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은행 주가는 2월 이후 30% 넘게 뛰었다. 1분기 순이자마진(NIM) 개선으로 호실적을 거뒀고, 2분기 역시 실적이 좋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하반기에 더 오를 것이라고 봤다. 그들은 경기가 회복되고 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 실적이 더 좋아진다고 예상한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8개 상장은행(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기업은행, BNK금융지주, DGB금융지주, JB금융지주)의 올해 평균 ROE(자기자본이익률, 투입한 자기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는 8.5% 안팎으로 추정된다. 이는 2012년, 2018년 등 은행업 주가가 급등했을 때 기록한 수치와 비슷하다.
반면, 은행주 PBR(주가순자산비율, 자본에 비해 주가가 어느 정도인지 나타내는 지표)은 0.4배로 과거 상승기 수준(2012년 선행 PBR 0.6~1.1배, 2018년 0.5~0.6배)에 못 미친다. 정태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은행의 ROE가 내년에 추가 상승할 것이고 PBR이 0.52배까지 오를 수 있으며 따라서 향후 20% 이상 주가 상승 여력이 남아 있다고 봤다.
*밈 : Meme, 영국 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가 책 '이기적 유전자'에서 처음 제시한 용어로 개체의 기억에 저장되거나 다른 개체의 기억으로 복제될 수 있는 비유전적 문화요소 또는 문화의 전달단위. 요즘에는 온라인상에서 유행하는 2차 창작물이나 패러디물 또는 특정 요인에 따른 유행 전반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쓰인다.
"관심은 상품이다."(Attention is a commodity)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의 펠릭스 살몬 수석 재무 특파원은 일론 머스크 같은 이들이 수십억 명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밈을 만들어 경제를 움직일 수 있다며 이른 바 '밈 경제'의 도래를 말했다.
올해 머스크의 말에 도지코인,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주가가 널뛰기 하고 있는 것이 밈 경제의 대표적인 예다. 이에 더해 뜬금없이 SNS 상에서 유행해 기업가치와는 상관 없이 주가가 급등락한 게임스탑, AMC, 베드베스&비욘드, 블랙베리, 웬디스 등 '밈 주식'들도 밈 경제의 일부다.
앞으로도 소수의 인플루언서들이 의도적으로 밈을 만들어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언제 어디서 밈 주식이 생성될지 모른다. AMC로 투자금이 몰린 이유 중 하나는 AMC 측이 투자자에게 공짜 팝콘을 나눠준다고 발표한 것이고, 치킨 샌드위치로 유명한 웬디스의 주가는 WSB 게시판에 맥도날드와 웬디스를 비교한 글이 화제가 되면서부터 급등했다.
미국 금융 투자 업계에서는 밈 경제를 투자 전략으로 받아들이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출시된 'FOMO ETF'는 상승주를 가리지 않고 투자하며 매주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대표적인 '밈 ETF'다.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된 주식만을 골라 투자하는 반에크자산운용의 ETF 'VanEck Vectors Social Sentiment'(BUZZ)도 있다. 보유한 종목이 투자자들의 타깃이 되면 보유 비중을 크게 늘리는 'SoFi Social 50'(SFYF)도 밈 경제에서 파생한 밈 ETF다.
미국 뉴욕증시의 주요지수가 모두 하락했다(다우 0.27%, 나스닥 0.71%, S&P500 0.20% 하락 마감). 5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크게 오르고 소매판매가 부진하게 나왔으며, 오늘과 내일이 FOMC 회의이기 때문이다.
5월 소매판매는 전월보다 1.3% 감소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0.6%보다 크게 낮은 수치다. 특히 건설자재 및 정원용품 판매가 5.9%나 줄었고 잡화점 판매가 5%가량 감소했다.
PPI는 전월 대비 0.8% 올랐다. 이 역시 시장 전망치인 0.5%를 웃도는 수치다. 작년 같은 달과 비교해 6.6% 급등했으며 이는 2010년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후 가장 큰 폭의 증가다. 자주 변하는 음식과 에너지를 뺀 근원 생산자물가지수는 전년보다 5.3% 올라 2014년 이후 가장 큰 오름폭을 보였다.
이는 13년만에 가장 크게 오른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지난 10일 발표)와 더불어 인플레이션 확대 우려를 키우는 요소다. 비록 미국 정부는 높은 물가 상승이 일시적인 요인 때문이라고 보고 있지만, 미국 최대 은행 JP모건체이스의 최고경영자 제이미 다이먼 등 일부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이 장기화할 수 있다고 본다. 만약 그렇게 판단한다면 연준은 테이퍼링을 시작하고 금리 인상 시기도 단축할 수 있다.
시장은 이번 FOMC 회의에서 어떤 말이 나올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증시도 오늘 좋지 않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재미있네?"
20대에 쓴 첫 장편소설을 읽은 출판사 사장의 말에 '재미'에 천착하게 됐습니다.
'도대체 뭐가 재미지?'
그리고 꽤 오랜 기간 다양한 콘텐츠를 뜯어보며 재미를 만들고 증폭하는 요소들을 분석해왔습니다.
제주도 섭지코지에서 재미의발견.
당신의 콘텐츠에 시청자와 독자의 당혹감과 집중을 더하고 싶다면... 혹은 조금 독특한 책을 읽고 싶다면...
'재미의 발견'을 추천합니다. 열심히 썼습니다.
그리고 혹 '재미의 발견'을 읽고 짧은 리뷰글을 써주실 수 있으시다면, 제 메일로 주소(편의점 택배 주소도 괜찮습니다)를 보내 주시면, 무료로 책을 한 권 보내드리겠습니다.(어제도 책 두 권을 보냈습니다) 메일은 ‘작가에게 제안하기’ 버튼을 누르면 보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