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삶을 살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annie Volter Feb 03. 2018

신의 나라

지난 밤, 이상한 꿈을 꾸었다. 

***

저출산이 만연하고 청년들에 희망이 없는 가까운 미래, 신이라 불린 사내가 정부와 협약을 맺고 강원도의 싼 부지의 땅을 엄청나게 매입하고 거기에 자신의 영지를 세웠다. 신은 그곳에서 몇 개의 사업을 시작하였는데 에너지 사업과 식량 사업, 영상 사업, 테마파크 사업이었다.

에너지 사업은 단말기 같은 코어가 땅에 심기거나 물에 잠기면 그 안에서 에너지가 추출되어 배터리처럼 가득차게 저장되는 원리 같았다. 그렇게 저장된 코어안에는 플랑크톤처럼 보이는 기류가 소용돌이치고 있었고 접속단자를 콘센트에 연결하면 전기가 들어가는 원리였다. 여기까지만 보면 기존 배터리와는 별 차이가 없어보였지만 이 코어에는 수명이 존재하지 않았다. 휴대용으로 쓰든 발전소로 쓰든 한번 연결되면 무한히 전력을 공급하는 이 코어는 그 안에 하나의 소우주를 담은 것처럼 보였다. 신은 이것들을 강원도의 땅과 바다 곳곳에 심고 여러 나라와 기업에 정해진 수량만 고가에 팔았다. 이 코어의 확산으로 더 이상 대규모 발전소는 필요없게 되었고 전기값과 석유값은 폭락하였다. 어느 정도 코어가 보편화되자 신은 코어를 더 작은 형태로 경량화하여 핸드폰 등의 소형 기기에 탑재할 수 있을 크기의 모듈로 만들어 협약된 기업에 판매하였다. 코어가 인류의 단일화된 에너지원으로 자리잡는데는 불과 3년이 걸리지 않았다.

식량 사업은 에너지 사업과 유사해서 더 이해하기 쉬웠다. 작은 밀알같은 씨앗을 땅과 해저에 심으니 한달만에 거대한 호박같은 열매들이 주렁주렁 생겼는데 먹기에도 좋고 비료나 동물사료로 사용하기에도 좋았다. 신은 이렇게 생긴 열매들을 여러 나라와 기업, 농가등에 판매하였고 1년이 되지 않아 이 씨앗은 현대 식량산업의 석유와 같은 역할을 하였다.

위 두개 사업 못지 않게 지각변동을 일으킨 사업이 영상 사업이었다. 앞서 2개의 사업이 인류의 삶의 질과 생존에 기여를 했다면 영상 사업은 문명과 정치, 사법체계에 영향을 끼쳤다. 신은 홀로그램 영상이 빔 프로젝트처럼 쏠 수 있는 몇 개의 크리스탈을 만들었는데 '타임큐브'라는 이름의 물건이었다. 이 수정체에 과거의 원하는 시간, 장소와 사람을 입력하면 마치 모든 각도에서 촬영한 CCTV처럼 모든 행적을 볼 수 있었다. 이 물건은 지구 역사의 모든 것을 기록한 블랙박스로 역사적으로 규명되지 못한 사건이나 기록들을 볼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역사학계나 사업계, 정치계에 엄청난 도움과 위협의 물건이 되었다. 신은 세계 각국 정부와 협약하여 인력으로 힘든 사건과 진실의 규명이나 50년 이전의 사건에 대해 열람할 수 있는 권한을 주었다. 이 크리스탈은 세계 여러 나라의 정부와 재판소, 역사연구소 등에 보급되었고 1회 열람 당 목적에 따라 적정한 가격이 지불되었다.

마지막 사업은 테마파크 사업이었다. 난공불락 승승장구를 걷던 디즈니의 주가를 폭락시킨 주범으로 꼽히는 이 사업은 크게 영화제작지원 사업과 리조트 사업으로 구분되었다. 영화의 특수효과를 그려내기 위해 사용되던 CG 대신 강원도 테마파크의 공간에서는 상상하는 그 모든 초능력과 자연현상, 환상의 동물의 구현이 가능하였다. 이렇게 구현된 내용은 제작비에 허덕이던 영화제작사의 필름에 고스란히 담겼고 더 이상 영화제작비는 특수효과 비용과 비례하지 않게 되었다. 신은 영화 내용과 제작사에 따라 비용을 차등적으로 받았고 영화를 위시한 영상사업은 자본싸움이 아닌 아이디어와 작품성의 싸움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또, 이렇게 만들어진 특수효과와 환상의 동물들은 고스란히 강원도의 리조트에 보관되어 세계 최고의 동물원이자 놀이공원으로 활용되었다.

내가 꾼 꿈은 이런 신세계의 문명이 정착된 시점부터 시작이다. 사업이 안정화되자 신은 각국의 정부와 협약하여 만 16살부터 39살까지의 미혼 청년들에게 자신의 영지에 살 수 있는 영주권 부여를 위한 면접을 진행하였다. 신의 영지에 들어가는 조건은 나이, 미혼, 재산, 인성 등을 검토하여 신이 직접 면접하여 정하였다. 신은 행복한 삶의 문턱조차 못올라가는 청년, 자살할만큼 생활고에 지친 청년들에 관심이 많았고 가벼운 호기심과 유흥, 경험 등의 목적으로 찾아오는 이들에는 무관심하였다. 신이 원하는 것은 자신의 영지에서 정해진 기간동안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자력으로 삶을 개척해나갈 가능성과 의지가 있는 영혼들이었다. 신은 그 취지에 맞게 영주를 희망하는 면접자들을 가려 뽑았고 그렇게 뽑힌 사람들은 신의 나라에 살 자격을 얻게 되었다. 물론 합격해 뽑힌 사람들이어도 신이 세운 규칙을 어긴 자들은 추방되거나 죄값에 맞는 벌을 받았다.

합격한 사람들에게는 거주할 집과 식량, 영지 내 시설들을 사용할 권리 등이 주어졌지만 그들이라고 언제까지고 신의 영지에 살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그들에게 허락한 시간은 입주일로부터 딱 1년이었다. 이후 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었다. 하나는 결혼, 다른 하나는 출산이었다. 신의 영지에 입주한 사람들은 그곳에서 신이 배정한 일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일하며 영지인들 중 마음이 맞는 짝과 결혼을 할 경우 혼인신고일로부터 1년의 체류연장이 허용되었다. 이후 혼인한 둘 사이에 아이가 생길 경우 임신일로부터 잔류일자에 대한 카운팅은 멈추고 출산일로부터 1년동안 추가로 영지에 거주할 수 있었다. 즉, 신의 나라에 최장으로 거주할 수 있는 기한은 약 3년 9개월 정도였다.

영지에 입주 후 적응하지 못하여 떠나간 사람은 극소수였고 그들 중 대다수는 상식적인 사회규범과 법을 어긴 사람들이었다. 신은 살인, 폭력등의 범죄를 행한 이들에게는 그에 걸맞는 고통(그 안에는 사형도 포함된다)을 주고 추방하였고 명시된 규정을 어긴 이들 역시 추방하였다. 구성원간의 다툼 등 작은 문제꺼리에 대해서는 가벼운 체벌과 함께 재발시 추방이라는 엄격한 조건을 달았다. 그렇게 신의 나라의 국민들은 서로 잘 어울렸고 적지않은 수가 서로의 짝을 찾았으며 3년 9개월 가까이 머물다 떠나는 짝들은 점점 늘어났다.

신의 영지에서 하는 일은 스트레스나 부담이 없는 단순한 일부터 도전적이고 흥미로운 일들이 대다수였다. 에너지 코어와 씨앗을 뿌리고 거두는 수확하는 단순한 일부터 세공하는 일, 타임큐브의 영상을 편집하여 영화나 다큐멘터리, 드라마 등의 영상물로 제작하여 납품하는 일, 테마파크의 스튜디오를 기획하고 운영하거나 환상의 동물들이 거주하는 동물원을 운영하는 일 등이었다. 돈을 주고서라도 하고 싶은 신기한 일이 많았고 그래서 이곳에 입주한 사람들은 하루라도 이곳에 더 머물고 싶어했다. 그래서인지 대다수의 사람이 이곳에서 결혼과 출산을 경험하였고 떠나는 순간에 몹시 아쉬워하며 세상으로 나왔다. 세상에 나간 사람들은 이곳 내부에서 운영하였던 사업과 관련된 일을 하였고 신은 떠난 이들의 사업을 지원해주었다.

그런 곳에 운좋게도 나는 입주할 수 있었고 거기서 나는 과거에 헤어졌던 소중한 사람을 우연히 만나게 되었다. 우리는 과거를 잊고 용서하며 결혼하였고 아이를 가졌고 그곳에 3년 반을 머물다 떠났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중국 삼국시대에 관련된 영상물을 제작하여 세계 유수의 방송국에 납품하였고 동화를 좋아했던 내 애인은 장화신은 고양이와 램프 속의 지니, 무민을 돌보고 같이 공연을 하는 일을 하였다. 그렇게 우리는 행복한 시간을 보냈고 그곳을 떠났다.

***

그와 함께 내 꿈도 끝났다. 현실에 치여 쓰러지듯 자는 삶 속에서도 내 안에는 유토피아가 찾아올 것이라는 막연한 희망, 잃어버린 인연에 대한 후회, 그리고 좋아하는 일을 하고 살고 싶다는 꿈이 남아있나보다. 7시간만에 세계관을 만들고 그 안에 살다 떠나는 이야기를 잠 속에서도 하는 것을 보면.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만큼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