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ndmer Mar 08. 2022

달란트 투자의 주식 교과서

제로금리 시대, 절대로 잃지 않는 주식 투자법


[ 글을 시작하기 전에 ]


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도가 최근 3년 사이에 엄청나게 높아졌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통화량 증가에 따른 유동성으로 인해서 주식시장에 유입되는 큰 손들의 자금이 많아지면서 덩달아 시장의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유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금리가 낮아지는 시대에는 자연히 돈의 양이 많아지고 빚을 내어서 투자를 하는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예적금만으로는 만족스러운 수익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저금리 시대가 끝나가고 양적완화가 중단되고 테이퍼링이 시작되고 나아가 금리가 인상된다면 현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미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한 사람들에게는 주식시장을 대신할 만한 투자처를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에 가급적 원금을 잃지 않고 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런 일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것들을 공부하고 연구해서 자신만의 판단으로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근 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도 만큼이나 시중에 많은 책자들이 나와서 조언을 해주는 사람들도 늘어났습니다. 


그중에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정리하고 조금 더 나아가 기본적인 자세에 대해서도 말해주는 좋은 내용이 있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주식투자에서 성투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시죠. 


 Ⅰ. 주식 투자, 이것만은 알고 가자


왜 투자자는 돈을 벌지 못할까?


문제는 주식의 가치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보이는 것이라고는 MTS, HTS 시세 창의 변화무쌍한 주가뿐입니다. 


그렇다 보니 투자자의 마음은 자연스레 주가에 동요될 수밖에 없습니다. 주가가 오르는 시기에는 구름 위를 떠다니는 기분이 듭니다. 


자고 일어나면 보유 주식들의 수익률이 높아지고, 잔고도 불어나 있기 때문입니다. 


매일 늘어나는 평가이익에 회사를 그만두고 전업투자자나 될까? 하는 생각마저 듭니다. 


그런데 경험상 그런 상황은 오래 지속되지 못합니다. 


주가에는 중력의 법칙이 작용합니다. 산을 오를 때보다 내릴 때 훨씬 빠르고 쉬운 것처럼 주가 역시 상승보다 하락하는 속도가 더 빠릅니다. 


이는 수치로 증명되는 부분입니다. 주가가 100% 상승한 기업이 있습니다. 이 기업의 주가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50%만 하락하면 됩니다. 


단순 계산으로도 상승하는 것보다는 하락하는 것이 2배가량 쉽다는 말이죠. 


따라서 예고 없이 찾아오는 주가 하락에 그동안 키워왔던 평가이익이 순식간에 다 사라져 버립니다. 


이제 번 것도 없고 잃은 것도 없는 제로섬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대다수의 개인투자자가 보유 주식을 팔고 떠난 그 시점부터 주가는 다시 반등하기 시작합니다. 주식 시장이 회복되고 계속되는 주가 상승에 투자자들의 관심도 커집니다. 결국 과거에 시장을 떠났던 이들도 재차 증시의 문턱에 들어섭니다. 


이미 주가가 충분히 오른 상황에서 말이죠. 주식 시장이 장기적으로 꾸준히 상승하더라도 투자자 대부분이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이처럼 사람의 마음은 돈을 잃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초보 투자자는 주식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주가를 결정짓는 것은 기업의 가치이다. 

둘째, 그런데 기업 가치는 보이지 않고 주가만 보이기 때문에 손해를 보는 투자자들이 많다. 

셋째, 기업 가치와 무관한 테마주 투자는 초보 투자자 입장에서 위험하다. 

넷째, 건건한 투자 방법인 장기투자도 무작정 오래 보유하는 것보다 우량주를 잘 고르는 것이 핵심이다. 


 Ⅱ. 손익 계산서 : 꾸준히 벌고, 많이 남기는 기업은?


실적의 3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


기업은 영업활동을 통해 매출을 발생시킵니다. 벌어들인 매출액에서 종업원들에게 인건비도 지급해야 합니다. 


원재료 구입에도 비용을 지출해야 하죠.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광고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영업활동과 관련된 비용은 크게 매출원가와 판관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매출 원가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상품 매입 등에 들어가는 비용이며, 판관비는 말 그대로 광고 선전비나 판매 촉진비와 같이 판매와 관련된 비용과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까지 실적의 3요소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은 무엇일까요? 


얼핏 순이익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순이익은 투자 지표인 주가 수익 비율과 자기 자본 이익률 계산에 들어가며 기업의 가치를 평가함에 있어서 중요한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순이익은 왜곡될 가능성이 큽니다. 순이익은 수많은 변수를 거쳐 최종적으로 산출되는 항목입니다. 


기업이 자산을 처분해서 일시적으로 영업의 이익이 발생했다면 순이익은 부풀려질 것입니다. 


반면 세무 조사를 당해 법인세 추징금이 발생한다면 영업이익은 멀쩡한데 순이익은 적자를 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이익이라고 한다면 일반적으로 순이익보다는 영업이익을 봅니다. 


  Ⅲ. 제품 가격 분석 : 가격을 올릴 수 있는가?


기업의 매출액은 판매량 X 가격으로 산출됩니다. 판매량이 증가하거나 가격이 오르면 매출액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제품 가격이 언제, 어떻게 오르는지 파악할 수 있다면 투자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새우깡은 비싸고 TV는 싸진다. 


기업은 제품 가격의 특징에 따라 크게 3가지 업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 계단식 상승형, 원재료 연동형, 제품 출시 후 하락형입니다. 


먼저 제품이 계단식으로 상승하는 기업입니다. 대표적으로 음식료 기업과 화장품 기업이 이에 속합니다. 


국민 스낵 새우깡의 첫 출시 가격은 50원이었지만, 현재는 1,300원입니다. 


50년간 26배가 오른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한번 오른 가격은 하락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이는 식당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부득이 가격을 인상한다는 문구와 함께 식사메뉴 가격이 바뀌어 있는 것을 한 번쯤은 경험했을 것입니다. 

이처럼 음식료 일부 기업들은 제품 가격을 계단식으로 꾸준히 올리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원재료 연동형입니다. 전 업종을 통틀어 원재료 연동형 기업이 가장 많습니다. 


주로 기초 소재나 중간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가 이에 해당하는데요. 


말 그대로 원재료 가격이 오르면 제품 가격을 올리고, 반대로 원재료 가격이 떨어지면 제품 가격을 내리는 유형입니다. 


마지막으로 제품 출시 후 하락형입니다. 


제품을 출시하고 나서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다니, 생각만 해도 억울할 것 같습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기업은 IT가전제품 제조 업체입니다. 


예전에 결혼을 앞두고 LG 베스트 샾에서 40인치 TV를 사는데 90만 원이 조금 넘은 금액을 지불했던 일이 있습니다. 


당시 이 정도면 싸게 잘 샀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유선 인터넷 변경 프로모션 전화를 받으면 가입의 조건으로 30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주거나 55인치 TV를 준다고 합니다. 


이처럼 IT가전제품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속하는 업체들은 제품 가격을 유지하거나 올리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해야 하는 숙명을 안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품 가격 계단식 상승형, 원재료 연동형, 제품 출시 후 하락형까지 셋 중 투자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업은 무엇일까요?


바로 물가 상승에 따라서 가격을 꾸준히 올릴 수 있는 계단식 상승형 기업입니다. 


투자자 대부분은 계단식 상승형 기업을 재미없고 따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보다는 화려한 첨단 IT 기업을 선호하죠. 


그러나 제품 가격만 본다면 계단식으로 꾸준히 올릴 수 있는 기업이 유리합니다. 


만약 IT 업체에 투자하게 된다면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1등 기업에 주목해야 합니다. 


Ⅳ. 3대 투자 지표 : PER PBR ROE 완전 정복


PER과 투자 매력의 상관관계


사장님 한 분이 자신이 운영하고 있던 커피 전문점을 여러분에게 매각하려고 합니다. 그러면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줍니다. 


1년에 5천만 원 정도 남기는 커피 전문점입니다. 당신은 얼마에 사시겠습니까?


여러분은 얼마에 사는 것이 좋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4억 원에 살까? 5억 원에 살까? 6억 원에 살까? 사람마다 책정하는 가격은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만약 4억 원에 산다면 커피 전문점이 벌어들이는 이익의 8배의 값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6억 원에 산다면 커피 전문점 이익의 12배 값을 책정한 것입니다. 


이처럼 기업이 벌어들이는 이익 대비 가격이 몇 배에 형성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지표를 PER Price Earning Ration라고 합니다. 


PBR은 주가 자산 비율


커피숍 재산이 5억 원입니다. 당신은 얼마에 사시겠습니까? 


만약 재산이 5억 원인 커피 전문점을 5억 원에 인수한다면 그 커피 전문점이 보유한 재산의 1배의 값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6억 원에 인수한다면 1.2배의 값을 지불하는 것이고요. 이것이 PBR Price Book-value Ratio이라는 개념입니다. 


ROE는 자기 자본 이익률


커피전문점이 재산이 5억 원인데 매년 5천만 원을 남기면 10%를 이익으로 창출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재산 대비 몇 퍼센트의 이익을 창출하는지 나타내는 지표를 자기 자본 이익률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ROE가 높을수록 PBR이 높게 형성되며 ROE가 낮을수록 PBR 역시 낮게 형성됩니다. 


 [ 글을 마치며 ]


주식에 투자하면서 자신만의 투자법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치 투자를 하는 것을 선택하던 단기적인 트레이딩을 선택하던 두 가지 모두 배워서 손해 볼 것은 없습니다. 


가치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기업의 어떤 기술적인 해자(경쟁력)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업이 속한 산업의 성장세를 분석해보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선업인지에 대해서도 판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기업이 그 산업에서 현재 1등인지를 판단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안타깝게도 기업이 1등 기술력을 가지고 있지 못할 경우 미래에 큰 수익성을 가지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판단한 뒤에 기업이 유망하다고 생각할 경우 현재 가치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 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는 PER, PBR, ROE의 3가지를 모두 점검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참고용일 뿐이지 절대적인 지표가 되지는 못합니다. 


여기까지는 대부분 어디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내용일 것입니다. 


그러면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주식 매매 창을 자주 들여다보지 않는 것입니다. 


가치투자를 한다는 것은 결국 기업의 성장을 기대하고 몇 년 후에 기업의 성과 혹은 몇십 년 후에 기업의 성공을 함께 한다는 동업자적인 정신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좋은 사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직접 사업을 하기에는 너무도 어려운 일이 많습니다. 


결국 주식을 통해서 기업의 지분을 나누어가지고 함께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이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선택한 기업을 믿어주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루에 10% 하락 혹은 10% 상승하는 기업의 가치는 없지만 주식은 매일 그렇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식 매매 창을 자주 들여다보고 일희일비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잘못된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의 고수들이 투자는 반드시 여윳돈으로 하는 것을 권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사실들을 안다고 해도 주식의 험난한 세계에서 살아남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최소한 다양한 정보를 알고 계속해서 자신을 잘 다스린다면 성공에 점점 더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 도서 : 달란트 투자의 주식 교과서



작가의 이전글 정해진 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