 긍정적인 행동 강화
아이에게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시킬 때도 외재적 동기는 유용하다. 예를 들어, "동생을 잘 돌봐주면 칭찬 스티커를 줄게"와 같은 방법은 아이가 긍정적인 행동을 더 자주 하도록 만든다. 이러한 보상은 아이에게 긍정적인 행동의 중요성을 가르쳐주고, 좋은 습관을 형성하게 도와준다.
5. 어려운 상황에서의 동기부여
때로는 아이가 정말로 하기 싫어하는 일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병원에 가는 것처럼 말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외재적 동기가 아이의 두려움을 줄여주고, 필요한 일을 하게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병원에서 용감하게 진료를 받으면, 끝나고 맛있는 간식을 사줄게" 같은 보상은 아이가 두려움을 극복하고 필요한 일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렇게 외재적 동기는 아이가 초기 동기부여를 받고, 목표를 달성하는 즐거움을 느끼며, 책임감과 규칙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외재적 동기는 어디까지나 시작점일 뿐이다. 궁극적으로는 아이가 내재적 동기를 느껴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1. 흥미와 재미를 발견하게 하기
처음에는 외재적 동기로 시작하더라도, 아이가 그 활동에서 재미와 흥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아이가 책 읽는 것을 싫어한다면, 처음에는 좋아하는 간식을 보상으로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재미있는 이야기나 흥미로운 주제의 책을 통해 아이가 읽는 것 자체의 즐거움을 발견하도록 도와줘야한다. 이렇게 하면 아이는 보상 없이도 책 읽는 것을 즐기게 될 것이다.
2. 작은 성취를 경험하게 하기
작은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게 하여 아이가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예를 들어, 피아노를 배우는 아이에게 "오늘은 이 한 곡만 완성해 보자"라는 작은 목표를 주고, 그것을 달성했을 때 칭찬해 준다. 작은 성취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면, 아이는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3. 자율성과 선택권 부여하기
아이에게 자율성과 선택권을 주는 것도 내재적 동기를 이끄는 중요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오늘은 어떤 책을 읽고 싶니?" 또는 "어떤 활동을 먼저 하고 싶니?"라고 물어본다.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때, 그 활동에 대한 책임감과 흥미가 높아지게 된다.
4. 긍정적인 피드백과 칭찬
아이의 노력과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과 칭찬을 가득해준다. 예를 들어, "너 정말 열심히 했구나!", "네가 만든 그림이 정말 멋져!" 같은 칭찬은 아이에게 큰 동기부여가 된다. 하지만 칭찬은 구체적으로, 그리고 진심으로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아이는 자신의 노력이 인정받는다는 느낌을 받게 되고, 그 활동을 지속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5. 실패를 배우는 기회로 삼기
아이에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가르친다. 실패는 성장의 중요한 부분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어떤 일을 시도했지만 잘되지 않았을 때, "괜찮아, 이번엔 잘 안 됐지만 다음엔 더 잘할 수 있을 거야. 네가 배운 것이 뭐야?"라고 물어본다. 이렇게 하면 아이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과 배움의 기회로 삼게 됩니다.
6. 역할 모델 제공
아이에게 좋은 역할 모델을 보여준다. 부모님이 독서하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새로운 도전에 즐겁게 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아이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부모님의 행동을 보며 아이는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태도를 배우게 된다.
7. 내재적 동기의 중요성 설명
아이에게 내재적 동기의 중요성을 설명해 준다. 예를 들어, "공부를 잘해서 상을 받는 것도 좋지만, 공부를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해"라고 이야기해 준다. 아이가 내재적 동기의 가치를 이해하면, 더 자발적으로 행동하게 될 것이다.
8. 환경 조성하기
아이의 흥미와 관심을 자극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예를 들어, 다양한 책이 있는 책장을 마련하거나, 미술 도구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것, 아이가 자연스럽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를 잘 조화시켜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즐겁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렇게 외재적 동기에서 내재적 동기로 이끄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스스로 동기를 느끼고 자발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은 시간이 걸리지만, 아이가 자신의 내재적 동기를 발견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부모로서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아이의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동기를 존중하고 지원해 주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양육의 핵심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