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의 1/3 이상을 차지하는 석탄은 우리 지구에 가장 큰 위협입니다. 또한, 탄광업과 석탄 연소는 환경을 회복 불가능할 정도로 파괴시키고, 인체에 해로우며, 공기와 물을 오염시키는 등 즉각적인 악영향도 미칩니다. 환경 오염 뒤에 숨은 비용은 석탄 기업들이 아닌 지역사회, 아이들과 노인들, 야생동물 그리고 지구가 지불하고 있는 셈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린피스는 전 세계가 석탄 의존을 끊고, 깨끗한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환하도록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석탄화력발전이 대기 오염, 그리고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꾸준히 문제제기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4년간 중국의 초미세먼지(PM2.5)를 비롯하여, 190개 주요 도시의 대기질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2013년 말 중국 정부는 대기질 개선을 위한 국가 계획을 공표했으며 2014년에는 중국의 석탄 소비가 처음으로 감소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초미세먼지와 석탄화력발전의 심각성을 알리는 캠페인이 시작되었습니다. 2015년 3월에 시작한 이 캠페인을 위해, 서울사무소는 2014년 6월부터 하버드대학 연구진과 함께 석탄화력발전소의 초미세먼지로 인한 인체 피해를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 한국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로 매년 최대 1,600명이 조기 사망한다는 사실을 밝히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석탄은 전력 생산과정에서 가장 많은 물을 소비하는 에너지원입니다. 1톤의 석탄이 채굴되고 연소되기까지 1천 리터의 물이 소비됩니다. 하지만 중국의 북쪽과 서쪽 지역에서는 여전히 무수한 석탄 광산 개발계획이 진행되고 있으며, 석탄화력발전소들이 건설되고 있습니다.
수자원 오염과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그린피스는 세계에서 가장 큰 석탄 기업에 맞섰습니다. 2014년 4월, 신화 그룹(Shenhua Group)은 중국 내몽골 지역의 주요 석탄 시설에서 과도한 지하수 사용을 중단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또한, 그린피스는 황허 강 상류 근처 환경 보존 구역을 침해하는 대규모 불법 노천굴 작업 현장을 폭로했습니다. 이 사실이 알려진 후, 중국 정부는 모든 탄광 활동을 중단시키고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마한(Mahan)은 오랫동안 부패된 석탄산업으로부터 고대 숲을 지키기 위해 싸워 온 지역사회의 표본입니다. 마한 지역사회와 그린피스는 석탄산업의 비도덕적인 협박과 위협에 맞서 숲을 지키기 위해 협력했습니다. 인도 대법원은 214개 석탄 기업의 허가증을 취소한 데 이어, 2014년 9월에는 석탄 신용사기에 대해 획기적인 결정을 내렸습니다. 또한, 2015년 3월 인도 석탄부는 마한 숲을 출입금지구역으로 지정했다는 내용을 그린피스에 공식적으로 전해 왔습니다.
▶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기후 에너지 캠페인 석탄 사용 줄이기 캠페인 자세히 보기
그린피스는 2011년 서울사무소의 문을 열었습니다. 한국에 있는 많은 분들에게 그린피스의 구체적인 활동을 더 널리 알리고자 그린피스 서울사무소가 발행한 "2014년 연차 보고서"의 내용을 한편 한편 소개드립니다. 그린피스의 활동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주저 말고 댓글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