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린제이 Mar 19. 2024

하루 한 장 - 빨간 코와 나

짧은 기록이자 이야기.

빨간 코를 만난 날의 짧은 이야기입니다.

며칠 전 다른 걸로 스케치를 하는데 ‘자기 안에 무언가를 많이 묻어두고 겉으로 드러내지 않으려는 사람’을 떠올리다가 ’ 빨간 코 광대‘를 무심코 그렸다.

동그란 얼굴에 빨간 코 뭔가 심심하니 모자를 씌워주고 정장을 입혀본다.

그러자, 옷장 가득히 같은 색의 셔츠와 정장이 걸려 있고 그 옆칸에 가지가색의 모자들과 다양한 크기의 빨간 코들이 놓여있는 그림을 떠올리며 이 사람의 패션 아이템은 모자와 빨간 코인 걸까? 그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


“내가 아닌 것이 됨으로 진짜 내가 된다니 정말 아이러니하지 않아?”

빨간 코가 말했다.

스케치북 위에서는 토스트를 먹으려는 빨간 코가 그려지고 있었다.


“먹을 때 모자정도는 벗어도 되지 않아?”

예상치 못한 순간에 내가 말을 건넸다.


빨간 코는 말이 없이 토스트를 먹기 시작했고

그걸 보면서 나는 어쩌면 빨간 코와 모자에 익숙해져서 혼자 있을 때도 그걸 벗지 못하게 되었을지도 모르겠다고 추측했다.


그러자 빨간 코가 토스트를 한입 먹고 커피도 한 모금 마시더니 이렇게 말했다.

“빨간 코를 하는 순간 사람들은 나를 잊고 ‘빨간 코를 한 사람’을 인지해. 그러면 이상하리만치 내가 조금 떨어진 곳에서 나를 보는 기분이 들거든.

그러면 오히려 매우 솔직해져. 왜냐면 그들은 ‘나’를 보는 것이 아니라 ‘빨간 코를 한 사람’을 보는 중이니까.

그래서 무슨 짓을 하던 본래의 나에게 마치 아무런 영향이 없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해. 뭐 둘 다 나이긴 하지만 조금 다른 나라고나 할까.

사람들은 보고 싶어 하는 것만 보고 듣고 싶어 하는 것만 듣는 경향이 두드러지니 크게 상관은 없어.

다들 솔직함을 원한다고 하지만 진심으로 진실을 궁금해하는 사람은 드물거든. 그게 가장 궁금한 사람이 있다면 아마도 본인이겠지.

보통 이런 이야기를 하면 내가 세상을 대하는 태도가 너무 네거티브하다고도 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아.

오히려 반대지. 누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다는 마음을 가지면 꽤 편안하거든.”


나는 공감이 가는 부분도 있었고

동의하지 않고 싶은 부분도 있었지만

무슨 이야기인지는 알 것 같았다.


그럼에도

동그란 얼굴에,

빨간 코가,

때때로 형태가 바뀌는 모자가,

큰 덩치와는 간극이 있는 애티튜드가 왠지 마음에 들었다.

—-


그래서 이것저것을 하는 빨간 코가 그려보고 싶어 졌습니다.

제눈에는 꽤 귀엽다고 느껴졌거든요.

그렇기는 한데 또 다른 한편으로는 머리가 복잡해서 이걸 어찌해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분리를 해야 하나 싶기도 하고요. ㅎㅎㅎ


빨간코는 종이에 수채





작가의 이전글 하루 한 장 - 메모 하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