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승일 Mar 15. 2022

아침 경제 기사 읽기(3월 15일)

유럽의회가 비트코인을 포함한 일부 가상자산을 금지하는 법안을 검토하고 있다. 미카(MiCA·Markets in Crypto Asset Regulation)로 불리는 법안인데, 이 법안에 따르면 채굴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가상자산은 규제 대상이다. 법안 표결은 현지시간 14일 진행된다.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이 러시아로 향하는 극동 노선 2곳의 운항을 잠정 중단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물동량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현재 독일 하팍로이드와 덴마크 머스크, 스위스 MSC 등 유럽에 기반을 둔 대형 선사들도 물동량 감소와 대(對)러시아 제재 동참 등으로 극동 노선의 운항을 중단한 상태다.

미국에 상장된 중국 빅테크주들이 폭락했다.(징둥 -10.5%, 알리바바-10.4%, 바이두 -8.4%, 셋 다 종가 기준 52주 신저가 기록)

지난 8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중국 기업 5개를 외국회사문책법에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예비 상장폐지 명단에 올린 영향이 일부 있는 것으로 보인다.(이날 폭락한 중국 빅테크주들이 예비 상장폐지 명단에 오른 것은 아니다.) 이로 인해 최근 시장에서 중국 기업 주식을 투매하고 있다.   

중국판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선전시가 코로나19로 전면 봉쇄되면서, 애플의 공급업체인 대만 폭스콘 선전 공장이 가동을 중단한 것도 일부 영향이 있었다. 

한편, 외국회사문책법이란 미국이 자국 회계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외국 기업을 증시에서 퇴출할 수 있도록 지난 2020년 규정한 법이다. 미국이 중국의 거부로 인해 자국에 상장된 중국 기업의 회계를 직접 조사할 수 없게 되자 만든 법이다.

뉴욕증시는 국제유가 하락과 우크라이나-러시아 4차 회담으로 인해 장 초반 강하게 상승했지만, 결국 혼조세를 보이며 마감했다.(다우 +0.00%, 나스닥 -2.04%, S&P500-0.74%)

우크라이나-러시아 회담이 일시 휴회에 들어갔으며, 중국판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선전시가 코로나19 확산세에 전면 봉쇄조치에 들어가 공급망 혼란 우려가 커졌고, 미국에 상장된 중국 빅테크 기업들이 뉴욕증시에서 퇴출될 수 있다는 우려에 주가가 급락했기 때문이다. 현지시간으로 15일과 16일 진행될 FOMC 회의도 증시에 불확실성으로 작용했다.

애플(-2.7%), 퀄컴(-7.3%), 마벨(-4.5%) 

평화회담 기대감으로 인해 국제유가는 급락했다. 특히 WTI 4월물은 장중 8.7% 폭락해 배럴당 100달러 선을 하회했고 103달러 선에서 거래가 마감됐다. 브랜트유 5월물은 105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평화회담 기대감과 FOMC 회의 영향으로 인해 미 10년물 국채금리는 2019년 7월 이후 처음으로 2.1%를 돌파했다.  

원달러 환율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고, 어제 서울 외환시장에서 1242원30전에 거래를 마쳤다. 

비트코인 가격은 4800만원 대를 유지 중이다. 

유럽증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휴전 협상 기대감에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독일 DAX +2.2%, 프랑스 CAC 40 +1.75%, 영국 FTSE 100 +0.53%, 유로스톡스 50 +1.47%)  

오늘 서학개미 순매수 top 10

1. 인베스코 QQQ 트러스트 ETF(QQQ) : 나스닥 지수 추종
2. 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컨덕터 베어 3X(SOXS) :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3배 역으로 추종
3. 프로셰어스 울트라프로 숏 QQQ(SQQQ) : 나스닥100 지수 일간 수익률의 3배를 역으로 추종
4.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MARA) : 비트코인 채굴 전문 회사
5. S&P 글로벌(SPGI) : 신용평가서 스탠더드 앤 푸어스의 모회사
6. 프로셰어스 울트라프로 QQQ(TQQQ) : 나스닥100지수 일간수익률 3배 추종
7. 뱅가드 S&P500 ETF(VOO) : S&P500 추종
8. 프로셰어스 울트라 빅스 숏텀 퓨처스 ETF(UVXY) : 변동성지수(VIX) 1.5배 추종
9. 웨이스트 매니지먼트(WM) : 미국 폐기물 시장 26% 점유한 종합환경기업
10. 알리바바 ADR(BABA)



'재미있네?'

20대에 쓴 첫 장편소설을 읽은 출판사 사장의 말에 '재미'에 천착하게 됐습니다.

'도대체 뭐가 재미지?'

그리고 꽤 오랜 기간 다양한 콘텐츠를 뜯어보며, 크리에이터들을 인터뷰하며 재미를 만들고 증폭하는 요소들을 분석해왔습니다.


당신의 콘텐츠에 시청자와 독자의 당혹감과 집중을 더하고 싶다면... 혹은 조금 독특한 책을 읽고 싶다면...


'재미의 발견'을 추천합니다. 열심히 썼습니다.


그리고 혹 '재미의 발견'을 읽고 짧은 리뷰글을 써주실 수 있으시다면, 제 메일로 주소(편의점 택배 주소도 괜찮습니다)를 보내 주시면, 무료로 책을 한 권 보내드리겠습니다. 메일은 ‘작가에게 제안하기’ 버튼을 누르면 보낼 수 있습니다.  

'청보리밭'과 재미의 발견


작가의 이전글 아침 경제 기사 읽기(3월 14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