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영회 습작 May 22. 2021

노자 1~4장과 유튜브 강의 인덱스

노자가 옳았다 I

이미 노자를 소재로 글을 쓴 일도 있지만, 언젠가 후배들에게 노자 강의를 하는 날을 꿈 꾸며 노자 공부 기록을 남기기로 한다.


<노자가 옳았다> 책과 유튜브 도올노자 함께 보기

유튜브를 도올노자를 먼저 보고 들은 후에 노자가 옳았다 책을 읽었다. 지금도 그렇게 하고, 앞으로도 상당 기간 그렇게 배울 생각이다. 문제는 유튜브 강의 숫자만으로 몇 장인 지를 알기 어렵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목록으로 정리했다.


노자 텍스트를 다루기 전에 노자 배경 설명을 하는 유튜브 강의

1강 Who is 노자?

2강 그는 용과 같은 사람

3강 원래 우리의 모습은 이랬다

4강 노자는 자연철학이 아니다


노자 1장 해설

5강 도가도 비상도

6강 불변은 없다

7강 조선 유학자들의 노자 주석

8강 늘의 철학

11강 길 옳다 길 늘 길 아니고

12강 내 철학의 알파 오메가

13강 상식과 몰상식

14강 담노와 양명학

15강 존재와 무


8강과 11강 사이에 비는 강의가 있는데, 다석 유영모 선생의 노자 풀이를 다루다가 어떤 연유인지 갈릴래아의 예수 책을 다룬다. 강의로 알게 되어 책을 읽었는데, 내가 평생 읽은 종교 서적 중에 최고라고 말할 수 있다.


갈릴래아의 예수 해설 강의

9강 갈릴레아의 예수

10강 신으로부터 해방된 인간


노자 2장 해설

16강 아름다움과 추함

18강 미추는 희노다

19강 생이불류 공성이불거

16강 다음에는 17강 콩트와 러셀에서 잠시 서양 철학사를 다룬다. 노자 2장이 일종의 가치론에 해당하여 서양 철학과 상응하는 면이 있어 그런 듯하다.


노자 3장 해설

20강 부쟁의 사회

21강 마음을 어떻게 비우느냐?

뒤이어 22강 진보교육 보수교육 노자에 보이는 교육에 대한 관점과 대비하려는 목적인지 존 듀이의 교육철학을 설명하며, 도올 선생 본인의 교육에 대한 소신을 말하는 듯하다.


노자 4장 해설

노자 23 있는 듯하다

노자 24 허虛, 차면 넘친다


그리고 노자 25 [노자가 옳았다] 나의 마지막 노자 역주는 노자가 옳았다 출간을 기념하는 강의다. 뒤를 이어 1~4장 복습과 더불어 도덕경 전체를 훑어보는 강의가 이어진다.


노자 1 ~ 4장 복습

노자 26 노자를 모르면 불교를 이해할 수 없다

노자 27 인류는 자연 상태에서 '쟁'하지 않는다

노자 28 국가 없는 사회

노자 29 고인돌과 고조선

작가의 이전글 조만간 고래가 국민 브라우저가 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