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보이게! 생생하게!
마케팅, 기본 중의 기본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약속할 것인가?".
카피의 역할은 그 약속을 피부에 닿게, 머릿속에 그려지게 하는 것.
이가탄을 예를 들어 볼까요? 이가탄의 약속은 '건강한 잇몸'입니다. 카피로 쓰기에는 너무 드라이하고 딱딱합니다. 하지만 "꼭꼭 씹는 행복"은 어떤가요?이가탄이 무엇을 약속하는지, 그 이익이 와닿게 들립니다. 이익을 넘어, 어떤 가치까지 느껴집니다.
좋은 약속을 하면, 좋은 가치가 생깁니다. 가치(Value)가 생긴다는 건 제품의 Price가 높아진다는 걸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제품/서비스에 기꺼이 돈을 지불하기 때문입니다.
개념적, 추상적 언어 대신 살아있는 말을 동원합시다. 보이는 말들을 쓰려고 합시다.
'건강'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꼭꼭 씹는 행복한 표정'은 눈에 보입니다. 깨끗한 피부라는 말보단 "모든 순간이 프사각", "3시간 더 잔듯한 피부"이란 말이 훨씬 살아있게 들립니다. 훨씬 더 구체적인 약속처럼 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