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댕카피 Aug 26. 2023

카피만화 왕초보 5. 질문 던지기

질문에 답을 찾는 건, 우리 뇌의 본능


질문의 힘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focus' 효과입니다. 

우리 뇌는 질문을 받으면 본능적으로 답을 찾기 위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나의 버킷 리스트'에 대해 청중 앞에서 발표한다고 생각해 보죠. "나는 이런 사람이고, 어렸을 땐 이런 꿈을 꿨고, 지금 내 버킷리스트는..." 보통 입담이 아니고서야, 지극히 사적인 '나의 버킷 리스트'라는 이야기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때 질문의 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단한 질문일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도 버킷 리스트가 있나요?, "여러분의 최애 버킷 리스트는 무엇인가요?"와 같은 가벼운 질문이면 충분합니다. 그런 질문 한두 가지를 던지는 것만으로도, 청중은 '버킷 리스트'라는 topic에 자연스럽게 집중하게 됩니다. 머리 한쪽으로는 "그래, 근데... 내 버킷 리스트는 뭐였지?" 생각하면서 말이죠.


두 번째는 주장을 한결 부드럽게 펼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카피를 쓸 때,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소비자를 가르치려고 하면 안 된다는 겁니다. 

하지만, 카피는 대개 어찌 되었든 주장이란 게 있습니다. 그리고 그 주장을 완곡하게라도 펼쳐야만 합니다. 이때 '질문 던지기'를 활용하면 비교적 덜 공격적이면서도, 이해와 동의를 구한다는 뉘앙스를 줄 수 있습니다. TVC를 비롯한 영상 광고 또는 긴 호흡의 카피를 쓸 때, 특히 유용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카피만화 왕초보 3. 숫자 활용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