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승일 Mar 30. 2022

아침 경제 기사 읽기(3월 30일)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지난해 10월 5%에 들어선 지 다섯 달 만에 6%대(혼합형 주담대 금리구간 연 4~6.01%, 우리은행 6.01%)로 올라섰다. 6%대 주담대 금리가 돌아온 것은 약 11년 만이다. 만약 3억원을 빌렸다면 연5% 금리 이자는 월 125만원이지만 6% 금리에서는 150만원으로 늘어난다. 

주담대 금리가 오른 이유는 미 연방준비제도의 긴축정책 때문이다. 은행들은 예금과 더불어 은행채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데
미 연준이 통화 긴축에 들어가면서 미 국채 금리가 오르면
다른 채권들이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미 국채금리보다 이자를 더 줘야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를 포함해 각국 국고채 금리가 오르고, 은행채 금리와 대출 금리도 시차를 두고 상승하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주담대 금리가 올해 7%까지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편, 어제 기준 5대 은행 주담대 변동금리(코픽스 금리에 영향을 받음) 구간은 3.48%~5.5%였다. 이 역시 6% 진입은 시간문제라는 분석이 나온다.

뉴욕증시는 전 장에 이어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 (다우 +0.97%, S&P500 +1.23%, 나스닥 +1.84%)

증시 상승 동력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지정학적 긴장감 완화였다. 어제 터키에서 4시간 동안 진행된 양자 간 5차 평화협상 후 러시아가 “키이우와 체르니히우 지역에서 군사 활동을 대폭 줄일 것”이라며 “이는 즉각 실시된다”라고 밝혔다.

미국 기업 시가총액 10위가 존슨앤존슨에서 비자(+3.33%)로 바뀌었다. 

애플은 주가가 12거래일 연속 상승 마감했다. 이는 지난 2003년 이후 가장 긴 랠리다. 시가총액 3조 달러에도 다시 가까워졌다. 한편, 애플은 업계 최초로 단말기 구독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올 가을 역대 최대 신제품 공개를 앞두고 있다. 

5월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전 거래일 대비 1.62% 하락한 배럴당 104.24달러를 기록하며 거래가 마감됐다. 이는 상하이 봉쇄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 

밤사이 짧은 시간(몇 초 동안) 미국 2년물 국채 금리(수익률)와 10년물 국채 금리가 역전됐다. 앞서 5년물과 30년물 국채 금리도 잠시 역전된 바 있다. 

장단기 금리 역전은 경기 침체의 전조로 분석되기도 한다. 보통 만기가 길수록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지만, 이처럼 역전현상이 일어난다는 건 시장이 '앞으로 경기가 좋지 않아 장기적으로 연준이 기준금리를 낮출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또한 앞으로 경기가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낼 장기 채권을 선호한다는 해석도 할 수 있다.
채권은 수요가 많으면 가격이 오르고, 금리(수익률)는 떨어진다. 

역사적으로 경기침체 전에는 늘 장단기 국채 금리 역전 현상이 있었다. 통상 역전 후 1~2년 후에 경기침체가 찾아온다는 분석이 많다. 

한편, 지난 2019년 9월에 2년물과 10년물의 금리 역전 현상이 일어난 바 있다. 그리고 2020년 초 미국 경제는 완만한 인플레이션과 낮은 실업률을 기록하고 있었는데, 3월부터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경기침체가 발생했다. 
      

소니가 오는 6월부터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최대 700개에 달하는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기존 구독 서비스를 세분화)를 준비 중이다. 

앞서 구독형 서비스 '게임패스'를 들고 나온 마이크로소프트를 견제하기 위한 서비스 확장으로 보인다. 

앞서 소니는 슈팅게임 '헤일로'로 유명한 게임업체 '번지'를 우리 돈 4조원에 사들였다.

구글과 아마존 같은 빅테크 기업도 구독형 게임 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어 향후 게임업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늦어도 내년 말까지 인공지능을 탑재한 휴머노이드 로봇(일명 '테슬라봇')의 생산 준비가 완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상당히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테슬라봇 프로젝트는 머스크가 꼽은 올해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 중 하나다. 

골드만삭스가 꼽은 주목해야 할 종목 : 테슬라, 엔비디아, 알리바바, 아마존, AMC엔터테인먼트(영화관 체인), 넷플릭스, 펠로톤(홈트레이닝 플랫폼 업체), 우버  

작년 국내 주요 대기업의 남녀 임직원 임금 격차(1.43배)가 전년(1.47배) 대비 소폭 개선됐다. 남성 임직원 평균 임금은 1억140만원, 여성은 7110만원이다. 

서학개미 순매수 top 10 

1. 디렉시온 데일리 CSI 차이나 인터넷 불 2X(CWEB) : 해외 상장 중국 인터넷 기업의 시가총액을 추종하는 지수의 일간수익률 2배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 
2. 프로셰어스 울트라프로 숏 QQQ(SQQQ) : 나스닥100 지수 일간 수익률의 3배를 역으로 추종
3. 글로벌 X 사이버시큐리티 ETF(BUG)
4. 애플(AAPL)
5. 쿠팡(CPNG)
6. 아마존(AMZ)
7. 뱅크오브아메리카(BAC)
8. 옥시덴탈 페트롤리움(OXY)
9. (홍콩)글로벌 X 차이나 전기차 ETF-HDK(2845) : 중국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모음 
10.  루시드 그룹(LCID) : 전기차 관련주 



'재미있네?'

20대에 쓴 첫 장편소설을 읽은 출판사 사장의 말에 '재미'에 천착하게 됐습니다.

'도대체 뭐가 재미지?'

그리고 꽤 오랜 기간 다양한 콘텐츠를 뜯어보며, 크리에이터들을 인터뷰하며 재미를 만들고 증폭하는 요소들을 분석해왔습니다.


당신의 콘텐츠에 시청자와 독자의 당혹감과 집중을 더하고 싶다면... 혹은 조금 독특한 책을 읽고 싶다면...


'재미의 발견'을 추천합니다. 열심히 썼습니다.


그리고 혹 '재미의 발견'을 읽고 짧은 리뷰글을 써주실 수 있으시다면, 제 메일로 주소(편의점 택배 주소도 괜찮습니다)를 보내 주시면, 무료로 책을 한 권 보내드리겠습니다. 메일은 ‘작가에게 제안하기’ 버튼을 누르면 보낼 수 있습니다.   

'봄꽃'과 재미의 발견


작가의 이전글 아침 경제 기사 읽기(3월 29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