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그린피스 플라스틱 집콕조사, 함께해요!





1년 반 넘도록 지속되는 집콕생활, 가정에서 배출되는 생활 플라스틱 쓰레기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공공선별시설에서 처리한 플라스틱 폐기물은 923톤으로 전년(776톤) 대비 18.9%가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쓰레기 봉투에서 선별된 플라스틱은 포함하지 않은 수치로, 실제 배출된 플라스틱 폐기물은 이보다 10배 이상 많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우리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려고 열심히 노력해도 갈 길은 멀기만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개인보다 기업의 노력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이죠. 이제는 플라스틱을 무분별하게 생산하고 유통하는 기업에 그 책임을 물을 때 입니다.


“우리는 소비자로서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기업들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우리는 기업들의 플라스틱 제조량을 알아보기 위해 가정 내 발생하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추적하고자 합니다. 그린피스는 참여자분들의 도움을 받아 가정에서 배출되는 플라스틱의 제조사와 종류 등의 ‘신상’을 조사하는 참여형 리서치를 준비했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플라스틱을 무분별하게 생산하는 기업에 말(요구)할 차례입니다.”


1242_한글판.jpg


그린피스 플라스틱 집콕조사


모집안내

신청기간: 2021년 8월 2일(월) ~ 8월 16일(월) 오후 6시

참가자 확정: 2021년 8월 17일(화) ~ 8월 19일(목)

활동내용

1주일 동안 각 가구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조사하고 제조사, 플라스틱 종류 등을 구글시트에 기록

활동기간

참가자 설명회(필참): 2021년 8월 19일(목) ~ 8월 22일(일) 중 1회 (온라인zoom)

조사기간: 2021년 8월 23일(월) ~ 8월 29일(일)

최종입력: 2021년 8월 29일(일) 자정까지

참가 자격

온라인 참가자 설명회 참여 가능하신 분

참여 데이터는 ‘구글시트’를 통해 입력하므로, 기본적인 PC 활용 가능하신 분

1주일 동안 꼼꼼히 기록하고, 조사에 끝까지 성실히 참여해줄 분

플라스틱 사용량이 대한민국 평균치라고 스스로 판단하시는 분(제로웨이스트 실천하시는 분은 리서치 목적에 맞지 않아 참여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선발 인원

일반 참가자: 전국 1,000가구 (1인 가구부터 대가족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인터뷰 참가자: 10인(활동 사진 촬영, 활동 내용 인터뷰)

선발되신 분들은 추후 연락 및 안내를 드립니다.

조사에 끝까지 성실하게 참여해주신 분께 제공되는 혜택:

결과 보고서에 1,000가구 참가자 이름 게재(대표 참가자만 기제)

자원봉사 5시간 제공

참가자 중 선정을 통해 ‘제로웨이스트샵 온라인 이용권’ 제공

우수 참가자(100명) 및 인터뷰 참가자에게는 접이형 텀블러 제공


자세한 사항은 신청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린피스 플라스틱 집콕조사’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vkr@greenpeace.org로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답변은 영업일 기준 2일 내외가 소요됩니다.)


>> 참가신청 <<


글 : 그린피스 시민참여 캠페인팀

keyword
작가의 이전글7월의 할 일: 플라스틱 체포! 기업도 #용기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