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댕카피 Sep 22. 2023

카피만화 왕초보 6. 후광효과 활용하기

괜히 믿음이 가는 카피의 비밀


후광효과(Halo Effect).


사전에 쓰인 그대로 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상/사람이 가지고 있는 두드러진 '특성 하나'가 그 대상/사람 '전체'를 평가하는데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말하니까 너무 딱딱하죠? 쉽게 말해 보겠습니다. 대표적인 게 '외모'입니다. 우리는 대개 잘 알지 못하는 사람에 대해 평가할 때, 그 사람의 외모를 바탕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사람은 이렇게 생겼으니, 성격도 이럴 거 같고 평소 생활도 이럴 거 같다는 둥. 후광효과도 쉽게 말하면 일종의 편견입니다. 일종의 긍정적인 편견이죠. 그 사람은 잘 웃고 예쁘게 생겼으니, 집안이 좋을 거 같다. 부족함 없이 자랐을 거 같다. 왠지 성격도 좋을 거 같다... 등등.

이러한 편견은 외모 말고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카피라이터는 책을 많이 읽을 것 같다. (뜨끔!) 그 사람이 읽는 책은 남다를 거 같다. 왠지 자유분방한 사람일 거 같다... (또 뜨끔!)


카피에서도 이런 후광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권위, 전문성 그리고 밴드웨건 효과. 예시들은 만화 속에서 충실하게 설명해놓았으니 참고해 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카피만화 왕초보 4. 타겟 한정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