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승일 Mar 31. 2022

아침 경제 기사 읽기(3월 31일)

이번주 계속 상승하던 뉴욕증시가 수요일 장에서는 하락했다.(다우 -0.19%, 나스닥 -1.21%, S&P500 -0.63%)

어제 우크라이나-러시아간 제5차 평화협상에서 러시아가 일부 군사 활동을 축소하겠다고 밝혔지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을 이어가자 투자심리가 약해진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원유 재고가 감소했다는 소식과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러시아가 가스 공급을 중단할 상황을 대비해 가스 배급제를 준비하기 시작한 점도 시장에 부담이었다(독일 DAX 지수 1.45% 하락, 유럽 주요국 증시 혼조세 마감). 5월물 WTI는 전 거래일 대비 3.4% 상승해 배럴당 107달러 선에서 거래를 마쳤다. 

미 10년물 금리는 2.358%, 2년물 금리는 2.312%다. 두 금리는 어제 몇 초 동안 역전돼 일각에서 경기침체 우려가 나왔다. 

어제 원달러 환율은 10원 급락한 1209원 60전에 거래를 마감했다. 최근 5700만원대를 기록했던 비트코인 가격은 5600만원대로 하락했다. 

아마존 주가가 1.78% 하락했다. 프랑스 최대 금융 그룹 BNP 파리바가 이례적으로 아마존의 투자의견을 하향 조정했다. BNP 파리바는 아마존이 높은 인플레이션과 증가하는 비용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하향 이유를 설명했다.   

어제 비자에 시총 10위 자리를 내줬던 존슨앤존슨이 다시 10위로 올라섰다. 

구글의 자율주행 계열사 웨이모가 자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운전자 없는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 운행을 시작했다. 

웨이모는 곧 피닉스 중심가에서도 자사 직원을 상대로 무인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에는 웨이모의 최대 경쟁사로 꼽히는 크루즈(GM의 자회사)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일반인을 상대로 무인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작했다. 완전자율주행 시대가 가까워지고 있다. 

게임을 하며 돈을 벌 수 있는 P2E 게임(게임을 하며 획득한 재화나 아이템이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자산으로 활용되는 모델)의 선두주자인 '액시 인피니티'가 해킹을 당해 7천억원 상당의 가상자산을 도난당했다. 가상자산 해킹 역대 최대 규모다. 

지난해 미국 기업의 연간 이익이 전년 대비 25% 급증하며 1976년 이후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지난해 6월 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학동 철거건물 붕괴사고와 관련해 서울시로부터 영업정지 8개월 행정처분을 받았다. 

현대산업개발은 이번 영업정지로 최근 매출액의 90%가 넘는 3조 400억원 규모의 매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지난 1월 노동자 6명이 사망한 화정 아파트 붕괴사고에 대해서
국토부가 서울시에 현대산업개발의 등록말소 처분을 요청했다. 서울시는 6개월 이내에 강력한 처분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학개미 순매수 top 10 

1. 애플(AAPL) : 12거래일 만에 하락 전환
2. 카니발(CCL) : 크루즈 관련주, 지난 5거래일 기준 7%가량 상승. 국제유가 상승은 악재. 
3. 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컨덕터 불 3X(SOXL) :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3배 추종
4. 리비안 오토모티브(RIVN)
5. 알파벳 클래스 A(GOOGL)
6. 로블록스(RBLX) : 상장 후 주가 30% 하락
7. 쿠팡(CPNG) : 상장 후 주가 60% 하락
8. 루시드 그룹(LCID) : 전기차 관련주. 테슬라 제치고 카스닷컴 올해의 차 선정. 
9. 프로셰어스 울트라프로 QQQ(TQQQ) : 나스닥100 지수 일간수익률 3배 추종
10. 인베스코 QQQ 트러스트 ETF(QQQ) : 나스닥 지수 추종



'재미있네?'

20대에 쓴 첫 장편소설을 읽은 출판사 사장의 말에 '재미'에 천착하게 됐습니다.

'도대체 뭐가 재미지?'

그리고 꽤 오랜 기간 다양한 콘텐츠를 뜯어보며, 크리에이터들을 인터뷰하며 재미를 만들고 증폭하는 요소들을 분석해왔습니다.


당신의 콘텐츠에 시청자와 독자의 당혹감과 집중을 더하고 싶다면... 혹은 조금 독특한 책을 읽고 싶다면...


'재미의 발견'을 추천합니다. 열심히 썼습니다.


그리고 혹 '재미의 발견'을 읽고 짧은 리뷰글을 써주실 수 있으시다면, 제 메일로 주소(편의점 택배 주소도 괜찮습니다)를 보내 주시면, 무료로 책을 한 권 보내드리겠습니다. 메일은 ‘작가에게 제안하기’ 버튼을 누르면 보낼 수 있습니다.   
 

'창문'과 재미의 발견


작가의 이전글 아침 경제 기사 읽기(3월 30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