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하면 까인다.
[ 글을 시작하기 전에 ]
회사에 취업을 하기 위해서 스스로를 잘 알리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합니다. 스펙으로 무장하고 관련되어서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가에 대해서 알리기 위해서 노력을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얼마나 진취적인 사람인가에 대해서 표현하기 위해서 다양한 고심을 하고 그것을 정리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그것을 채우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이런 기억을 더듬어 보면 취업을 하기 위해서 자신을 브랜딩하고 포장하기 위해서 참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스스로를 드러내는 것보다는 중간쯤에 위치하고 적절한 보상과 삶을 선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누가 알아주겠지 내 자리에서 묵묵히 일을 하는 것에 대한 보상이 올 것이라 생각하는데 세상은 뜻대로 움직여주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나만큼이나 열심히 하는 사람이 많고 나만큼이나 대단한 사람들이 많고 나만큼 노력하는 사람도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약간의 차별화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은 상당히 피곤한 일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런 삶에서 행복을 찾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는 생각을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식의 삶을 선택하고 지내오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 삶에 대한 타성에 젖어 아무것도 선택하지 못하고 도전하기 못해 예전과 비슷한 결과물을 받아 들게 됩니다.
그런 삶을 살아가는 것이 아닌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 그리고 도전을 어떻게 하면 좀 더 성공적으로 만들어 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입니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타이틀이나 직위 명함 같은 것이 아니라 내 이름이 주는 존재감이나 나의 능력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좀 더 발전시키는 계기를 갖게 되었습니다.
좀 더 다른 삶에 대한 열망과 갈구가 있다면 핑크 펭귄이 되어서 무리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험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Ⅰ. 유빙에서 벗어나라.
돋보이려면 빅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그저 그런 아이디어가 아니라 새롭고, 전혀 다르며, 멋진 아이디어 말입니다.
다르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달라도 아주 많이 달라야 합니다.
방 안의 온도가 22도인데 누군가 온도를 22.5도로 올려놓았다 해도 사람들은 차이를 모릅니다. 하지만 누군가 온도를 33도로 올려놓으면 어떻게 될까요?
누구라도 그 변화를 알아챌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바로 이런 것입니다. 완전히 다른 무언가를 해야 합니다. 그것이 빅아이디어입니다.
빅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일은 어려울 수 있지만 우리가 으레 생각하는 그런 이유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가 세뇌당한 탓입니다.
엘리베이터 스피치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합니다. 약 60초 이내의 짧은 시간에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행하는 인상적인 설명을 가리키는 말로 할리우드 영화감독들 사이에서 비롯된 단어입니다.
대개 비즈니스를 고민할 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먼저 생각합니다. 언제나 그것이 출발점이 됩니다. 빅아이디어를 시도할 때조차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부터 생각하니 똑같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구르메 패키지
구르메 gourmet는 프랑스어로 미식 또는 미식가를 뜻하며 음식 앞에 놓일 경우 고급이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더 높은 가격을 매기고 싶은가요? 누구나 분명 그러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고객이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란 생각이 들 것입니다.
이건 자연스러운 두려움이지만 발전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두려우면 결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위치에서 한 걸음도 앞으로 나갈 수 없습니다. 오히려 시간이 흐를수록 더 적은 돈을 벌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져 가격과 마진의 압박을 받을 테니 말입니다.
Ⅱ. 빅 아이디어를 창출하라.
존 말코비치 되기
찰리 카우프먼이 각본을 쓴 존 말코비치 되기라는 영화는 사회의 자기중심적인 문화를 풍자하는 내용입니다.
남자 주인공은 어느 날 사무실 캐비닛 뒤에서 벽에 난 문을 하나 발견하는데, 그 속으로 들어가 보니 존 말코비치의 몸과 마음입니다.
슈와르츠는 존 말코비치의 눈을 통해 세상을 보고 그의 모든 감정을 같이 느낍니다.
이 영화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우리 대부분이 자기중심적일 뿐 아니라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우리 자신을 다른 모두에게 투영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를 거부합니다. 서로가 서로를 자기중심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눈으로 세상을 보아야 합니다. 고객이 생각하는 것을 생각해야 하고 고객이 느끼는 것을 느껴야 합니다.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주어라.
패키징의 핵심 원칙은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이득을 파악해 명확히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당신과 당신의 빅아이디어가 잠재고객에게 보다 유의미해지고, 또 그래야 잠재 고객의 관심도 끌어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업에 실패하는 이유는 고객들이 진정으로 원하고 필요로 하는 최상의 이득에 초점을 맞추지 않기 때문입니다.
몇 가지 예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융 서비스 : 2차적 이득 - 돈을 버는 것 , 최상의 이득 - 꿈꾸던 삶을 실현하는 것
의료 서비스 : 2차적 이득 - 질병을 치료하는 것, 최상의 이득 - 건강한 생활방식을 향유하는 것
뷰티/패션 사업 : 2차적 이득 - 멋져 보이는 것, 최상의 이득 - 자신에 대해 기분 좋게 느끼는 것
비즈니스 컨설팅 : 2차적 이득 - 사업계획을 창출하는 것, 최상의 이득 - 사업목표를 달성하는 것
애완동물 사료 사업 : 2차적 이득 - 애완동물이 좋아하는 사료를 확보하는 것
최상의 이득 - 애완동물을 돌보며 보람을 느끼는 것
업무용 소프트웨어 사업 : 2차적 이득 - 업무의 효율성을 강화하는 것
최상의 이득 - 사업을 성공시키는 것
테니스 라켓 사업 : 2차적 이득 - 보다 강력하게 공격을 가하는 것
최상의 이득 - 보다 많은 승리를 거두는 것
복사기를 판매하는 세일즈맨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복사기를 판매하는 사원은 자신 회사의 복사기에 대해서만 말합니다.
그의 관점에서는 회사가 복사를 해주는 사업에 종사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이것은 유대감을 형성시키지 못합니다.
복사기를 사용하는 사람은 사업 성장을 위해서 복사기를 사고 투자하는 것에 관심이 있을 뿐입니다.
복사기를 사용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판매원이 생각하기 시작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사람들은 복사기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유대감을 보이게 될 것입니다.
변혁 경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생각해 내지 못하는 이유는 매우 좁은 시각으로 전체 상황을 보기 때문입니다.
단지 제품만 판매함으로써 한 가지 특정한 방식으로만 고객을 돕습니다.
하지만 고객은 대개 그보다 높은 수준의 이득을 찾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를 닦는 것뿐 아니라 멋져 보이길 원하고, 가족을 보호할 뿐 아니라 마음의 평화를 얻고 싶어 하며, 업무의 편리함뿐 아니라 사업의 성공을 열망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궁극적 최상의 이득은 기존의 모습에서 탈피해 많은 면에서 새로운 면모를 갖추는 변혁입니다.
고객이 그러한 변혁을 성취하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을 아는 사업가는 실로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당신의 회사를 고객의 변혁을 돕는 조직으로 보게 되면 당신은 무한한 빅 아이디어의 샘에 다가서게 됩니다.
참고 도서 : 핑크 펭귄 (빌 비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