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댕카피 Aug 30. 2023

카피만화 왕초보 4. 타겟 한정하기

남 일 말고 내 일처럼 느껴지게!


호명 효과의 원리는 이렇습니다.


만약 길에서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고 상상해 봅시다. 

이때 불특정 다수에게 "여러분, 도와주세요!"라고 외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효과적인 건, 특정 한 사람을 지목해서 도움을 요청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 "저기 빨간 스웨터 입으신 남자분! 저 좀 도와주세요!"라고 말이죠.

그럴 경우, 그 남자는 어떨까요? 그냥 무시하고 지나가긴 어렵지 않을까요? 요청에 응하거나, 만약 그렇지 않더라도 최소한의 행동을 취할 겁니다.

이처럼 특정 인물로 지목되었을 때, 우리는 그 일을 좀 더 내 일처럼 받아들이게 됩니다.


카피에서도 호명 효과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교적 좁고 명확한 타겟을 대상으로 한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나이, 성별, 직업, 거주지, 취미, 신체적 특징, 성격, 가치관, 고민과 걱정 등등. '40세 이상 워킹맘(나이+성별)', '165cm 미만 남성 (신체적 특징+성별)'처럼 여러 조건을 혼합하는 것도 물론 가능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카피만화 왕초보 5. 질문 던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