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가 자주 싸우는 이유

<부정성 편향>을 읽고

by 여르미

나쁜 것과 함께 좋은 것도 생각하고 싶다.

하지만 나는 왜 이리 나쁜 쪽으로만 향할까?



나쁜 것은 좋은 것보다 강하다

(그것도 훨~~~씬)



이러한 부정성 편향은 적응의 산물이다.

사바나 초원에서 열매를 따먹던 우리 선조들은

맛있는 열매를 따는 것보다

독사과를 골라내는 데 집중했다.

이렇게 우리의 뇌는 애초에 나쁜 것에

집중하도록 진화한 것이다.




오늘날에도 역시 작은 실수가

우리의 목숨을 앗아갈 수는 있다.

하지만 나쁜 것을 감지하기 위해

예민 해진 감각은 재조정 할 필요가 있다.

수렵채집하던 조상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더 이상 우리에겐 호랑이도 없고,

독사과를 먹을 일도 흔치 않다.







부부 사이




우리는 배우자에게 긍정적인 행동을 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이는 관계에 별 영향이 없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나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혼을 연구해 보면, 긍정적 감정, 즉 사랑의 열정이 결혼을 영원히 지속시켜 줄 수는 없었다. 결혼의 지속 여부는 오히려 부부가 부정적인 것(의심, 다툼)을 어떻게 해결하느냐다. 긍정적인 과거를 회상하는 것은 결혼 생활을 유지하는데 효과가 아예 없었다. 그러나 각 배우자가 상대방의 부정성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는 매우 중요했다.




그래서 저자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좋은 사람보다는

'괜찮은' 사람이 되어라.





저자는 여러 팁을 가르쳐 준다. 추가적으로 한 일에 감사 를 기대하지 마라. 약속한 것 이상의 일을 하면, 그러한 노력은 인정받기 어렵다. 그리고 나쁜 순간들을 좋게 사용하라. 서로가 잘 맞지 않는 짝이라고 절망하지 마라. 교훈 을 찾아라. 유용한 피드백이라 생각하라.




비난하기 전에 생각하라. 남편이 늦는다면 "항상 그렇지" 라고 섣불리 판단하지 마라. 그리고 싸울 때는 가상의 심판을 세워보라. 이러면 제3의 관점을 취하게 되면서 상대의 말에 더 경청하게 될 것이다. 말려들지 마라. 누군가 사려 깊지 못하거나 불친절한 말을 하면, 듣지 않는 게 가장 좋다.




무엇을 하느냐는 별로 중요치 않다.

무엇을 하지 않느냐가 중요하다.






나쁜 소식 전하는 법 : 비판 샌드위치






우리는 흔히 칭찬 다음 비판을 한다. 많은 책에서 이러는 편이 낫다고 배웠기 때문이다 이를 비판 샌드위치 라 부른다. 상사가 칭찬 사이에 비판을 끼워 넣는 것이다. 상사는 이게 마음이 편하다. 그러나 직원은 보통 그렇게 느끼지 않는다. 비판의 속 재료를 먹을 때면 시작할 때 한 모든 칭찬은 잊는다. 직원은 마음속에서 나쁜 평가를 지울 수가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나쁜 소식을 전해야 할까?




칭찬이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뇌는 그것을 단기 작업기억에서 장기 기억 으로 옮겨야 한다. 하지만 좋은 소식 뒤 나쁜 소식이 바로 오면 이런 과정을 방해 받는다. 뇌는 새로운 위협에 집중하는 데 에너지를 쏟기 때문에, 이전의 기쁨이 사라진다. 부정성의 힘은 좋은 것을 기억하는 능력에 오류를 일으킨다.






나쁜 소식 전하는 법




우리는 나쁜 소식을 전한 뒤, 덜 고통스러운 무언가, 격려를 해주거나 문제를 해결에 집중하는 것으로 빨리 화제를 바꾸고 싶은 유혹이 생긴다. 그러나 나쁜 소식을 전한 뒤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입을 다무는 것이다. 잠깐 멈추는 것은 상대방에게 충격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말한 사람은 그 시간 동안 반응을 가늠해 볼 수 있다.




목적을 고려하라. 부정적 일을 전하는 것은 도움을 주고 싶은 것인가. 아니면 변화를 촉진하고 싶은 것인가? 이에 따라 말의 순서가 달라진다. 나쁜 말 - 좋은 말 순서로 들으면 기분은 더 낫지만, 나쁜 것들을 고치고자 하는 마음은 덜하다고 한다. 반면 좋은 말- 나쁜 말 순서는 걱정은 더 했지만, 자기 개선을 더 하고자 했다. 상황에 맞게 전하라.




질문하라. 부정적 이야기를 꺼낸 다음 그가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하는지 보라. 그에게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를 메뉴에서 골라보도록 하라.





비판 뒤에는 당신에게 이득이 되도록 부정성의 힘을 사용하라. 뇌가 비판을 받아들이고 나면, 이제 드디어 긍정적인 것을 강조할 수 있다. 나쁜 것 하나를 보상하려면 좋은 것 몇 개가 있어야 하니까 칭찬에 인색하지 마라. 여기서 더 좋은 것은 과거 실수보다 미래 성취 에 집중하는 것이다. 앞으로 미래를 논의하는 데 시간을 훨씬 더 많이 써라.




칭찬할 때 과장되거나 거짓으로 들릴까 걱정 마라. 입에 발린 칭찬 도 여전히 효과가 있다. 의식적으로는 칭찬이 가짜라 알고 있지만, 무의식적으로는 칭찬을 흡수하는 것이다.








우리가 이렇게 부정성을 이용한다면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나쁜 것 섭취 줄이는 것이다.




공포 장사 에 휘말릴 필요가 없다. 나쁜 사건이 있을 때 몇 시간씩 실시간 뉴스에 빠져들지 마라. 정치인들이 서로를 공격할 땐, 채널을 돌려라. 유튜브는 좋은 강의를 듣는데 활용하라. 나쁜 것 하나에 적어도 네 개의 좋은 것을 봐야 나쁜 것의 영향이 사라진다고 한다. 때문에, 애초에 나쁜 것을 보지 않으면 상당히 에너지가 절약된다.




나쁜 것은 더 강력해 보이지만,

결국 좋은 것이 승리할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내 아들은 조현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