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영회 습작 Apr 27. 2022

개발자와 현장 사람들의 거리를 좁혀라

도메인 스토리텔링 연구 No. 10

아래는 <도메인 스토리로 비즈니스 규칙 발견하기>편에서 동료가 드러낸 문제에 대해 내가 포착하여 그린 그림이다.


두레이를 이용하여 함께 (느슨하게) 조사하기

어떻게 조사를 시작할까? 흔히 분석 단계라 불리던 시절의 방법은 혼자서 상당한 시간의 탐색과 사고 그리고 문의 과정을 요했다. <현장과 의사소통을 돕는 협업도구 두레이>를 이용하면 고된 일을 함께 하는 분석으로 바꿀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사진을 찍어 두레이에 공유하고 다음과 같이 짧막하게 질문을 던지면 된다.

물론, 전제조건이 하나 있다. 흔히 문화라고 불리는, 질문을 올렸을 때 관심을 두고 답을 하는 습관이 있어야 한다. 나는 아름다운가게 혁신 조직을 대상으로 시작부터 두레이를 쓰도록 하여 두레이-Native 환경으로 만들었다. 이미 <실전 시스템 수준 리팩토링 사례> 에서 구축된 문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주문 상태 조사하기

주문 상태도에 가장 민감한 개발자 한 명이 데이터베이스에 쓰이는 상수를 기준으로 답을 올려주었다. 그런데 접수와 등록 두 가지 상태중에서 접수와 관련한 값은 알 수 없었다.

그래서 다시 질문을 했더니 동료 개발자를 호출해서 조사를 함께 했다. 그들이 (직업) 일상에서 다루는 정보이므로 큰 부담없이 할 수 있는 일이다. 부담이 없다는 점이 중요하다. 그래야 쉽게 참여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협업이 촉진된다.

개발자와 비즈니스 관련자 간격 좁히기

두 개발자의 대화 뒤에 나는 기획자와 운영자를 소환했다. 내가 중국에서 2016년 확실하게 체험한 것은 바로 비즈니스 피플(현장인력 혹은 사무직)과 개발자 사이에 존재하는 정보의 벽을 제거하는 일이다. 내가 그것이 중요하다 생각한 점은 (어이없어 할 수 있지만) 유럽 축구의 트렌드를 보고 '아하' 하고 인사트이를 얻은 것이다. 15년 경력에서 풀리지 않는 문제에 대한 단서를 얻은 듯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전세계에서 가장 강한 클럽팀(축구팀)의 특징은 공격수와 수비수의 간격이 매우 좁고 유기적으로 움긴다는 사실이 분명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관련이 깊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모든 개발은 가장 가까운 릴리즈(현장 적용)와 연결시키기로 했고, 바로 성과를 냈다.


빙고, 얼마 지나지 않아 운영자의 회신이 달렸다. 우리가 함께 구축한 아름다운가게의 문화는 충분히 성공 가능성이 있다.


지난 도메인 스토리텔링 연구

1. 실전 도메인 스토리텔링 첫 시도

2. 도메인 스토리텔링은 무엇인가?

3. 도메인이 무엇인가요?

4. 설계서가 아니라 의사소통

5. 동료의 도메인 스토리텔링 활용

6. 도메인 스토리로 대화하기

7. 도메인 스토리로 비즈니스 규칙 발견하기

8. 도메인 스토리텔링에 문법 입히기

9. Work Objects란 무엇인가?

작가의 이전글 Work Objects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