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승일 Mar 14. 2022

아침 경제 기사 읽기(3월 14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대화가 이어지고 있다. 러시아 크렘린궁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와의 협상이 현지시간으로 14일 화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사태의 외교적 해법을 찾을 수 있는 미국과 중국도 오늘 만난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과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원이 이탈리아 로마에서 만나 이번 사태를 놓고 첫 대화에 나선다. 

설리번 보좌관은 어제 중국뿐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도 러시아에 생명선을 제공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이 G7, 유럽연합, 나토 회원국과 함께 러시아에 대한 '항구적 정상 무역 관계'(PNTR)를 종료하고 러시아의 '최혜국 지위'를 박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항구적 정상 무역 관계란 의회의 정기적 심사 없이 최혜국 관세를 적용받는 관계다. 이 관계가 폐지되면 각국은 러시아산 제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  

지난주 뉴욕증시 금요일장에서는 목요일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세 지수가 모두 하락 마감했다.(다우 -0.7%, 나스닥 -2.18%, S&P500 -1.3%)

일부 전문가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장기화로 인한 불확실성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오는 15일과 16일 예정된 FOMC 회의에서 연준이 코로나19 위기 이후 처음으로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것도 하락의 이유로 거론된다. 

한편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시장이 바닥을 쳤을 수도 있다고 봤다. 과거 사례를 보면 지정학적 위기가 발생할 때 통상적으로 시장이 7~8% 하락했는데, 우크라이나 관련 이슈가 불거진 2월 초 이후 S&P500 지수가 9%가량 하락했기 때문이다. 

미국 시총 상위 10위 종목 중에는 버크셔헤서웨이의 주가가 유일하게 상승했다.

버크셔헤서웨이는 옥시덴탈 페트롤리움 주식 2710만 주를 추가로 매입했다. 고유가가 장기화할 것을 전망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테슬라는 주가가 5% 이상 하락하며 '7백 슬라'로 복귀했다. 테슬라는 최근 미국과 중국, 그리고 한국에서 판매 중인 전기차 가격을 올린다고 밝혔다. 인상 이유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배터리 원자재 가격이 폭등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유럽 주요국 증시는 푸틴이 우크라이나와 협상에서 일부 진전이 있었다고 밝히자 반등했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은 4800만원대에서 큰 변동이 없다. 

-국제유가는 지난주에 주간 기준으로 가장 크게 하락했다. WTI는 배럴당 109달러, 브렌트유는 배럴당 112달러 선에서 거래를 마쳤다. 

-미 10년물 국채금리는 1.997%로 상승했다. 

-이번 주부터는 서머타임이 시작돼 뉴욕증시가 한국 시간으로 오전 5시에 마감한다.  

-오는 15일에 2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발표된다. 16일에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이 있을 예정이다. 18일에는 2월 경기선행지수가 발표되고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은 총재와 미셸 보우만 연준 이사가 연설한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이 자율주행차에 운전대, 페달 등 전통적인 수동 조종 장치를 포함하도록 의무화한 규정을 없앴다. 

CNBC는 당국의 이러한 결정이 제너럴모터스의 강력한 요청 끝에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GM의 자율주행 자회사인 GM크루즈는 올해 말부터 운전대 없는 '오리진' 모델을 생산하고 내년 초 공급을 시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올해 초부터 유난히 포켓몬 카드 이야기가 많이 들린다.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미국과 일본에서도 인기라고 한다.

이 기사에 따르면 미국 경매장에서 희귀 포켓몬(리자몽) 카드 한 장이 4억원이 넘는 가격에 팔렸다. 이달 초에는 미국 30대 남성이 코로나19 긴급 대출금을 타낸 뒤 이 돈을 희귀 포켓몬 카드를 구매하는 데 써서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지난주 금요일장 서학개미 순매수 top 10

1.프로셰어스 울트라프로 QQQ(TQQQ) : 나스닥100 지수 일간수익률 3배 추종
2. 인베스코 QQQ 트러스트 ETF(QQQ) : 나스닥 지수 추종
3. 마이크로소프트(MSFT)
4. 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컨덕터 베어 3X(SOXS) :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3배 역으로 추종
5. 프로셰어스 울트라숏 블룸버그 크루드 오일(SCO) : 유가가 하락할 때 수익을 배로 내는 ETF.
6. 마이크로섹터스 FANG&이노베이션 3배 레버리지(BULZ) : 나스닥 대형주 15개 3배 추종 
7. 아마존(AMZN)
8.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CDNS) : 반도체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전문업체. 지난달에 호실적 발표로 주가 급등한 바 있음.  
9. SPDR S&P500 ETF 트러스트(SPY) : S&P500 지수 추종
10. 카니발(CCL) : 미국 크루즈 기업. 지난 한 달 동안 19% 하락.





'재미있네?'

20대에 쓴 첫 장편소설을 읽은 출판사 사장의 말에 '재미'에 천착하게 됐습니다.

'도대체 뭐가 재미지?'

그리고 꽤 오랜 기간 다양한 콘텐츠를 뜯어보며, 크리에이터들을 인터뷰하며 재미를 만들고 증폭하는 요소들을 분석해왔습니다.


당신의 콘텐츠에 시청자와 독자의 당혹감과 집중을 더하고 싶다면... 혹은 조금 독특한 책을 읽고 싶다면...


'재미의 발견'을 추천합니다. 열심히 썼습니다.


그리고 혹 '재미의 발견'을 읽고 짧은 리뷰글을 써주실 수 있으시다면, 제 메일로 주소(편의점 택배 주소도 괜찮습니다)를 보내 주시면, 무료로 책을 한 권 보내드리겠습니다. 메일은 ‘작가에게 제안하기’ 버튼을 누르면 보낼 수 있습니다.  

'포옹'과 재미의 발견


작가의 이전글 아침 경제 기사 읽기(3월 11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