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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randmer Nov 08. 2021

트라이브즈

새로운 부족의 탄생



[ 글을 시작하기 전에 ]


공중파 3사가 우리 삶의 전부였던 시절이 존재했었습니다. KBS, SBS, MBC의 3개의 방송국은 절대적인 힘을 가지고 있었고 이들의 편성하는 TV 프로그램은 국민들의 삶의 시간표가 되어서 우리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 세 개의 방송사의 프로그램이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습니다. 시간대별로 편성되는 방송에 우리의 삶을 할애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시간이 원하는 방송을 원하는 만큼 시청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공중파가 아니어도 대체할 만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 개인방송까지 합치게 되면 이전과는 감히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너무나도 많은 방송이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송을 보는 것만큼이나 우리 삶에는 다양한 리더들이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리더들은 자신의 영역에서 차별화된 점을 강조하고 부각하면서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들을 따르는 수만 명 수십만 명의 사람들은 매일 이들의 일거수일투족에 관심을 보이고 이들이 하는 말에 많은 영향을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삶은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선택권을 가질 수 있게 변화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수없이 많은 분야들을 탄생시켜냈고 각 영역에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런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들이 왜 우리 주변에서 필요하게 된 것인지 앞으로는 어떤 식으로 변모해나갈 것인지에 대해서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시대적인 변화에 발맞춰 우리의 삶도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도전은 눈에 잘 보이지 않아 기존의 관성대로 살아가면 눈치재지 못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난 뒤에는 그런 차이점을 어떻게 우리가 깨달아야 할 것인지 핵심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관해서 이야기할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Ⅰ. 세상을 바꾸는 부족의 리더


부족 Tribe은 하나의 아이디어로 연결된 집단입니다. 


부족의 구성원들은 리더와 연결되어 있고, 동시에 서로가 서로에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수백만 년 동안 우리 인간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부족에 속해 생존해왔습니다. 


하나의 그룹이 부족이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의 필수 요건이 필요한데 그것은 공통의 관심사와 소통 방법입니다. 


부족은 리더십을 필요로 합니다. 한 사람이 부족을 이끌기도 하고, 때로는 더 많은 사람이 리더십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연결과 성장, 새로운 아이디어, 혁신, 변화를 원합니다. 


리더 없이 부족은 존재할 수 없으며 부족 없는 리더 또한 존재할 수 없습니다. 


부족의 진정한 위력


인간이라면 누구나 부족에 들어가고 싶어 합니다. 


인간의 역사에서 가장 강력하게 작동했던 생존 메커니즘이 바로 부족에 소속되어 부족원들끼리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사람들은 단지 한 부족에만 소속되는 데서 만족하지 않고 되도록 많은 부족에 속하기를 원합니다. 


리더가 적절한 도구를 활용해 더 쉽게 부족에 합류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 사람들은 계속해서 부족에 합류하려 할 것입니다. 


부족은 우리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듭니다. 그리고 부족을 이끈다는 것은 최고의 삶을 산다는 뜻입니다. 


사람들은 당신을 필요로 한다. 


시장은 당신을 필요로 합니다. 시장은 당신이 자신들을 이끌어가기를, 그리고 리더십을 발휘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도구가 바로 코앞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당신이 비전과 열정만 갖추면 모든 것은 완성됩니다. 


변화를 기다리는 사람들


변화를 위한 조직적인 움직임은 부족원들을 흥분시킵니다. 서로 긴밀하게 연결된 다수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더 나은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건 신나는 일입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도구들을 사용하면 그 어느 때보다도 조직적인 운동을 더 활발하게 일으키고, 일을 더 많이 성사시키고 잘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리더십뿐입니다. 



Ⅱ. 인터넷의 발달과 부족


부족의 진정한 힘은 인터넷이 아닌 사람에게서 나옵니다. 당신이 부족을 이끌기 위해 필요한 것은 키보드가 아니라 일을 성사시키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새로운 시대의 리더십은 간단명료합니다. 만약 단순히 리더가 되기를 원하는 것을 넘어서 반드시 리더가 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면,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쉽습니다. 사람들은 리더인 당신을 절실히 필요로 할 것입니다. 


내가 한번 해볼까? 


새로운 미디어 채널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조직 내의 개인들이 활약할 수 있는 여지가 늘어나면서 모든 사람이 마케팅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그보다 더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모든 이가 단순한 마케터가 아니라 모든 사람이 이제는 리더가 되는 시대입니다. 


부족, 친밀한 그룹, 관심사로 묶인 집단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변화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변화를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리더 없이는 추종자도 없습니다. 당신은 리더입니다. 사람들에겐 당신이 필요합니다. 


왜 지금 여기서 부족을 이끌어야 할까? 


모든 곳에서 부족이 번식하고 있기 때문에 리더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사람들은 당신을 필요로 합니다. 


보스뿐만 아니라 조직의 모든 사람은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조직 구조는 어느 때보다도 쉽게 바뀔 수 있고, 개개인이 이전보다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시장은 놀라운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변화를 이끄는 조직과 개인에게 반드시 보상합니다. 


부족을 이끄는 일은 매력적이고, 스릴이 넘치고, 수익을 창출하며, 재미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부족원들은 리더가 나타나 자신들을 서로 연결해주고 이끌어주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들은 동료 직원일 수도 있고, 혹은 고객, 투자자, 신봉자, 혹은 독자일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Ⅲ. 안정은 환상이다. 


마케팅은 안정성의 개념을 바꿨습니다. 


안정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우리는 아직도 세계가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구글이 5년 후에도 여전히 1위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계속 키보드를 사용할 것이라 예측하고, 비행기가 날기 위한 유일한 수단일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틀렸습니다.

 

매스 마케팅과 끊임없는 광고는 사람들을 따분하게 만들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이 이 교훈을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이미 봤던 평범한 유튜브 영상을 다시 보는 사람은 없습니다. 


아무도 지루한 메시지를 남에게 전달하지 않습니다 


그 누구도 큰 성장 가능성이 안 보이는 흥미롭지 않은 주식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안정성과 빨리 작별할수록 커다란 기회가 찾아올 것입니다. 


부족원과 리더의 소통 방식


유명 레스토랑에 가면 종종 손님이 아닌 요리가 주인공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니얼과 데이브는 철저히 손님을 위한 요리를 만들어 손님을 주인공으로 대접합니다. 


손님은 스쳐가는 인연이 아니라 파티의 주인공이 됩니다. 


대니얼은 음식, 문화, 지역정보 등의 소식을 제공하는 웹사이트 고다미스트의 음식 칼럼니스트입니다. 


또한 이들은 음식 블로그인 하비스 브루니를 운영합니다. 그 말인즉슨, 그들은 이미 자신들의 부족과 교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단 토요일 밤에 식당이 오픈되면 그곳은 다른 부족 사람들과 어울리고 정보를 교환하는 장소가 된다는 뜻입니다. 


큰 부족은 좋은 부족일까?


부족의 필요조건 : 공통의 관심사, 소통 방법


소통 방향의 네 가지 : 리더가 부족에게, 부족이 리더에게, 부족원이 부족원에게, 부족원이 외부인에게

리더의 전략 : 공유된 관심사를 열정적인 목표와 변화에 대한 열망으로 전환하기.


부족원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도구 제공하기, 부족을 컨트롤하여 부족의 규모를 늘리고 새로운 부족원을 영입하기입니다. 


대중과 부족의 결정적인 차이 


대중을 겨냥할 시간에 부족을 만들어라. 


대중은 리더가 없는 부족입니다. 대중은 소통이 없는 부족입니다. 


 Ⅳ. 시장은 좋은 것이 아닌 훌륭한 것을 원한다. 


시장은 당신이 놀라운 사람이 되기를 원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족들은 지루한 어제보다 흥미로운 내일을 원합니다. 무엇보다도 놀라운 아이디어가 확산되고, 확산되는 아이디어가 승리합니다. 


만약 사람들이 당신을 따르기를 원한다면 당신은 그냥 좋은 사람이 되면 안 됩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좋다는 말은 충분하다는 뜻이 아니라 훌륭하다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평균과 그저 그런 것의 차이


인생은 변화를 위해 노력하기에도 너무 짧습니다. 싫어하는 일을 할 시간 따위는 없습니다. 


평균적인 것을 만들 시간이 어디 있겠습니까?


평균과 그저 그런 것 사이에 차이는 없습니다. 


이제 평균적인 것은 당연하게 여겨지고,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지 않고, 아무도 찾지 않습니다. 

 당신에게는 얼마나 많은 팬이 있는가? 


진정한 팬은 찾기 어렵고 소중합니다. 


단 몇 명만으로도 모든 것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당신의 관대함과 용기를 원합니다. 


모든 시장은 혁신에 보상합니다. 


놀라운 제품과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것은 재미있는 일입니다. 


재미있는 일을 하는 것은 매력적입니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것들을 만드는 것은 당신의 시간을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은 곧 진취성입니다. 


공장의 매력


다음의 두 가지 이유로 우리에겐 공장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공장은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공장을 세우고 일꾼들로 공장을 채워 제품을 생산합니다. 


수익을 창출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서 공장은 구체적인 생산량 측정이 가능하고, 일이 진행될수록 비용 절감을 위해 노력하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조직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는 효율성과는 연관이 없으며 인간의 본성과 연관이 있습니다. 우리 중 일부는 안정성을 원합니다. 


공장은 우리 삶의 일부입니다. 공장은 사람들에게 보수를 지급하고 안정적입니다. 무엇보다도 사람들이 원하기 때문에 존재합니다. 


공장의 종말


공장에서 일하는 것은 더 이상 안전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지렛대의 시대, 통찰력과 스타일이 기계를 이기는 시대에서는 상사의 말을 그대로 따르는 것 또한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 세상에서 어떠한 직업이든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면 무엇을 택하겠습니까?


뉴욕주 용커스 사회보장국의 하급 공무원


제너럴 모터스 공장의 중간 관리자


맥도널드 파트타이머


사람들은 원하는 직업을 상상할 때 통찰력을 이용해 엄청난 보상을 받는 사람을 상상합니다. 혹은 스스로 자랑스레 여길 만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사람을 상상합니다. 


자신의 시간과 노력에 대한 자율권을 바탕으로 자신이 하는 일을 완전히 장악한 사람을 상상합니다. 


이중 그 어느 것도 공장 노동자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Ⅴ. 프리 에이전트의 시대


부족을 만들려면 조직을 떠나야 할까?


조직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습니다. 우리에게 필요 없는 것은 공장일 뿐입니다. 


조직은 복잡한 상품들을 만들고 시장에 공급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지속성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도 조직은 큰 부족을 아우르고 관리하는 데 필요합니다. 


그러나 조직이 더 이상 공장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공장이 필요하면 아웃 소싱해도 되고 공장을 직접 운영하면 되레 속도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미래의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임무를 수행하는 똑똑하고 빠르고, 유연한 사람들로 조직을 가득 채우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리더십입니다. 


당신을 가로막는 건 오직 두려움입니다. 


상황을 바꿀 수 있는 지렛대가 우리 앞에 놓여있고 힘 또한 우리에게 있습니다. 


우리를 가로막는 것은 오직 우리의 두려움뿐입니다. 


조직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은 조직의 모든 사람이 두려움으로 인해 마비되는 수준까지 올라가는 것입니다. 

조직의 모든 사람은 최대치의 두려움을 경험합니다. 


리더십의 본질은 마음속 두려움을 자각하는 것, 그리고 부족원이 되고자 하는 이들의 두려움을 보는 것입니다. 


물론 두려움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두려움을 자각하는 행위는 발전의 원동력을 만들어내는 실마리가 됩니다. 


보랏빛 소 


주목할 만한 제품이나 서비스는 마치 보랏빛 소와 같습니다. 갈색 소는 지루하고, 보랏빛 소는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보랏빛 소를 만드는 아이디어들은 퍼져나가고 보랏빛 소를 출시한 조직들은 성장합니다. 


오늘날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의 본질은 보랏빛 소를 만드는 데 있습니다. 


시장의 룰은 단순합니다. 아이디어가 퍼져나가면 승리합니다. 


지루한 아이디어는 퍼져나가지 않습니다. 지루한 조직은 성장하지 않습니다. 


정적인 환경에서 일하면 재미없습니다. 제일 나쁜 것은 변화를 막기 위해 분주한 조직에서 일하는 것입니다.

 


[ 글을 마치며 ]


조직의 리더로서 일을 할 기회가 점점 더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런 기회는 시간이 지나면서 나이가 들어가고 직급이 올라가면서 자연스럽게 맞닥뜨리게 되는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전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기회라고 생각이 듭니다. 어떤 일이든 리더가 된다는 것은 자신의 뜻을 조금이라도 좀 더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리더라는 존재에 대해서 많은 권한을 부여하고 많은 기대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리더는 그에 맞는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하는 자리가 됩니다. 


예전에는 리더로서 삶을 살아가는 기회를 잡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리더를 원하는 자리가 무수히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인원이 몇 명 되지 않는 작은 규모의 조직을 만들게 되더라도 예전보다도 더 큰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산업적인 변화가 발생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리더가 필요한 자리의 숫자는 증가했지만 이에 맞는 리더들의 숫자는 그와 비례해서 증가되지는 못한 듯합니다. 


이런 이유는 우리의 삶의 방식이 산업의 변화와 동기화되어서 발전하지는 못했기 때문입니다. 


현대의 삶은 개개인의 주체적인 변화와 도전을 요구하는 형태로 발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예전의 관습을 기반으로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수의 사람들은 기존의 관습에서 벗어나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무리들을 달가워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시선들과 단기적으로 보이는 이익 때문에 아직도 도전을 두려워하고 받아들이지 못하고 기존의 삶을 유지하려는 노력에만 국한되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몇몇의 소수들만 기존의 무리에서 이탈하고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도전함으로써 시대적인 변화의 물결을 그대로 받아냅니다. 


그리고 시대적인 변화의 물결을 받아낸 만큼 이루 말할 수 없는 다양한 고난을 맞이하게 되고 힘든 순간을 지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고난의 순간을 지나 보내고 이들은 예전과는 완전히 다른 수준의 사람들이 되어 확실히 차별화된 성과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됩니다.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할 지에 대한 고민이 많습니다. 


이런 고민 자체가 두려움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두려움을 긍정적인 신호로 생각하고 나 자신을 발전시키는 계기로 만들어 나도 소수의 무리에 속해 보고 싶습니다. 



참고 도서 : 트라이브즈 (세스 고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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