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충덕 Dec 10. 2023

출판사 대표의 전화를 받고

브런치북 수상자 발표가 열흘 남았다.

지난해 8,000편이 응모했다니 올해는 10,000편 정도 출품하지 않았을까?

모든 응모 작가가 수상을 기대하는 것처럼 나도 그중 한 사람이다.

주제 파악하지 못하고 거는 기대와 내가 나를 알기에 포기하는 마음으로 먹는 달콤한 레몬이 뒤죽박죽이다.     

띠리링. 휴대전화가 울려 화면을 보니 출판사 대표다.

A. 잘 지내시죠?

B. 예 그럼요.

A. 요즘도 일하면서 글 쓰시나요?

B. 그렇죠. 뭐…….

A. 조만간 한 번 올라오세요. 내년 출판 기획하는데 작가님 책을 내려고 해요.

   요즘 책들은 모두 짜증 나는 것들뿐입니다. 이혼, 이혼자, 고통, 패배, 고부 갈등, 번 아웃 등 대부분이 그래요. 고통 속에서 반전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없습니다. 경제가 더 어려워질 것이 뻔한데, 희망을 말하는 글이 없어요.

B. 올해 <세이노의 가르침>과 <쇼펜하우어 아포리즘>이 인기를 끄는 경향을 볼 때 이런 맥락이 내년까지 갈 듯해요 지난여름에 도쿄에 다녀오신 건 출판 경향파악차 다녀온 거지요?

A. 그렇지요. 적지 않게 연동돼 있어서 경향 파악하려면 다녀와야 해요. 작가님에게 기획출판을 생각하는 게 있으니 시간 내서 올라오세요.

B. 예. 이달 중에 시간 만들어 가볼게요. 

    

나는 책을 읽어 넘치는 것을 모아 글을 쓴다.

지난해에 이어 기획출판을 유도하는 출판사 대표가 고맙다. 짜내는 것은 할 수 있을지 염려가 크다. 꾸역꾸역 원고를 쓴다 해도 출판사에 경제적 손해를 끼칠 수 있다는 소심함이 주저하게 한다. 출판사 운영하는 바쁜 틈에 박사학위를 받았다니 축하할 일이고 대단하다.   

   

아내는 처가에서 집으로 오는 중이고, 점심은 불닭볶음면에 달걀을 넣어 끓여 먹는다.     


https://brunch.co.kr/brunchbook/grhill01     


매거진의 이전글 작가님의 글을 보니 키가 커집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