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ys Oct 28. 2018

중국에서 물만두 먹기 - 2

물만두 맛집 희가덕(喜家德) - 중국어 메뉴판 정복


희가덕의 메뉴판은 앞서 훠궈 집에 비하면 정말 친절했다.

적어도 모든 메뉴에 사진이 있었다.


희가덕(喜家德)에서 가져온 종이 메뉴판

먼저 표지를 살펴보면 식당 이름인 喜家德 (xǐjiādé) 아래에 바로 虾仁水饺 (xiārénshuijiǎo)라고 쓰여있다.

虾(새우), 仁(살), 水(물), 饺(만두)라는 뜻으로 이 집의 시그니쳐 메뉴를 보기 쉽게 적어놓았다.

크게 사진으로도 넣어놨기 때문에 새우와 부추, 계란이 들어간 이 만두가 주인공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작은 글씨로 써져있는 글을 살펴보면,


因为好吃干净才突破500家店

yīnwèi hǎochī gānjìng cái tūpò wubǎi jiādiàn

맛있고, 깔끔함 덕분에 500개 지점을 돌파했다.


喜家德东北水饺代表

xǐjiādé dōngbei shuijiǎo dàibiǎo

희가덕은 동북지방의 물만두를 대표한다.


烟台市10家门店

yāntáishì shíjiāméndiàn

연태시에는 10개의 지점이 있다.


라고 쓰여있다. 연태에만 10개라니 꽤나 잘 나가는 만두 체인점 같다. 우리가 방문한 시간도 두 시가 넘어서 점심시간은 살짝 지났었는데, 사람이 많이 있었다.


새우 물만두 사진 아래에 적혀있는 카피를 보면, 희가덕 식당의 철학을 느낄 수 있다.


只有好食材

zhiyǒu hǎoshícái

좋은 식재료만이


才出好味道

cáichū hǎowèidào

좋은 맛을 낸다.



이 집의 메인인 만두 메뉴판이다.


虾三鲜水饺 (xiāsānxiān shuijiǎo) : 새우 삼선(세가지 신선한 재료가 들어간) 물만두

高钙鸡蛋 : 고칼슘의(高钙, gāogài) 계란(鸡蛋, jīdàn) + 큰 새우살(大虾仁, dàxiārén) + 부추(韭菜, jiǔcài)가 들어있음


西芹鲜肉水饺 (xīqínxiānròu shuijiǎo) : 샐러리 돼지고기 물만두

샐러리(西芹, xīqín) + 돼지 앞다리살(猪前腿肉,  zhūqiántuǐròu)이 들어있음


黄花鱼陷水饺 (huánghuāyúxiàn shuijiǎo) : 조기 물만두

조기(黄花鱼, huánghuāyú) + 새우 살(虾仁, xiārén) + 돼지고기(猪肉, zhūròu) + 부추(韭菜, jiǔcài)가 들어있음, 다음에 간다면 이 만두를 먹어보고 싶다. 한국에는 생선살이 들어간 만두가 흔치 않은데, 중국에서는 많이 먹는 것 같다.


鲜虾馅水饺 (xiānxiāxiàn shuijiǎo) : 새우 물만두

큰 새우살(大虾仁, dàxiārén)  + 마늘종 (蒜苗, suànmiáo)이 들어있음, 처음 만두보다 비싼 걸 보니 아마 새우 살이 더 많이 들어있는 것 같다.



왼쪽에 반 정도 먹은 것이 새우삼선만두(虾三鲜水饺), 가운데가 표고버섯고기물만두(香菇鲜肉水饺)

香菇鲜肉水饺 (xiānggūxiānròu shuijiǎo) : 표고버섯 고기 물만두

표고버섯(香菇, xiānggū) + 돼지고기 앞다리살(猪前腿肉, zhūqiántuǐròu)이 들어있음


만두 메뉴는 이 정도로 끝이다. 딱 다섯 가지 종류이니 물만두 전문점으로는 적은듯 적당한 가짓수다.



이 집은 특이하게 만두와 함께 팥죽을 팔고 있었다. 메뉴판을 다시 보니 신메뉴(新品, xīnpǐn)라고 적혀있었다. 그 조합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을 했지만 가게 안을 둘러보니 많은 사람들이 팥죽을 먹고 있었다.


双豆豆花 (shuāngdòudòuhuā) : 두 개의 팥죽 메뉴에는 두 쌍의 콩 꽃(双豆豆花)라고 적혀있었는데, 아마 자기들의 신제품을 카피화해서 적은 것 같다.


첫 번째 메뉴는 콩푸딩(豆酪, dòulào)을 밑에 깔고 그 위에 팥죽(红豆沙, hóngdòushā)과 팥(红豆, hóngdòu)을 얹어주는 메뉴이다. 그에 대한 곁들임 반찬(伴侶, bànlǔ)으로는 세 가지 종류가 나온다.
귤(橘子, júzi) + 블루베리(蓝莓, lánméi) 절임(果脯, guofǔ) + 흰색 단자(새알심)(白玉团子, báiyùtuánzi)


두 번째 콩 메뉴는 콩푸딩 없이 팥이 들어간 팥죽에 새알심만을 주는, 한국의 보편적인 팥죽과 같은 메뉴다.

가격은 둘 다 같으니 취향에 따라서 선택해서 먹으면 되겠다. 물만두와 팥죽 모두 겨울에 먹으면 좋은 메뉴 이 맘 때쯤 희가덕의 인기가 더 많아질 것 같다.


다음 편은 물만두와 곁들여 먹을 기타 찬류와 음료 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중국에서 물만두 먹기 -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