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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승일 Mar 03. 2021

격변(激變) : 상황 따위가 갑자기 심하게 변함

'재미의 발견' 예약 판매 중 선공개 (32)

잠시 창밖을 바라보는 상상을 해봅시다. 

누군가 통화를 하며 걸어가고 있습니다. 하얀 원피스 차림의 여성이네요. 통화 내용이 재미있는지 한바탕 웃으며 사뿐사뿐 걸어갑니다. 

신경 쓰지 말고 하던 일이나 마저 해야겠습니다. 그런데, 

어? 어! 엇, 아... 


발이 갑자기 뒤틀리더니 넘어집니다. 아... 보도블록 틈에 하이힐이 걸려서 굽이 부러졌네요. 어? 아... 

무릎에서 피가 흐르네요. 치료를 받아야 할 텐데요. 볼 위로 눈물이 떨어집니다.  

어? 어! 엇! 안돼!

아... 


가서 위로라도 해주고 싶네요. 

지나가던 차가 물웅덩이를 밟아서 온통 흙탕물을 뒤집어썼습니다.     


콘텐츠에서 격변은 이렇게 등장인물이 처한 상황 따위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것입니다. 

창밖의 여성에게 일어난 격변에 우리가 당혹하고 집중했듯

콘텐츠 속 등장인물이 처한 상황 따위가 갑자기 심하게 변하면 시청자는 당혹하고 집중합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콘텐츠에서 집중과 당혹감을 일으키는, 그래서 재미를 만들 수 있는 세 번째 요소인 격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 글은 문화부 기자 생활을 하며 3년여 쓴 책 '재미의 발견'의 일부입니다. 

정확히는 총 4부로 구성된 이 책의 2부 마지막 장의 도입부입니다. 

'재미의 발견'은 3월 26일 정식 출간되며(어쩌면 출간일이 앞당겨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 교보문고, 알라딘, 예스24에서 예약 판매 중입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교차가 큽니다. 건강하시길 기도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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